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픈뱅킹(Open Banking)의 현황과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Policy Direction of Open Banking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0 no.1, 2020년, pp.17 - 31  

박정국 (금융결제원 전자인증센터 인증기획팀) ,  김인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금융산업의 글로벌 트렌드인 오픈뱅킹(Open Banking)이 향후 금융시장 내 다양한 혁신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고 금융업의 분화와 재결합을 촉발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정책방향과 세부 과제의 추진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오픈뱅킹의 등장배경, 국내외 동향 그리고 한국의 오픈뱅킹 정책을 조사·분석하고, 오픈뱅킹 제도의 성공적인 안착과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과 추진과제를 제언하고자 한다. 오픈뱅킹은 고객의 명시적 동의를 전제로 제3자(TPP: Third Party Provider)에게 은행 계좌 등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고 지급결제(Payment) 기능을 개방하는 정책이다. 오픈뱅킹 시대 개막은 은행과 핀테크 기업 간의 경쟁과 협력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계기가 되어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금융소비자의 효용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정책당국은 개방형 금융결제 인프라 의 고도화, 오픈뱅킹 법적 근거 마련과 함께 고객 데이터 유출, 금융시스템 안정성 저하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데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은행과 핀테크 기업은 흩어져 있는 고객 금융정보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단순 집중하여 상품 또는 서비스를 추천하는 금융서비스의 표면적 결합을 넘어 진정한 금융서비스의 융합과 차별로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n banking, the global trend of the financial industry, is the driving force behind various innovations in the financial market in the future. The right policy direction and detailed tasks are important for triggering the differentiation and reunion of the financial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 금융산업의 글로벌 트렌드인 오픈뱅킹이 향후 금융시장 내 다양한 혁신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고 나아가 금융업의 분화와 재결합을 촉발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정책방향과 세부과제의 추진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오픈뱅킹의 등장배경, 국내외 동향 그리고 한국의 오픈뱅킹 정책 등을 조사 및 분석하고, 동 제도의 성공적인 안착과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과 추진과제를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금융 정책당국의 보고서 등(Financial Services Commission, 2020; Jeong, 2019)을 참고하여 오픈뱅킹 시행이 가져올 주요 변화를 금융소비자와 금융산업 관점에서 조망하고, 동 제도의 성공적인 안착과 활성화를 위한 향후 정책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아울러 오픈뱅킹 제도 운영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은행업권과 금융당국이 추진해야 할 과제를 도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금융 정책당국의 보고서 등(Financial Services Commission, 2020; Jeong, 2019)을 참고하여 오픈뱅킹 시행이 가져올 주요 변화를 금융소비자와 금융산업 관점에서 조망하고, 동 제도의 성공적인 안착과 활성화를 위한 향후 정책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아울러 오픈뱅킹 제도 운영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은행업권과 금융당국이 추진해야 할 과제를 도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지급지시서비스 제공업자(PISP: Payment Initiation Service Provider)1), 계좌정보서비스 제공업자(AISP:Account Information Service Provider)2)등 제3자 지급결제서비스 제공업자를 정의하고 이들의 소비자 계좌에 대한 접근을 보장하고 있다. 은행 등 금융회사 위주의 서비스 공급이 이루어졌던 지급결제 시장에 핀테크 기업, IT기업 등 제3자 지급결제 서비스 제공업자의 진입을 허용함으로써 시장 내 경쟁 촉진과 서비스의 혁신을 유도하고자 한다. 둘째, 금융회사에게 금융소비자 보호와 거래 투명성 제고를 위해 거래에 관한 정보 공개의무를 강화하고 지급결제서비스에 대한 강력한 고객인증 등 보안 요구사항을 규정한 규제기술표준(RTS: Regulatory Technical Standard)을 준수토록 하고 있다.
  • 한국형 오픈뱅킹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핀테크 기업에 금융결제망을 단계적으로 개방하고, 이용비용을 합리화하는 등 금융결제 인프라를 폐쇄형에서 개방형으로 개편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금융정보 주체인 소비자가 본인 정보를 보유한 금융회사 등에 자기 금융정보를 본인 또는 본인이 지정한 제3자에게 이동시킬 수 있는 권리를 보장받아 고객은 본인 정보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금융소비자의 편익이 제고될 것이다. 구체적 경우를 예상해 보면 소비자는 하나의 은행 앱 또는 핀테크앱 하나 만으로 자신의 모든 은행계좌를 등록하여 단순 결제와 송금뿐만 아니라 대출, 자산관리, 금융 상품 비교 구매가 가능해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픈뱅킹 시대의 계기와 기대효과는? 오픈뱅킹은 고객의 명시적 동의를 전제로 제3자(TPP: Third Party Provider)에게 은행 계좌 등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고 지급결제(Payment) 기능을 개방하는 정책이다. 오픈뱅킹 시대 개막은 은행과 핀테크 기업 간의 경쟁과 협력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계기가 되어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금융소비자의 효용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정책당국은 개방형 금융결제 인프라 의 고도화, 오픈뱅킹 법적 근거 마련과 함께 고객 데이터 유출, 금융시스템 안정성 저하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데 만전을 기해야 한다.
오픈뱅킹의 의미는? 2019년 10월 30일 주요 은행들의 시범실시를 신호탄으로 우리나라에도 본격적인 오픈뱅킹(Open banking)시대가 개막되었다. 영국 등 유럽에서 시작된 오픈뱅킹은 표현 그대로 은행이 보유한 정보를 개방하여 공유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Fig.
Open API를 이용할 경우 디지털 금융혁신 환경 조성이 가능한 이유는? 기존 금융회사 외에는 금융시스템 및 데이터에의 접근이 어려워 핀테크 기업 주도의 혁신적 서비스·상품 개발에 한계가 존재하였으나 Open API를 이용하면 핀테크 기업도 금융회사의 기능·데이터에 접근이 가능해져 이를 활용한 서비스·상품 개발이 가능하다. 특히, 핀테크 기업에 대규모 설비 투자 등이 필요하지 않아 빠르고 낮은 비용의 디지털 금융혁신 환경 조성이 가능하다. 기존 금융회사 입장에서도 API를 통해 연계된 핀테크 서비스를 활용하면, 기존 금융회사 고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 및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새로운 고객 확보도 기대할 수 있다(Financial Services Commission, 2019a).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ccenture(2016.1), PSD2 & Open Banking Security and Fraud Impacts on Banks, Retrieved from http://www.accenture.com/ 

