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골프참여자의 지도자 신뢰와 여가 이득 및 회복탄력성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Trust of Instructors, Leisure Benefit and Resilience for Golf Participa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5, 2020년, pp.1344 - 1355  

김형진 (중부대학교 골프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골프연습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골프참여자의 지도자 신뢰와 여가 이득 및 회복탄력성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대전, 대구지역에 소재한 골프연습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고,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총 234부의 자료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모형을 설정한 뒤 구조방적식모형(SEM)을 통하여 변인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과 연구모형 검증을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참여자들의 지도자 신뢰는 여가 이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참여자들의 여가 이득은 회복탄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참여자의 지도자 신뢰는 회복탄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참여자의 지도자 신뢰와 회복탄력성의 관계에서 여가 이득은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골프의 참여가 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며, 더불어 골프를 통해 다양한 이득이 생길 수 있도록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의 모색 및 나아가 골프참여자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통한 심리적인 관리까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trust of instructors, leisure benefit and resilience for golf participants. To achieve the goal of this study, a total of 2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250 copies were collected back. Out of those returned questionnaires,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골프참여자의 지도자 신뢰와 여가 이득 및 회복탄력성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바람직한 여가활동으로써 골프를 선택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평생 체육의 발판을 마련함과 동시에 나아가 골프를 통해 복잡하고 어려운 현대사회를 현명하고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골프참여자의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해서 주목해야 할 것은? 골프참여자의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도자의 역할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한국골프연습장협회에 의하면 골프지도자의 수가 양적으로 급성장을 하였다고 보고하고 있다.
회복탄력성이란? 회복탄력성이란 현대인이 가질 수 있는 각종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심리요인으로써 자잘한 일상사 속에서 겪는 수많은 스트레스와 인생의 고민 그리고 인간관계에서의 갈등 등을 자연스럽게 이겨내기 위해서 필요한 힘이라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자신이 겪게 되는 어려운 일이나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힘든 상황들을 딛고 일어서는 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 따라서 현대사회에의 복잡한 일상에서 모든 어려움들을 전부 해소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 어려움 들을 이겨내고 회복을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현대인들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점에서 회복탄력성은 현대인들의 일상을 지속시키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골프연습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골프 참여자의 지도자 신뢰와 여가 이득 및 회복탄력성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둔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을 하자면?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후속연구에서는 골프경력이나 연령대를 기준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거나, 또는, 선수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 하여 비교한다면 더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 이라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는 변인들간의 구조적 관계에 집중하여 분석을 실시함으로서 하위변인들 간의 세부적인 영향력을 파악하지 못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하위변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가 진행된다면 현대인들에게 회복탄력성의 향상을 위한 골프참여는 물론 지속적인 운동 수행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가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방법을 사용하였으나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심층적이고 구체적인 의견을 얻어내기 위해 개인의 풍부하고 주관적인 경험을 이끌어내기 유용한 질적 연구법을 병행한다면 보다 실질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해 낼 것이라 여겨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J. H. Jung, J. T. Kim,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Golf Stress, and Resilience for Golf Participants", The Korea Journal of Sport, Vol.17, No.1, pp. 505-515. (2019). 

  2. J. H. Kim, "Resilience", Seoul: Wisdomhouse, (2011). 

  3. A. Nolan, A. Taket, K. Stagnitti, "Supporting resilience in early years classrooms: The role of the teacher", Teachers and Teaching: Theory and Practice, Vol.20, No.5, pp. 595-608, (2014). 

  4. Y. M.. Park, E. S. Lee, H. G.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Coaching Style of Golf Instructors and Perceived Teaching Effectiveness" The Korean Journal of Sprot Studies, Vol. 42, No.4, pp. 223-233, (2003). 

  5. S. Y. Lee, "Using of Non-verbal Communication of a Golf Instructor Affects on Faith of Instructor and Concentration in Spor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10, pp. 543-551, (2016). 

  6. L. L. Berry, "Relationship marketing of servic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3, No.4, pp. 236-245, (1995). 

  7. H. C. Joo, N. H. Cho, W. H. Cho, "Relationship among image of aerobic dance instructors,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50, No.1, pp. 261-274, (2012). 

  8. H. S. Jeon, "The conceptualization of athletes' trust and the scale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9. K. S. Adams, S. L. Christenson, "Trust and the family-school relationship examination of parent-teacher difference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grad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38, No.5, pp. 477-497, (2000). 

  10. A. K. Mishra, "Organizational responese to crisis: The centrality of trust", Trust in organizations: Frontiers of Theory and Research, pp. 261-287. 

