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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배드민턴 동호회의 스포츠 상해 예방을 지원하는 스마트의류 디자인 제안
Designing Smart Sportswear to Support the Prevention of Sports Injuries in Badminton Club Activitie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3 no.3, 2020년, pp.37 - 46  

김신혜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이주현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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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배드민턴 동호회 활동을 조사하고 배드민턴 활동에서 발생하는 스포츠 상해를 예방하는 스마트 의류를 디자인 개발하는 것이다. 고령화 사회에서, 스포츠는 생활체육으로 친숙하게 접하고 있으며, 점차 동호회 형식으로 발달되고 있다. 배드민턴 동호회 활동은 많은 스포츠 상해가 있으며, 특히 높은 발생률을 보이는 발목 부상은 스포츠 참여를 방해하는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발목 부상을 포함한 스포츠 상해를 예방하는 스마트의류의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첫째,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특성 및 고려사항, 그리고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기 위한 스마트 의류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둘째, 배드민턴 동호인들과 엘리트 배드민턴 선수, 전문가의 대상으로 스마트의류 사용에 따른 문제 및 사용자 평가들을 고찰하였다. 셋째, 선행연구와 사용자 평가 항목들을 통하여 스마트의류의 사용 시나리오를 도출하였다. 넷째, 발목 상해를 포함한 스포츠 상해를 방지하는 스마트의류 프로토타입을 사용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스마트의류를 통하여, 스포츠 상해 예방에 도움이 필요한 배드민턴 동호인들은 스마트 단말기를 통해서 그들의 상해와 건강 상태를 가상 게임의 아바타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러한 가상 게임 시스템은 스포츠의 상해 및 건강에 관련한 정보에 접근을 용이하게 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스포츠용 스마트의류는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부상을 예방하고 스스로 재검토를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는 스포츠 상해를 예방하거나 스포츠 활동 또는 생체 신호 모니터링 하는 스마트의류 디자인 시에도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at investigating the activities of a badminton club and designing smart wear to prevent sports injuries during badminton club activities. Everyone is familiar with sports in an aging society and clubs are gradually developing. Popular badminton club activities lead to frequent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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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활체육에 참가하는 배드민턴 동호인들을 중심으로 운동 상해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하여 효과적인 스포츠 상해 예방의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 의류의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 배드민턴의 동호인들은 발목 상해 방지의 중요성이 인지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연습과 경기를 참가하여, 더욱 치명적인 2차적 운동 상해를 유발하여 고질적인 만성질환에서 없게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직물 센서를 기반으로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발목부상을 예방하는 기능 역할을 하는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스마트의류 디자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생체 신호 모니터링 스마트의류는 스포츠 의류에 적용하여 스마트 단말기를 통해 사용자가 쉽게 스포츠 참여 정보에 접근하고, 게임 형식으로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스포츠 부상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스마트 의류의 구체적인 센서를 구상하고, 이를 위한 사용자의 평가항목을 고찰하여 적합한 상품기획 및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사용시나리오를 구성하여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 연구결과로 제시된 스마트의류는 발목 상해 방지 기능의 센서는 총 2개의 센서로 구성이 되었으며, 첫 번째 ‘발목 과내회전 측정 센서’로는 정전용량 압력 센서인 나노섬유 웹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압력 센서, 두 번째 ‘발목 동작 측정 센서’는 3축 가속도 센서가 각각 활용되었다. 또한,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용이한 접근을 위하여 스마트 단말기 구성을 하였으며, 가상 게임 아바타를 영상으로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스마트의류의 정보 활용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발목 상해 방지의 스마트의류는 사용자의 취향과 착용동기를 부여할 필요가 있기에, 실생활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엔터테인먼트용 콘텐츠를 활용하여 스마트의류의 착용 범위를 넓히고자 하였으며, 활용성 측면에 있어 배드민턴 동호인들이 꾸준히 흥미를 지속할 수 있는 운동 목적과 더불어 수집된 운동 데이터를 접목하여 발목 상해 방지의 긴을 갖춘 게임 앱 게임이 연동되는 기능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배드민턴 동호인의 스포츠 상해 예방을 지원하는 스마트의류 디자인을 제안하기 위하여, 국내 배드민턴 동호회 대상으로 전개되었으며, 최근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상해 실태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배드민턴 동호회 활동 시 발생하는 상해를 예방하는 스마트의류의 선호하는 경향을 정성적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도출된 시사점과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지침들을 종합하여 최종적인 스마트의류의 상품기획 및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고, 사용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 탄소 나노 튜브 스트레인 센서는 스트레인 센서 특성을 부여한 PDMS 위에 단일벽 탄소 나노 튜브(SWCNT) 필름 장치를 가공한다. 이 연구는 나노 기술을 통해 인간 친화적인 장치를 개발하는데 유용한 물질 및 구조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 이러한 시스템의 구성을 통하여 연동성 측면에 있어 발목 상해에 대한 신체 데이터 수집 단계에 머무르는 기본적인 기능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인터넷 등의 콘텐츠와 연동시켜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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