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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교육 지원을 위한 국가수준 플랫폼 구축 방향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27 no.2, 2020년, pp.41 - 46  

장시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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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문화적 변화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으로 대표되는 정보통신분야의 기술적 성숙과 맞물려 교육의 미래 모습을 크게 바꾸어 놓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지난 한 학기 동안 이루어졌던 원격교육의 경험을 토대로 향후 초중등 학교현장에서 요구되는 원격교육 플랫폼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 정부는 이러한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가칭) K-에듀 통합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4]. 본고에서는 통합플랫폼 구축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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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격수업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플랫폼은? 교육부의 1학기 조사에 의하면 원격수업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플랫폼은 e학습터와 EBS 온라인클래스 등 공공영역이 약 70%를 차지하고 그 외에 국내외 민간플랫폼이 활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실시간쌍방향 수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어 민간플랫폼의 활용이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원격교육 운영과 관련한 교원, 학생, 학부모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한 설문조사의 결과는? 첫째, 교사들은 원격수업이 온오프라인 융합수업 등 수업 혁신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함양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수업 준비 및 진행에 있어 동료교사와의 협업이 증가하였다고 응답한 비율이 67.4%에 이르러 원격 수업이 학교의 문화를 바꿀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학생들 역시 원격수업으로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한 비율이 58.26%에 달했다. 둘째 코로나 종료 이후에도 필요시 원격수업을 활용한 수업 실시 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교사의 58.5%가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부정 답변 비율 23.9%). 초등학생 부모들은 원격수업 활용에 찬성과 반대가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으나, 중고등학생 학부모의 경우 반대 44.76%, 찬성 35.86%로 반대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입시 준비 문제, 학력 격차 문제 발생 등에 대한 학부모들의 상반된 우려를 보여주고 있다. 셋째, 약 79%의 선생님들은 원격수업이 전면적으로 도입됨에 따라 학생 간 학습격차가 벌어졌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원격수업이 위기 상황에서의 대안이 되기는 했으나, 학생들의 학습능력 차이, 가정환경의 차이, 소통의 한계 등의 변수를 통제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넷째, 콘텐츠 측면에서 교사들은 다양한 원천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있었다. 무엇보다 교사 본인이 직접 개발하고 보유하고 있는 자료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이 눈이 띤다(20.34%). 교사들은 공공에서 제공하는 e-학습터와 EBS 콘텐츠도 본인의 수업 맥락에 따라 재구성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EBS 강좌나 e-학습터, 디지털교과서 등 공공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는 비율도 30%에 이르러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형태의 공공 콘텐츠의 안정적 공급과 질적 수준 제고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다섯째, 원격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교사들은 수업의 자료이자 도구로써의 콘텐츠 활용을 위한 플랫폼의 기능개선을 요구하였다. 교사가 재구성 할 수 있는 자료의 제작과 공유를 위한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24.75%), 교수학습 자료로서 적합한 풍부한 콘텐츠의 제공(24.11%)과 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저작권 제도의 개선(14.93%) 등을 요구하였다.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지원에 대한 요구 사항은 <표 1>과 같다.
원격교육이 시작된 이유는? 코로나 19로 시작된 원격교육이 한 학기를 지나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원격교육 초기에는 국가수준의 지원으로 물리적 활용 측면에서는 안정적으로 운영되었으나, 대면 수업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는 인식과 함께 교육격차의 문제가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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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교육부, "코로나19 대응 : 한국의 온라인개학" 2020. 6. 

  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ERIS 온라인 학습 대응반 일일보고서", 2020. 9. 18 

  3. 계보경 외, "COVID-19에 따른 초.중등학교 원격교육 경험 및 인식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0. 9 

  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에듀 통합플랫폼 구축 방안 마련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실행계획" 2020. 8 

  5. J.Bersin, "The Disruption of Digital Learning: Ten Things We Haver Learned", http://joshbersin/2017/03/the-disruption-of-digital-learning-ten-things-we-have-learned, 2020. 9 인출 

  6. 장시준, "디지털 전환을 통한 교육혁신의 방안과 과제", 2020년 제 1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자료집, 2020. 6. 18 

  7. 김진숙 외, "클라우드 기반 통합 교육정보서비스 구축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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