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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의 수학 교육
Mathematics Education in Ming and Qing dynasties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33 no.5, 2020년, pp.289 - 299  

강미경 (AI)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vestigate the caus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transformations of mathematics education in modern China, focusing on the contents of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Ming and Qing dynasties. In this process, mathematics education was investigated from the overall educational view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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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명나라보다 청나라에서 이러한 갈등이 더 심하여 사회적인 변혁 가운데에서 교육도 커다란 변화를 겪었다. 본 연구에서는 각 시대마다 조금씩 다른 수학교육에 대한 접근법을 고찰해보고 그 의미를 살펴보도록 한다.
  • 이 논문에서는 근대 중국의 수학교육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특히 여러 나라들이 출현하고 사라지는 일이 반복되는 중국의 역사 속에서 교육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명나라와 청나라의 수학교육을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 이 논문에서는 근대 중국의 수학교육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특히 여러 나라들이 출현하고 사라지는 일이 반복되는 중국의 역사 속에서 교육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명나라와 청나라의 수학교육을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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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나라의 지방관학에는 어떤 것이 있었나? 명나라의 중앙관학에는 국자감7)과 종학8), 무학(武學)9) 등이 있었고 지방관학에는 부학(府學), 주학(州學), 현학(縣學)10)과 도사유학(都司儒學), 위유학(衛儒學)11), 도전운사유학(都轉運司儒學)12), 선위사유학(宣慰司儒學), 안무사유학(按撫司儒學)13) 등이 있었다. 이때 부학, 주학, 현학, 도사유학, 위유학, 도전운사유학, 선위사유학, 안무사유학은 중등학교의 수준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명대의 교육정책은 어떻게 표현될 수 있나? 1) 학교의 설립과 인재양성 2) 과거의 중시와 인재의 선발 3) 사상통제의 강화와 문화전제의 시행
명나라의 중앙관학에는 무엇이 있었나? 명나라의 중앙관학에는 국자감7)과 종학8), 무학(武學)9) 등이 있었고 지방관학에는 부학(府學), 주학(州學), 현학(縣學)10)과 도사유학(都司儒學), 위유학(衛儒學)11), 도전운사유학(都轉運司儒學)12), 선위사유학(宣慰司儒學), 안무사유학(按撫司儒學)13) 등이 있었다. 이때 부학, 주학, 현학, 도사유학, 위유학, 도전운사유학, 선위사유학, 안무사유학은 중등학교의 수준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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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ANG Ui-shik, Shanghai Guang-fang-yan-guan(上海廣方言館) and Mordern Education in Late Ch'ing China, DAEGU SAHAK 76 (2004), 213-255. 

  2. CHANG Ui-shik, Controversary for Department of Astronomy and Mathematics in Tungwen Kuan in Late Ch'ing Dynasty, DAEGU SAHAK 78 (2005), 189-227. 

  3. CHANG Ui-shik, Education and State Examination for Mathematics in the Late Ch'ing, Journal of Chinese historical researches 115 (2018), 175-210. 

  4. GU Ja Oek, History of Education in China, Booksarang, 1999. 

  5. KHANG Mee Kyung, Life and Thoughts of Xu Guang-qi in mathematical prospective,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32(5) (2019), 233-240. 

  6. KIM Sung Sook, KHANG Mee Kyung, Mathematics education in ancient China,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31(5) (2018), 223-234. 

  7. KIM Yong-Woon, KIM Yong-Kook, History of Mathematics in China, Minumsa, 1996. 

  8. Yip-Cheung CHAN, Man-Keung SIU, Facing the change and meeting the challenge: mathematics curriculum of Tongwen Guan in China in the second half of the nineteenth century, ZDM : 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SCOPUS, Springer, 2012, 461-4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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