  11. R. D. Putnam, "The Prosperous Community: Social Capital and Public Life", The American Prospect, Vol.13, pp. 35-42, (1993). 

  12. H. S. Lee, B. A. Choi, E. J. Kim, "Establish the Concept of Trust Composition of Golf Instructor Recognized by Golf Participants" Journal of Golf Studies, Vol.13, No.4, pp, 1-17, (2019). 

  13.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2017). 

  14. Y. J. Kim, J. H. Cho, "Analysis of Trends in Leisure Benefit Research in Korea: Focused on 2007-2018",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42. No2, pp, 93-102, (2018). 

  15. G. S. Cho, C. J. Park, "Structural relationship model among Participation's Motivation, Leisure Benefit and Life Satisfaction of Swimming Participants",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dence, Vol.18, No.4, pp. 201-211, (2009). 

  16. B. Driver, "The north american experience in measuring the benefits of leisure.", In E. Hamilton Smith (Ed.), Proceedings, National Workshop on measurement of Recreation Benefits (pp. 1-57). Bandoora Australia: Philip Institute of Technology, (1990). 

  17. I. Ajzen, B. L. Driver,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o leisure choic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4, No.3, pp. 207, (1992). 

  18. B, L. Driver, D. H. Bruns, "Concepts and use of the benefit approach to leisure", Leisure studies: 349-369, State College, PA: Venture Publishing, (1999). 

  19. K. R. Kim, "Korean society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50, No.1, pp. 629-637, (2012). 

  20. S. G. Park, I. H. Cho, "A study on leisure satisfaction as antecedent of resilience : Focusing on college student", Korean Hospitality and Tourism Academe, Vol.26, No.6, pp. 175-189, (2017). 

  21. E. I. Song, J. H. Lee,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by University Taekwondo Players on Resilience and Exercise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16, No.1, pp. 459-468, (2018). 

  22. R. Levering, "A Great Place to Work: What makes some employers so good(and most so bad)", San Francisco: A Great Place to Work Institute. 

  23. K. S. Cheong, "Relationship between middle managers' behavioral characteeristics by leadership style and followers' trus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2). 

  24. N. Y. Lee, "Relation with golf practice range user's leader trust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re-register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Jeonju University, (2010). 

  25. C. Fu, J.-M. Leoutsakos, C. Underwood, "An examination of resilience cross-culturally in child and adolescent survivors of the 2008 China earthquake using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CD-RISC)"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Vol.155, No.0, pp. 149-153, (2014). 

  26. K. M. Connor, J. R. Davidson, "Development of a new resilience scale: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CD RISC)", Depression and anxiety, Vol.18, No.2, pp. 76-82, (2003). 

  27. J. H. Park, "Effectiveness of resilience promoting program in depressive patients", Department of Medicine Graduate School, In-je University, (2012). 

  28. G. S. Kim, "AMOS 18.0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a academy, (2010). 

  29. S, H. Hong,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sis writing", Seoul: Communicationbooks, (2009). 

  30. P. M. Bentler,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Vol.107, No.2 pp. 238-246, (1990). 

  31. L. R. Tucker, C. Lewis, "A reliability coefficient for maximum likelihood factor analysis", Psychometrika, Vol.38, pp. 1-10, (1974). 

  32. M. W. Browne, R. Cudeck,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 buri Park, CA: Sage, (1993). 

  33.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2ed ed.)", New York: Guilford Press, (2005). 

  34. S. H. Kim, H. B. Lee, A. S. Lee, "Effects of Leisure Activities Participation on Leisure Attitudes and Benefits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1, No.3, pp. 305-319, (2012). 

  35. D. H. Kwak, "The effect of taekwondo instructor's communication on college taekwondo athletes's resilience",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Yongin University, (2019). 

  36. K. S. Lee, S. B. Choi, T. Y. Han, "Impact of Leisure Satisfaction of Leisure Sports Participants on Leisure Involvement and Leisure Benefi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3, No.2, pp. 423-431, (2014). 

  37. M. J. Jang, "The Effect of Leisure Satisfaction on Leisure Performance and Leisure Benefit of Belly Dancing Participants", The Korea Journal of Sport, Vol.18, No.1, pp. 187-197, (2020). 

  38. J. W. Bae, S. H. Jun, "Effect of Amateur Baseball League Participants' Leisure Experiences and Leisure Benefits on Social Adaptation",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Vol.27, No.4, pp. 79-91, (201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