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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3 no.3, 2020년, pp.239 - 257
This study analyzes the degree of freedom with three aspects: as academic knowledge, in the curriculum focused on textbooks, and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degree of freedom. The results provide five critical points. First, we need discussions on whether to include the degree of freedom in the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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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중등 학교수학에서의 통계 교육은 어디에 포함되어 있는가? | 현재 중등 학교수학에서의 통계 교육은 중학교에서는 <확률과 통계> 단원, 그리고 고등학교는「확률과 통계」 교과목에 포함되어 있다. 중학교는 실생활 맥락의 통계교육 강화와 빅데이터(Big Data) 시대상을 반영하는 교육으로,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일반 선택과목인 「확률과 통계」 교과목에서 중학교 내용의 연계를 바탕으로 미디어 등의 활용을 통한 통계의 유용성과 가치 인식 제고에 그 초점을 두고 있다(김창일, 전영주, 2017). | |
통계란 무엇인가? | 통계는 필요한 데이터와 흩어져 있는 정보를 수집·종합·분석하여 합리적 의사결정으로 이끄는 현대적 이해 도구이며, 불확실성의 미래를 개척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과학적 사고 체계이다. 그러므로 통계는 이 시대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국민적 소양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 |
통계는 이 시대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국민적 소양으로서의 가치를 지니는 이유는? | 그러므로 통계는 이 시대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국민적 소양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왜냐하면 통계 교육을 통해 함양된 통계적 사고가 개인의 미래 생존전략 수립에 강력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이 민주 사회의 구성원으로 누려야 할 기본 권리로서 양질의 통계 교육을 제공 받아야 한다는 주미경 등(2018)의 주장은 시기적으로 이를 잘 뒷받침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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