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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5 no.2, 2020년, pp.86 - 10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invention education by presenting basic evaluation criteria that can be used when designing and preparing invention education programs in various educational institutions that operate invention education. The results of t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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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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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발명교육의 활성화와 제도적 지원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정부는 2015년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발명과 지식재산 교육을 반영했고, 2017년 ‘발명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는 등 발명교육의 활성화와 제도적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제도적 노력과 함께 발명교육이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해서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평가준거를 개발하여 발명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제고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 |
발명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제고에 문제점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 결과 다양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발명교육이 확대되는 양적 팽창에 이바지하였지만, 발명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제고에는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그 이유로는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연구가 부족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기준이 되는 핵심적 교육과정이 미흡하다는 점이다. 즉,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주체가 다양하여 교육 목적이나 방법에 대한 충분한 논의를 거치지 못한 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때문이다. | |
발명교육의 내용 표준과 교수·학습 방법 및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논의와 다양한 연구가 진행된 결과는 무엇인가? | 그 결과 다양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발명교육이 확대되는 양적 팽창에 이바지하였지만, 발명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제고에는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그 이유로는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연구가 부족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기준이 되는 핵심적 교육과정이 미흡하다는 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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