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경영자로서의 본질과 성향 연구
A Study on the Essence and Tendency of Modern Manager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0 no.3, 2020년, pp.23 - 42  

염배훈 (안그라픽스 전략기획팀) ,  김현수 (국민대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비스경제시대에 현대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본질 및 성향을 철학을 바탕으로 개념화한 후, 개념화된 내용을 평가 할 수 있는 항목들을 개발하였다. 새로운 경영학 프레임워크에 의해 경영철학과 경영자론 연구를 심화시키는 새로운 연구로서 수행하였다. 현대경영자의 철학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동서양 근본사상을 바탕으로 현대경영자의 본질을 개념화한 후, 분석적 실증적 방법을 통하여 현대경영자의 본질 및 성향을 실용화할 수 있는 평가 항목을 개발하였다. 인류의 대표 사상들을 분석한 후, 현대경영자의 본질을 도출할 수 있는 철학적 모델로 주역(周易)이 그 자격을 가짐을 도출하였다. 주역은 태극이나 음양 등 두 대립자의 구조로 세상의 이치를 설명하고 있고 각 대립자 내부의 모순을 인정하고 변화를 통해 모순을 극복하는 과정이 중심이 되는 사상이므로, 서비스의 본질 및 운용 구조와 부합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개념적 연구를 수행한 후에, 실증연구를 통해, 현대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본질 및 성향을 개념화 하였다. 주역(周易)을 활용한 현대경영자의 본질 개념화와 실증 연구를 두 단계로 진행하였다. 먼저 현대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본질 및 성향 개념화 항목을 도출하기 위해 반복적비교분석법(CCM)과 초점집단인터뷰(FGI) 그리고 텍스트마이닝을 사용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문헌고찰과 FGI를 통한 표본항목개발, 측정항목 개발을 위한 요인분석을 사용한 양적연구를 진행하여 현대경영자의 본질 개념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배움, 준비, 도전, 포용, 신뢰, 도덕, 희생이라는 현대경영자의 본질을 도출하였다. 향후 글로벌 및 한국 대표기업들을 대상으로 현대경영자 본질의 효과성에 대한 실증 연구 등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ceptualized the essence and propensity of modern management in service age, based on philosophy, and developed items to evaluate the conceptualized content. It was carried out as a new study to deepen the study of management philosophy and management theory by the new management framew...

주제어

표/그림 (1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경영자가 수행해야 할 것은? 현대경영자는 현대의 서비스경제시대에 부합하는 경영을 수행해야 한다. 즉 서비스의 본질에 충실한 경영활동을 해야 한다. 또한 21세기 들어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IT기술이 발달하면서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이 서로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가 되었다(Kim, 2018).
신경영인 서비스경영에서 경영철학 연구와 경영자론 연구의 강화가 매우 중요한 사회적 이유는? 신경영인 서비스경영에서는 경영철학 연구와 경영자론 연구의 강화가 매우 중요하다. 현대 경제사사회의 복잡한 경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깊이 있는 경영이론의 개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경영학이 현대의 문제를 해결하는 본질 학문으로서의 학문적 위상을 가지기 위해서도 경영철학 연구와 경영자론 연구는 크게 강화될 필요가 있다.
경영자란? 따라서 현대경영은 단순히 기존 경영학 이론을 기준으로 실행되는 모습이 아닌 고급 지식과 창조를 바탕으로 수행되는 아트적 속성이 강한 활동으로 변화하고 있다. 경영자는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사람이다. 경영활동을 잘 수행하기 위해 조직의 내⋅외부 자원을 잘 활용하는 사람이다(Kim, 20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Choung, Haechang (2017), America and pragmatism, Naver Open Lecture 

  2. Jung, Eunhye (2004), Crisis of European Academic, Institute of Philosophy 

  3. Kim, Hyunsoo (2020a), A Study on the New Manager Model in Service Economy Era,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10, No.1, March 2020, pp.1-15 

  4. Kim, Hyunsoo (2020b), A Service Management Model as the New Business Administration,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10, No.2, March 2020, pp.1-15 

  5. Kim, Hyunsoo (2020c), A Study on the Framework of New Business Administration,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10, No.1, March 2020, pp.1-15 

  6. Kim, Hyunsoo (2019a), A Study on Service Philosophy for New Economy and Socie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9, No.3, Sept. 2019, pp.1-17 

  7. Kim, Hyunsoo (2019b), A Study on the Service Philosophy of Major Western Ideolog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9, No.3, Sept. 2019, pp.1-16 

  8. Kim, Hyunsoo (2019c), A Study on the Service Philosophy of Mainstream Oriental Ideolog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9, No.2, June 2019, pp.1-15 

  9. Kim, Hyunsoo (2019d), A Study on the Service Philosophy of Major Korean Ideolog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9, No.1, March 2019, pp.1-16 

  10. Kim, Hyunsoo (2018) New Management of Management, Kookmin University Press 

  11. Kim, Hyunsoo (2017), A Study on Korean Traditional Philosophy as the Service Economy Philosoph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7, No.3, Sept. 2017, pp.105-118 

  12. Kim, Hyunsoo (2016), A Study on Accelerating Service Economy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6, No.3, Sept. 2016, pp.15-28 

  13. Ko, Hweiming (1995), Understanding the Book of Change, Jung, Byungseok Tr., Moonye publisher. 

  14. Lamprecht, S.P.(1992), Our Philosophical Traditions, Kim Taegil, etc. Tr., Eulyou Cultureg Co. 

  15. Lanson, G. (1990), L'Histoire de la litterature francaise de Lanson, Jung, Kisoo Tr., Eulyou Cultureg Co. 

  16. Lao-Tzu (1982), Tao Te Ching, Ki Keun Chang Tr., Samsung Publishing Co. 

  17. Skirbekk, G. and N. Gilje (2016), A History of Western Thought, Yoon, Hyungsik Tr., Ihaksa 

  18. Yeom, B. H. (2020), A Study on the Essence of Modern Manager in Service Economy Era. - Focusing on The Book of Change -, Ph.D. Thesis, Kookmin University, Feb. 2020 

  19. Yeom, B. H. and H. Kim (2019), A Study on the Nature of Management through the Book of Change, Journal of CEO and Management Studies, Vol.22, No.4, Dec. 2019, pp. 1-17 

  20. Yoon, Sungoo (2005), Enquiry concerning the Human Understanding, Institute of Philosoph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