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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특성화고 '화학공정유지운영' 교과를 위한 조립형 액위제어 실험장치 및 체험활동과제 개발
Development of an Assembly-type Liquid Level Control Experimental Equipment and a Hands-on Activity Task for Vocational High School 'Chemical Process Maintenance Operation' Subject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5 no.2, 2020년, pp.1 - 20  

정은숙 (서울도시과학기술고등학교) ,  이경택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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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화학공업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액위제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조립형 액위제어 실험장치를 제작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체험활동과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공업 실무과목에서 액위제어와 관련된 내용요소를 분석하여, 조립형 액위제어 실험장치를 활용하는 체험 활동과제를 개발하여 전문가 검증을 마친 후, 16차시의 체험활동과제를 S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 19명에게 적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완성형 액위제어 실험장치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학생 수준에서 조립 가능하며 실습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조립형 액위제어 실험장치를 설계·제작하였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NCS기반 '화학공정유지운영' 실무과목의 내용을 분석하여 액위제어와 관련된 학습 내용들을 추출하였다. 이 액위제어 관련 내용 중에서 공정 흐름도의 이해, 액위제어 실험장치 제작, 유량 측정, 액위제어 현상 확인 등의 실습을 위 조립형 액위제어 실험장치로 진행하여 액위제어 관련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assembly-type liquid level control experimental equipment and a hands-on activity task that can be applied to the class so that students studying the chemical industry can easily understand the liquid level control. For this purpose, the content elements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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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전문교과 Ⅱ에서 화학공업 전문 교과의 실무과목인 화학공정유지운영 교과를 위해 액위제어 실험장치를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체험활동과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 이 연구는 특성화고 화학공업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액위제어 실험장치개발 및 수업 적용을 주제로 한 체험활동 중심의 과제를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개발 절차는 정진우(2012)의 체험활동 과제 개발 절차의 준비, 개발, 개선 단계를 기반으로 한다. 개선 단계에 개발된 체험활동 과제를 수업에 적용해보는 실행 단계를 추가하여 [그림 1]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화학공업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액위제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조립형 액위제어 실험장치를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체험활동과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NCS 기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액위제어와 관련된 학습 내용을 추출하였으며 고등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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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공정에서 자동제어의 이점은 무엇인가? 이 화학공업에서 대부분의 기술과 제품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는 반응과 공정이다(김창구, 2007). 한편 화학제품이 고도화, 복잡화되면서 공정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자동제어를 수행하는 것이 이익이 되고 있는데, 일반적인 공정에서 자동제어는 공정 안전성의 개선, 공정 제약 요인에서 환경요인 제거, 제품규격 만족, 원료와 에너지의 효율적인 활용, 이익의 증대 등과 같은 이점들을 제공하여 준다(Donald R. Coughanowr, 2009, p.
화학공업에서 대부분의 기술과 제품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새로운 물질의 구현과 그 물질로 만들어진 제품의 대량 생산을 위해, 화학공업은 물질과 공정에 관한 여러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이 화학공업에서 대부분의 기술과 제품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는 반응과 공정이다(김창구, 2007). 한편 화학제품이 고도화, 복잡화되면서 공정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자동제어를 수행하는 것이 이익이 되고 있는데, 일반적인 공정에서 자동제어는 공정 안전성의 개선, 공정 제약 요인에서 환경요인 제거, 제품규격 만족, 원료와 에너지의 효율적인 활용, 이익의 증대 등과 같은 이점들을 제공하여 준다(Donald R.
공정운전 최적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6). 이렇게 자동제어시스템이 생산성 및 품질 향상에 큰 영향을 주므로 안전하면서도 신뢰성 있게 제어하는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현대 화학공정의 핵심 기술 중 하나가 되었다. 이 같은 이유로 공정운전 최적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조건에서의 자동제어 최적화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임상훈, 2018,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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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교육부(2012). 공업 계열 전문 교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별책 22]. 

  2. 교육부(2015). 화학 공업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33]. 

  3. 김창구(2007). [특집] 화학공학 특성화 교육 및 교수업적 평가 개선안(2) ; 고등학교 화학공학 교재 분석 및 교육 내용 개선(안), News & Information for Chemical Engineers. 156-162. 

  4. 박종성, 김상진, 구재영(2006). 고등학교 공업계열 전문교과(화공.인쇄 영역) 교육과정 개정시안 연구 개발. 세종: 한국교육개발원. 

  5. 박지연(2018). 증기기관 주제의 교사교육 STEAM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6. 유일환(2019).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신.재생에너지의 이해와 활용 성취 기준'을 위한 풍력.수력에너지 중심의 체험활동 과제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7. 이광순, 이재형(2014). 공정제어 이론과 실무. 서울: 도서출판 아진. 

  8. 이규녀 외(2015). 특성화고 화공계열의 교육과정에 대한 실태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0(2), 72-91. 

  9. 이향림(2018). 특성화고 자동차계열 직업영어 교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0. 임상훈(2018). 공정 동특성 데이터에 기반한 pH 극점 제어.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1. 정은숙(2020). 직업계고등학교 '화학공정유지운영' 과목의 액위제어 실험장치를 활용한 체험활동과제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2. 정진우(2012). 기술교육에서 체험활동 과제 개발 절차 탐색 및 내용 구성 방안.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7(2), 127-146. 

  13. 지애희(2019). NCS 기반 실내디자인 과목의 '주거공간계획하기' 단원에서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4. 한국산업인력공단(2019). NCS 홈페이지 (www.ncs.go.kr). 

  15. Donald R. Coughanowr(2009). Coughanowr의 최신 공정제어, 1-6, (주)한국맥그로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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