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학 교실에서 동아시아 수학사 활용하기
Using History of East Asian Mathematics in Mathematics Classroom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35 no.5, 2022년, pp.131 - 146  

정해남 (Dept.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shin Women's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o use the materials of East Asian history in mathematics classroom. Although the use of the history of mathematics in classroom is gradually considered advantageous, the usage is mainly limited to Western mathematics history. As a result, students tend to misunderstand...

주제어

참고문헌 (16)

  1. Petr BECKMANN, A History of Pi, 1976. 박영훈(역), 파이의 역사, 경문사, 2003. 

  2. CHANG Hyewon, The Museum of Mathematics, 수학박물관, 성안당, 2010. 

  3. CHOI Suk Jung, GuSuRyak, 정해남, 허민(역), 구수략(건, 곤), 교우사, 2006. 

  4. Howard H. EVES, Great Moments in Mathematics, 1982. 허민, 오혜영(역), 수학의 위대한 순간들, 경문사, 2003. 

  5. Victor J. KATZ(ed.), Using History to Teach Mathematics: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MAA, 1996. 

  6. KIM In Gon et. al, The Fragment of Presocratic Philosophers, 김인곤 외(역),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 아카넷, 2005. 

  7. KIM Y. W., KIM Y. K., The History of Chinese Mathematics, 김용운, 김용국, 중국수학사, 민음사, 1996. 

  8. John KING, The Modern Numerology, 1996. 김형국(역), 수와 신비주의, 열린 책들, 2001. 

  9. Philip KITCHER, The Nature of Mathematical Knowledge, Oxford University Press, 1984. 

  10. Gottfried Wilhelm LEIBNIZ, Mathematicsche Schriften, 이동휘(편역), 라이프니츠가 만난 중국, 이학사, 2003. 

  11. LIM Byung Hak, Zhou-yi and HadoNagseo, 임병학, 易學과 河圖洛書, 한국학술정보(주), 2008. 

  12. LIU Hui, The Commentaries about Nine Chapters, 차종천(역), 구장산술·주비산경, 성안당, 2000. 

  13. MIN Se Young, A Study on the Historico-Genetic Principle of Learning and Teaching Mathematics, 역사발생적 수학 학습-지도 원리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2. 

  14. Ministry of education, Mathematics Curriculum,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고시 제2015-74호 [별책8], 2015. 

  15. ZHU Baik Kun, On Zhou-yi, 김학권(역), 주역산책 예문서원, 1999. 

  16. ZHU Xi, The Commentaries about Zhou-yi, 성백효(역), 주역전의(상, 하), 전통문화연구원, 199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