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도의 교수학적 분석
A Didactical Analysis on the Degree of Freedom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3 no.3, 2020년, pp.239 - 257  

김창일 (단국대학교) ,  전영주 (전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유도에 대한 교수학적 논의를 통해 통계 교육과정과 학교수학에서의 통계 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학문적 지식으로의 자유도,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에서의 자유도, 그리고 자유도에 대한 학생들 이해 정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자유도를 교육과정에 포함시킬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요구된다. 둘째, 현행 교과서 설명 방식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 셋째, 자유도 개념 이해를 돕기 위한 교수학적 분석이 있어야 한다. 넷째, 현행 교과서 학습 환경은 자유도 개념 학습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표본평균, 표본분산, 표본표준편차 등 표집분포에 대한 교수학적 점검이 요구된다. 그리고 교육과정에서의 추론 통계 교육의 강조와 t분포의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요구된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degree of freedom with three aspects: as academic knowledge, in the curriculum focused on textbooks, and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degree of freedom. The results provide five critical points. First, we need discussions on whether to include the degree of freedom in the 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중등 학교수학에서의 통계 교육은 어디에 포함되어 있는가? 현재 중등 학교수학에서의 통계 교육은 중학교에서는 <확률과 통계> 단원, 그리고 고등학교는「확률과 통계」 교과목에 포함되어 있다. 중학교는 실생활 맥락의 통계교육 강화와 빅데이터(Big Data) 시대상을 반영하는 교육으로,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일반 선택과목인 「확률과 통계」 교과목에서 중학교 내용의 연계를 바탕으로 미디어 등의 활용을 통한 통계의 유용성과 가치 인식 제고에 그 초점을 두고 있다(김창일, 전영주, 2017).
통계란 무엇인가? 통계는 필요한 데이터와 흩어져 있는 정보를 수집·종합·분석하여 합리적 의사결정으로 이끄는 현대적 이해 도구이며, 불확실성의 미래를 개척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과학적 사고 체계이다. 그러므로 통계는 이 시대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국민적 소양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통계는 이 시대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국민적 소양으로서의 가치를 지니는 이유는? 그러므로 통계는 이 시대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국민적 소양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왜냐하면 통계 교육을 통해 함양된 통계적 사고가 개인의 미래 생존전략 수립에 강력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이 민주 사회의 구성원으로 누려야 할 기본 권리로서 양질의 통계 교육을 제공 받아야 한다는 주미경 등(2018)의 주장은 시기적으로 이를 잘 뒷받침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고성은, 이진호, 이승우, 차순규, 김윤희, 조성철 (2020).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좋은책 신사고. 

  2.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8]. 

  3. 교육부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 교육부. 

  4. 권오남, 신준국, 전인대, 김미주, 김철호, 김대홍, 박재희, 박정숙, 박지현, 박찬호, 박효근, 오국환, 조경희, 조상현, 황성문 (2020).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교학사. 

  5. 김원경, 임석훈, 김동화, 강순자, 조민식, 방금성, 윤종국, 신재홍, 김기탁, 박희정, 심주석, 오혜정, 이동근, 정재훈, 허남구 (2020).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비상교육. 

  6. 김응환, 이석훈 (2015). 통계와 확률교육. 서울: 경문사. 

  7. 김창일, 전영주 (2017). 수학과 중등임용 확률과 통계 기출문항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0(4), 387-404. 

  8. 류희찬, 선우하식, 조정묵, 이병만, 김용식, 임미선, 한명주, 남선주, 김명수, 정성윤 (2020).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천재교과서. 

  9. 박교식, 이종희, 김진환, 남진영, 김남희, 임재훈, 유현주, 권석일, 김선희, 김종욱, 김경직, 윤형석, 고현주, 윤형주, 김영실, 김해성, 이경진, 조은수, 이정연, 양정은 (2020).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동아출판(주). 

  10. 박정수, 윤영선, 박래수 (2010). 현대통계학. 서울: 다산출판사. 

  11. 배종숙, 여태경, 조보관, 김민경, 천화정, 조성현, 변도열 (2020).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금성출판사. 

  12. 이경화 (2004). 상관관계의 교수학적 변환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6(3), 251-266. 

  13. 이경화, 신보미 (2005). 표본표준편차와 교수학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5(4), 445-459. 

  14. 이준열, 최부림, 김동재, 전철, 장희숙, 송윤호, 송정, 김성철 (2020).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천재교육. 

  15. 주경희 (2007). 교과학적 변환의 필요성과 방법. 배달말, 41, 233-255. 

  16. 주미경, 김소연, 배기태, 정희수, 정수용 (2018). 통계적 탐구활동 결과에 나타난 고등학생의 통계적 소양. 학교수학, 20(4), 661-683. 

  17. 홍성복, 이중권, 신태교, 이채형, 이병하, 신용우, 전형숙, 김형균, 권백일, 최원숙, 강인우 (2020).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지학사. 

  18. 황선욱, 강병개, 윤갑진, 이광연, 김수영, 이문호, 김원일, 박문환, 박상의, 박진호 (2020).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서울: (주)미래앤. 

  19. Lane, D. M. (2003). Introduction to statistics. In Lane, D. M., Scott, D., Hebi, M., Guerra, R., Osherson, D., & Zimmer, H (Eds), Degrees of Freedom (pp. 330-332). Online Edition. Retrieved from https://open.umn.edu/opentextbooks/textbooks/introduction-to-statistics 

  20. Lehmann, E. L. (1999). "Student" and Small-Sample Theory. Statistical Science, 14(4), 418-426. 

  21. McMullen, L. (1939). William Sealy Gosset, 1876-1937: (1) "STUDENT" as a man. Biometrika, 30, Issue 3-4, 205-210. 

  22.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23. Richard Mankiewicz (2002). 문명과 수학 (이상원 역). 서울: 경문사. (원저 2001년 출판) 

  24. Student (1908). The probable error of a mean. Biometrika, 4, 1-25. 

  25. Walker, H. M. (1940). Degrees of freedom.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1(4), 253-2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