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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0 no.3, 2020년, pp.43 - 53
이필도 (을지대학교 바이오융합대학 장례지도학과) , 이정선 (을지대학교 바이오융합대학 장례지도학과)
A service involves a human interaction between a consumer (customer) and a provider (service worker). In particular, services in today's intangible economy are understood as creative activities that exercise human capital as related goods. Since most service activities are human activities, not obj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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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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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서비스에서 외형적으로 중요하게 부각되는 기능은 무엇인가? | 장례서비스는 외형적으로 시신의 위생적 처리 및 관리와 내면적으로 장례의식에 참가하는 구성원들 사이에서 가족 및 소속집단 사이에서 감정적, 물질적 수단을 통한 사회적 유대를 확인하는 기능이 중요하게 부각된다. 장례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장례상담을 통하여 장례일정, 장례절차, 방법을 안내하고, 장례장소와 장례용품을 공급하며, 보건위생적인 시신처리와 염습, 조문예절 등 장례절차를 진행시키고 필요한 행정절차를 서비스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 |
오늘날 장례 의식에서 가족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낮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따라서 장례의식은 가족구성원끼리의 일체감을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가족의례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장례 의식에서 가족이 차지하는 비증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 상장례에 대한 지식이 거의 전무한 형편이기 때문이다. 대신 장례서비스 종사자장례서비스 종사자에게 댓가를 지불하면서 종사자가 시키는 대로 장례절차를 진행하며 장례용품을 이용하고 있는 형편이다. | |
장례서비스는 무엇인가? | 장례는 한 인간의 죽음이 육체적 소멸로 끝나지 아니하고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죽음으로 되살리는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다. 장례서비스는 돌아가신 분에 대한 예를 갖추고 장례절차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장례장소 및 시설을 갖추고 장례용품 제공과 상주와 유가족. 그리고 조문객에 대한 편의제공 등 장례절차 진행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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