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정보보호 교육을 위한 LMS 평가지표 개발
Development of LMS Evaluation Index for Non-Face-to-Face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31 no.5, 2021년, pp.1055 - 1062  

이지은 (한양사이버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대면교육이 어려워지면서 이러닝 및 가상훈련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정보보호 교육의 경우 대응 기술을 익히는 실습이 중요하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모의 해킹과 취약점 분석 등을 가상훈련으로 지원해 오고 있다. 교육훈련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콘텐츠를 개발하고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 활동이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지원하는 교육훈련 시스템 품질의 우수성이 요구된다. 연구자는 비대면 교육의 핵심 요소를 고려하여 비대면 교육을 지원하는 LMS 평가지표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정보보호 교육 플랫폼에 적용하여 실무 활용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face-to-face education becomes difficult due to the spread of COVID-19, the use of e-learning content and virtual training is increasing. In the case of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practice to learn response techniques is important, so simulation hacking and vulnerability analysis activities ...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5)

  1. Wee, Young-eun, Hyojung Jung and Jung-Yeon Lim, "Development of flipped learning-based educational model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9(1), pp. 37-46, Jan. 2019. 

  2. W. K. Horton, E-learning by design. San Francisco, CA: Pfeiffer, 2006. 

  3. Sungho Kwon, Sunhee Bhang, June Lee and Seungyeon Han, "A Study on Utilization of e-learning in General Education at University Level : Focus on Contents Sharing among Universities," Korea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6(1), pp. 9-32, 2012. 

  4. Jeon, Jeong Hoon, "Study on the college curriculum for systematic education of the domestic information security," Korea Information Assurance Society, 16(4), pp. 35-41. 2016. 

  5. Dong-woo Kim, Seung-woan Chai and Jae-cheol Ryou, "A Study on Domestic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23(3), pp. 545-559, 2013. 

  6. Kang, Young-Mook and Lee, Sang-Jin, "A Study On Malicious Mail Training Model,"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30(2), pp. 197-212, 2020. 

  7. Cheolil Lim, Hyeongjong Han, Daeun Jung, Yunus Emre Ozturk and Junghyun Hong, "Exploring an e-learning Platform Prototype for Supporting Learning Desig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3(4), pp. 799-837, 2017. 

  8. Joe Su-san and Ju Rachel,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Flow in Overall Distance Learning Situa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ronavirus Anxiet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6(4), pp. 909-934, 2020. 

  9. W. H., DeLone,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 1, pp. 60-95, Mar. 1992. 

  10. L. F Pitt, R. T. Watsonm, C. B. Kavan,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vol. 19, no. 2, pp. 173-187, Jun. 1995. 

  11. W. H., DeLone,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pp. 9-30, 2003. 

  12. Jong-Yeon Lee and Eunjin Lee, "Influence Analysis of System, Information and Service Qualities on Learner Satisfaction in University e-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1(3), pp. 119-147, 2010. 

  13. Shin, Weon and Cho, Sung-Mok,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plan adopting virtualization technology,"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19(1), pp. 59-66, Feb. 2009. 

  14. Moon-Bong Lee and Jong-Weon Kim, "Exploring the Success Factors of the e-Learning Systems,"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5(4), pp. 171-188, 2006. 

  15. C. H. Lawshe,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eel psychology, vol. 28, no. 4, pp. 563-575, Winter, 19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