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화재예방과 관련된 안전문화 조성, 화재예방 교육, 화재예방 설비, 화재안전 지식, 화재안전 실천을 독립변수로 두고, 종속변수인 화재예방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다중회귀분석에서 얻어진 결과는 화재예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화재예방 교육은 화재예방에 통계적으로 가장 강하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재예방 설비는 화재예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재안전 실천은 화재예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화재예방과 관련된 안전문화 조성, 화재예방 교육, 화재예방 설비, 화재안전 지식, 화재안전 실천을 독립변수로 두고, 종속변수인 화재예방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다중회귀분석에서 얻어진 결과는 화재예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화재예방 교육은 화재예방에 통계적으로 가장 강하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재예방 설비는 화재예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재안전 실천은 화재예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to empirically verify the factors affecting fire prevention, which is a dependent variable, by establishing a safety culture related to fire prevention, fire prevention education, fire prevention equipment, fire safety knowledge, and fire safety practices as independent variables. Th...
This study aims to empirically verify the factors affecting fire prevention, which is a dependent variable, by establishing a safety culture related to fire prevention, fire prevention education, fire prevention equipment, fire safety knowledge, and fire safety practices as independent variables.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derived as follows in relation to fire prevention. The fire prevention education was found to have the most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fire prevention, and the fire prevention facility was found to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fire prevention. In addition, fire safety practice was found to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fire prevention.
This study aims to empirically verify the factors affecting fire prevention, which is a dependent variable, by establishing a safety culture related to fire prevention, fire prevention education, fire prevention equipment, fire safety knowledge, and fire safety practices as independent variables.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derived as follows in relation to fire prevention. The fire prevention education was found to have the most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fire prevention, and the fire prevention facility was found to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fire prevention. In addition, fire safety practice was found to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fire prev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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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화재예방에 관한 이론적 검토를 수행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의 분석틀을 구성한 후 가설에 대한 검정과 화재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 하여 화재예방을 위한 정책적 함의를 제언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화재예방과 관련된 안전문화 조성, 화재예방 교육, 화재예방 설비, 화재안전 지식, 화재안전 실천을 독립변수로 두고 종속변수인 화재예방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화재예방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즉 다중회귀분석에서 얻어진 이러한 결과들은 화재예방과 관련하여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화재예방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화재예방 영향요인 측정변수는 안전문화 조성, 화재예방교육, 화재예방 설비, 화재안전 지식, 화재안전 실천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가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화재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화재예방을 위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대전광역시에 거주하는 200명의 주민을 설문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소방안전교육이 제도화되고 소방시설의 사용방법을 반복적으로 숙달한다면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문화가 조성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을 보완하고, 화재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과 화재 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 분석을 통해 밝혀내고자 한다.
가설 설정
본 연구는 화재예방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화재예방 영향요인 측정변수는 안전문화 조성, 화재예방교육, 화재예방 설비, 화재안전 지식, 화재안전 실천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가정하고자 한다.
H4. 화재안전 지식이 많을수록 화재예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종속변수인 화재예방은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끝으로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는 성별, 연령, 직업과 관련한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화재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설문의 구성은 Table 1과 같다. 독립변수 가운데 안전 문화 조성 5문항, 화재예방 교육 5문항, 화재예방 설비 5문항, 화재안전 지식 5문항, 화재안전 실천 5문항 등 총 2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종속변수인 화재예방은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지금까지 화재예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분석틀에 따라 5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직접 영향관계의 채택여부는 회귀분석의 결과를 통해 판단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안전문화 조성, 화재예방 교육, 화재예방 설비, 화재안전 지식, 화재 안전 실천과 화재예방 간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틀은 각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인 화재 예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식화했으며, 화재예방은 일반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화재에 대해 가지는관심도나 인지도에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독립변수들이화재예방을 제고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화재예방을 강화하는 효과들이 있을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설문의 구성요소로는 종속변수는 화재예방, 그리고 독립 변수는 안전문화 조성, 화재예방 교육, 화재예방 설비, 화재안전 지식, 화재안전 실천이며, 모두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고, 응답자의 기본적 사항에 대한 질문에는 명목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안전문화 조성의 측정척도는 안전에 대한 가치, 위험요소에 대한 안전조치, 화재 예방에 대한 조치, 안전에 대한 우선적 고려, 안전에 관한 실천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둘째, 화재예방 교육의 측정척도는 화재예방에 대한 조기교육, 화재예방에 대한 평생교육, 화재예방에 대한 생애주기별 교육, 재난방송국을 통한 화재예방 교육, 화재예방에 대한 가상현실(VR)기반 교육 등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화재예방 설비의 측정척도는 화재예방을 위해 누전차단기 설치, 화재예방을 위해 전기안전 점검표 부착, 화재예방을 위해 가스누설경보기 설치, 화재예방을 위해 소화기 비치, 화재예방을 위해 비상구 주변적치물 제거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넷째, 화재안전 지식의 측정척도는 대피요령 숙지, 소화기 사용, 옥내소화전 사용, 전기화재 예방요령 숙지, 가스화재 예방요령 숙지 등으로 구성하였다. 다섯째, 화재안전 실천의 측정척도는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곳에서 가스, 휘발유 등 점화원의 사용 금지 실천, 가스안전점검 연 2회 이상 실천, 다수의 멀티탭 사용 금지 실천, 연소하기 쉬운 쓰레기를 함부로 버려두는 것을 금지 실천, 가족과 함께 대피훈련 실천 등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안전문화 조성의 측정척도는 안전에 대한 가치, 위험요소에 대한 안전조치, 화재 예방에 대한 조치, 안전에 대한 우선적 고려, 안전에 관한 실천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둘째, 화재예방 교육의 측정척도는 화재예방에 대한 조기교육, 화재예방에 대한 평생교육, 화재예방에 대한 생애주기별 교육, 재난방송국을 통한 화재예방 교육, 화재예방에 대한 가상현실(VR)기반 교육 등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화재예방 설비의 측정척도는 화재예방을 위해 누전차단기 설치, 화재예방을 위해 전기안전 점검표 부착, 화재예방을 위해 가스누설경보기 설치, 화재예방을 위해 소화기 비치, 화재예방을 위해 비상구 주변적치물 제거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넷째, 화재안전 지식의 측정척도는 대피요령 숙지, 소화기 사용, 옥내소화전 사용, 전기화재 예방요령 숙지, 가스화재 예방요령 숙지 등으로 구성하였다.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표본 집단의 구성 및 성향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구사회학적 배경 및 특성은 성별, 연령, 직업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성별을 살펴보면 남자가 128명(68.
