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ick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장례서비스 방향성 연구
A Study on the Direction of Funeral service focused on Thick Data Analysi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0 no.1, 2020년, pp.85 - 96  

안진호 ((주)아이디이노랩) ,  이정선 (을지대학교 바이오융합대학 장례지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중인 아시아 지역에서는 장례 서비스 산업이 발달하며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장례서비스의 경제적 가치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장례서비스는 상조회사를 중심으로 죽음 직후의 장례식 중심의 편향적인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미국, 영국, 일본 등의 선진 장례서비스 사례들을 비교해 볼 때 장례식만이 아닌, 사람을 중심으로 고인의 가족과 주변의 지인들을 케어해주는 서비스가 발전하고 있기에 우리나라도 이와 같은 연구가 본격적으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사이언스적 관점에서 서비스의 주체인 상주(유가족)과 조문객을 중심으로 하여 장례서비스의 미래방향성을 질적 데이터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장례서비스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들은 일반적으로 빅데이터들의 수집, 가공, 해석의 과정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기 어렵고, 이러한 경우에 데이터 분석 방식은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와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에 기반한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를 위하여 실제 상주와 조문객의 에스노그라피와 사용자경험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는 방식을 활용하여 향후 10년 후의 구체적인 상주와 조문객의 모습을 페르소나(persona) 방식으로 도출하고, 상주와 조문객 중심의 장례서비스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sia, where the aging population is growing rapidly, as the funeral service industry develops and the market grows. The economic value and interest of funeral services is increasing. However, Korea's funeral services are being developed in a biased direction, focusing only on funeral services, af...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대적, 문화적 변화에 따라 10년 후의 장례 서비스를 제안해보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종교간의 장례절차에 따른 분쟁, 장례절차에 대한 어려움, 심리적 어려움에 따른 부분을 고려하는 장례서비스 요구가 큰 것으로 파악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장례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이라고 정의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와 상호작용이 강한 장례서비스에서 발생하는 thick 데이터의 측정 및 해석은 ethnography와 User eXerience 관점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방향성 도출을 위한 탐색을 시도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사이언스적 관점에서 서비스의 주체인 상주(유가족)와 조문객을 중심으로 하여 장례서비스의 미래방향성을 예측하기 위해 질적 데이터를 주축으로 활용하여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례서비스란? 장례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장례상담을 통하여 일정한 시간 내에 장례일정, 장례절차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장례용품을 공급하며, 시신처리와 염습, 조문예절에 이르기까지 원활하면서도 경건하게 장례절차를 진행시키고, 매장, 화장 및 납골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서비스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Big데이터 적용의 사례들에서 실패 원인은 어떠한 경우인가? Big data 적용의 사례들에서 실패 원인은 데이터의 수집범주에 데이터의 발생시점에서 사람과 사람 또는 사람과 사물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이 강한 경우에서 발생하는 데이터가 모집단에 포함이 안 되어있는 경우이다. 반면, 성공사례들은 데이터 모집단 안에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이 강하지 않은 경우에 현재의 Big데이터 수집방식으로 만들어진 표본 집단으로 분석하더라도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장례서비스는 어느 서비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가? 이러한 발전추세에 있는 장례서비스의 경제적 가치와 관심은 우리나라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장례서비스는 현대사회에 급성장한 상조회사를 중심으로 죽음 직후의 장례 서비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하지만, 미국, 영국, 일본 등의 선진장례서비스 사례들을 비교해 볼 때 장례직후 서비스만이 아닌, 사전, 사후를 아우르는 사람중심의 서비스로서 고인 뿐 아니라 가족과 주변의 지인들을 케어해주는 보다 넓은 영역의 서비스가 발전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Jin, Jaehan, Ahn, Jinho, Lee JeungSun(2019). Advanced design as a strategy for finding future business, KEIT PD Issue Report(Vol 19-6),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 Kim, Kihwan, Kim, Sookkyung(2011,), Improvement of Funeral Service Business, Korea KOREA INSTITUTE INDUSTRIAL ECONOMICS &TRADE. 

  3. Lee, Jeung, Ahn Jinho(2019), A Study on the Effect of Relationship and Interaction at the Time of Data Generation on Big Data Analysis, IT service Science seminar. 

  4. Lee, Mihyun(2017. 5.21). Asia's Senior aging, funeral service industry outlook bright with Eco-Friendly Pavilion. Asia Today news. Retrieved from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70521010010394 

  5. TED Talks,(2017). Tricia Wang: The human insights missing from big data[Video]. Retrieved fromhttps://www.ted.com/talks/tricia_wang_the_human_insights_missing_from_big_data/reading-list 

  6. Tricia wang.(2013, May 13). "Why Big Data Needs Thick Data, Ethnography matters, Retrieved fromhttp://ethnographymatters.net/blog/2013/05/13/big-data-needs-thick-data/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