  2. Agustin, C. (2018.12), Big tech in finance and new challenges for public policy, FT Banking summit London, Retrieved from http://www.bis.org 

  3. Bank of Korea(2017.1), Digital innovation and financial services future, 지급결제조사자료 2017-1, Retrieved from http://www.bok.or.kr 

  4. Boston Consulting Group(2018.10), Retail Banks Must Embrace Open Banking or Be Sidelined, Retrieved from http://www.bcg.com/ 

  5. Choi, G. S. and Lee, J. Y.(2018.11),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European Union implementation of PSD2 on the financial sector, Retrieved from http://www.kftc.or.kr 

  6. Deloitte(2017.6), Open banking : How to flourish in an certain future, Retrieved from http://www2.deloitte.com/ 

  7. European Banking Federation(2016.10), PSD2 Guidance :Guidance for implementation of the revised Payment Services Directive, Retrieved from http://www.ebf.eu/ 

  8. Financial Security Institute(2018.4), PSD2 Regulatory technology standards content and implication, 전자금융과 금융보안 제12호(pp. 122-127), Retrieved from http://www.fsec.or.kr 

  9. Financial Security Institute(2019.6), Open banking security check details,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Retrieved from http://www.fsc.go.kr 

  10. Financial Services Commission(2019a.2), Financial Open API,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Retrieved from http://www.fsc.go.kr 

  11. Financial Services Commission(2019b.2), A study on the innovation of financial settlement infrastructure to revitalize Fintech, financial platform,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Retrieved from http://ww.fsc.go.kr 

  12. Financial Services Commission(2019c.11), The status of Open banking demonstration service,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Retrieved from http://www.fsc.go.kr 

  13. Financial Services Commission(2020.1), Trends after the full implementation of open banking,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Retrieved from http://www.fsc.go.kr 

  14. Jeong, H. S.(2019.10), Introduction of Open banking and future challenges in korea, Retrieved from https://www.kif.re.kr 

  15. Kim, G. L., CHO, M. J., & Choi, Y. G.(2019.5), Open banking-the rise of topographic changes in the financial industry, Retrieved from http://home.kpmg/kr 

  16. Korea Financial Telecommunications & Clearings Institute(2019a.2), Open API System current status and performance in the banking sector,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Retrieved from http://www.fsc.go.kr 

  17. Korea Financial Telecommunications & Clearings Institute(2019b.6), Open banking joint operation current situation,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Retrieved from http://www.fsc.go.kr 

  18. Mckinsy & Company(2017.9), Data sharing and open banking, Retrieved from http://www.mckinsey.com/ 

  19.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nd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2018.6), European Union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GuideBook, Retrieved from http://www.kisa.or.kr 

  20. Seo, J. H.(2018.12), Strategy for innovation the korea banking industry through Open API activation, KIF VIP 리포트, Retrieved from http://www.kif.re.kr 

  21. Seo, J. H.(2019.7), The rise of the Open banking era and future challenges, Retrieved from http://www.kif.re.kr 

  22. http://openbanking.org.uk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