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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고객의 보험상품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xisting Customers on the Intention to Repurchase Insurance Product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67 - 75  

김은우 (서원대학교 미래대학 경영학전공) ,  오종열 (서원대학교 미래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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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 다이렉트 구전 커뮤니케이션, 역량, 보험서비스가 보험상품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보험상품 재구매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와 각 개념에 대한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에게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나만을 위한 특별한 서비스를 받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 둘째, 고객은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보험서비스의 장점을 주변사람들에게 전파함으로서 보험서비스의 혜택을 같이 누리고자 하는 마음이 생긴다. 셋째, 고객은 보험서비스가 보험설계사의 역량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험서비스의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 넷째, 보험설계사는 고객에게 퀄리티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보험회사는 보험서비스의 다양화를 통해 고객이 특별한 서비스를 받는다는 마음을 생길 수 있는 보험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direct, oral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surance service's impact on the resale of insurance products and to suggest ways to efficiently repurchase insurance products. The data collected verified the suitability of the structured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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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온라인과 SNS를 통한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쇼핑에 대한 의사 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하나의 트랜드로 나타나고 있다[10]. 따라서 구전 커뮤니케이션에서의 긍정적, 부정적 반응이 보험상품 재구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것이다.
  • 마지막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보험회사의 보험 상품 재구매 마케팅 정책과 보험종사자의 업무성과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보험서비스는 그 특성상 상품 단계별로 구분된 개념화가 필요하나 본 연구에서는 보험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직관적인 인식을 변수로 하여 선행변수 및 보험상품 재구매와의 관계를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브랜드, 다이렉트, 구전 커뮤니케이션, 역량, 보험서비스가 보험상품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보험상품 재구매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다이렉트, 구전 커뮤니케이션, 역량, 보험서비스가 보험상품 구매를 측정하기 위해 다음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조작적 정의를 구현하였다. 브랜드는 윤석권(2009)[21], 다이렉트는 홍지영(2006)[22],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신상우(2012)[23], 역량은 이미숙(2011)[24], 보험서비스는 공지우(2008)[25], 보험상품 재구매는 이원준(2017)[26] 등의 연구를 참고할 것이다.
  • 첫째, 보험 상품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 이처럼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애착은 소비가치에 대한 상대적 만족도를 높이고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발전하고 고객 자아의 시점과 연결고리가 되어 브랜드에 대한 강력한 결속력을 형성하게 된다[5]. 특히 보험상품의 경우에는 보험상품의 차별화를 소비자가 인식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브랜드의 이미지 생성이 무엇보다 우선되며 브랜드의 이미지가 보험상품의 재구매에 많은 영향을 주는 선행변수가 될 것이고, 매개변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대한 관계도 살펴볼 것이다.
  • 학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브랜드, 다이렉트, 구전 커뮤니케이션, 역량, 보험서비스가 보험 상품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Fig. 1의 연구모형처럼 영향 관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브랜드는 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다이렉트는 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구전 커뮤니케이션 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브랜드는 보험서비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다이렉트는 보험서비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보험서비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 보험서비스는 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 역량는 보험상품 재구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 보험서비스는 보험상품 재구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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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의 소비자는 소비의 가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현대의 소비자는 소비의 가치를 단순히 가성비가 아닌 자기표현의 수단으로서 인지하며 특정 브랜드를 소비함으로써 소비개념을 삶의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인식한다[3]. 현대 마케팅 분야에서는 소비에 대한 가치를 소비자의 근본적이고 기본적인 욕구와 목표에 대한 인지적인 표현으로 정의하기도 한다[4].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다른 다이렉트 마케팅은 어떤 마케팅이라 할 수 있는가? 일반적인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광고를 통해 소비욕구를 발생하게 하여 상품을 판매한다. 하지만 다이렉트는 소비자와 밀접한 광고매체를 활용하여 직접 거래를 변경하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6].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다이렉트 보험은 온라인 상품으로 오프라인보다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이 가능하여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7].
다이렉트 마케팅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이러한 다이렉트 마케팅은 사람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들이 직접 접근하거나 인터넷, 통신 등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판매자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소비자의 반응이나 거래를 이끌어내는 상호작용 마케팅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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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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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Life Insurance Association. (2015). 14th Life Insurance Study. 1-12. Retrieved from http://www.klia.or.kr/board/boardView.do?bCd9&b_idx119532 

  3. S. W. Yoon & M. O. Seo & D. I. Yoon. (2015). The Effects of Perceived Consumption Value on Brand Identification, Emotional Commitment and Behavioral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cooperation Society, 16(9), 5989-5997. DOI:10.5762/KAIS.2015.16.9.5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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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M. T. Kwon & H. J. Lee. (2012). The Effects of the Brand Experiential Clues on Brand Attachment - The Mediating Role of Airline Brand Self-Expressive and Engagement -.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0(4), 215-224. DOI:10.18852/bdak.2012.10.4.215 

  6. H. J. Kim. (2009). A Study on the Success Strategy of Direct Marketing. Graduate School of Software, Kyungwon University. DOI:10.17092/jibr.2008.5.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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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Singh, J., Rhoads, G. K. (1991). Boundary Role Ambiguity in Marketing Oriented Positions: A Multidimensional, Multifaceted Operationaliz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8(3), 328-338. DOI:10.2307/31728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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