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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5 no.2, 2020년, pp.131 - 158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an informal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 for engineering education that is realized outside the framework of formal education. To this end, a non-format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and rationalized, discussing participants' experien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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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관련 비형식 교육 기관은 어떤 측면에서 가치가 있는가? | 특히 공학 관련 비형식 교육 기관은 다양한 관련 이론과 현상을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더욱 가치가 있다. 같은 맥락에서 공학교육을 위한 시청각 자료가 완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 몰입감을 높여주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물이 있고, 이를 운용하고 관리하는 전문 인력이 상주하는 교육 장소인 과학관 등과 같은 비형식 교육 기관의 적극적인 활용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 |
미래 사회 개인이 갖추어야 하는 지식은 무엇이라고 예측하는가? | 2016년 세계경제포럼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래 사회 개인이 갖추어야 하는 지식은 ‘복합문제 해결능력’, ‘인지능력’, ‘컴퓨터/IT 및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 Mathematics)’분야의 지식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결국 개인에게는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고,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이 더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다. | |
공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비형식 공학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용성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 첫째, 비형식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둘째, 비형식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타당한가? 셋째, 비형식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및 결과는 어떠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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