지금까지 화재예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분석틀에 따라 5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직접 영향관계의 채택여부는 회귀분석의 결과를 통해 판단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리고 대전광역시에 거주하는 200명의 주민을 설문대상자로 선정하였다. 2019년 6월 약 1개월 동안 방문의 방법으로 총 200부를 배포하였다. 총 200부 중에서 193부를 회수하여 96.
Table 2는 설문에 응답한 대전광역시 시민의 인구사회학적 배경분포를 보여주는 것으로 분석에 적절한 응답을 한 대전광역시 시민은 총 186명이었다.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표본 집단의 구성 및 성향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화재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화재예방을 위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대전광역시에 거주하는 200명의 주민을 설문대상자로 선정하였다. 2019년 6월 약 1개월 동안 방문의 방법으로 총 200부를 배포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는 연구범위를 대전광역시 시민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각 지역별로 중요변수에 있어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어렵다고 할 수있다.
2019년 6월 약 1개월 동안 방문의 방법으로 총 200부를 배포하였다. 총 200부 중에서 193부를 회수하여 96.5%의 회수율을 나타내었으며, 이 가운데 무응답이 다수 포함된 설문지를 제외한 186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분석틀에 따라 5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직접 영향관계의 채택여부는 회귀분석의 결과를 통해 판단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안전문화 조성, 화재예방 교육, 화재예방 설비, 화재안전 지식, 화재 안전 실천과 화재예방 간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결과는 Table 11과 같다.
성능/효과
5개 문항 중 “가스, 휘발유 등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곳에서는 점화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의 평균이 4.2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집 앞에 타기 쉬운 물건이 든 쓰레기는 아무렇게나 두지 않는 것”의 평균이 3.92로 나타났다.
5개 문항 중 “안전가치의 우선고려”의 평균이 4.22로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고려”의 평균이 3.97로 나타났다.
5개 문항 중 “화재발생 시 대피요령 숙지”의 평균이 4.02, “소화기 사용요령 숙지”의 평균이 4.0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가스화재 예방요령 숙지”의 평균이 3.65로 나타났다.
5개 문항 중 “화재예방을 위해 조기교육”의 평균이 4.47로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화재예방을 위해 생애주기별 교육”의 평균이 4.38로 나타났다.
05 이상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화재 안전 지식에 대한 t-검증 분석결과 남자의 평균이 4.09로 나타나 여자의 평균 3.10보다 0.99점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확률 0.05 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화재안전 실천에 대한 t-검증 분석결과 남자의 평균이 3.
05 이상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화재안전 지식에 대한 분석결과는 공무원의 평균이 4.4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주부의 평균이 3.10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유의확률 0.05 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화재안전 실천에 대한 분석결과는 공무원의 평균이 3.
05 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화재안전 실천에 대한 t-검증 분석결과 남자의 평균이 3.77로 나타나 여자의 평균 3.15보다 0.62점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확률 0.05 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05 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화재안전 실천에 대한 분석결과는 공무원의 평균이 3.95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주부의 평균이 2.50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유의확률 0.05 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화재예방 설비의 측정척도는 화재예방을 위해 누전차단기 설치, 화재예방을 위해 전기안전 점검표 부착, 화재예방을 위해 가스누설경보기 설치, 화재예방을 위해 소화기 비치, 화재예방을 위해 비상구 주변적치물 제거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넷째, 화재안전 지식의 측정척도는 대피요령 숙지, 소화기 사용, 옥내소화전 사용, 전기화재 예방요령 숙지, 가스화재 예방요령 숙지 등으로 구성하였다. 다섯째, 화재안전 실천의 측정척도는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곳에서 가스, 휘발유 등 점화원의 사용 금지 실천, 가스안전점검 연 2회 이상 실천, 다수의 멀티탭 사용 금지 실천, 연소하기 쉬운 쓰레기를 함부로 버려두는 것을 금지 실천, 가족과 함께 대피훈련 실천 등으로 구성하였다. 이상을 도식화하면 Figure 1과 같다.
독립변수 안전문화 조성, 화재예방 교육, 화재예방 설비, 화재안전 지식, 화재안전 실천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화재예방 교육, 화재예방 설비, 화재안전 실천은 유의확률이 0.05 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안전문화 조성, 화재안전 지식은 유의확률이 0.
05 이하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화재예방 교육에 대한 t-검증 분석결과 남자의 평균이 4.31로 나타나 여자의 평균 4.11보다 0.2점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확률 0.05 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화재예방 설비에 대한 t-검증 분석 결과 남자의 평균이 3.
05 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화재예방 교육에 대한 분석결과는 공무원의 평균이 4.4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업의 평균이 4.01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유의확률 0.05 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화재예방 설비에 대한 분석결과는 공무원의 평균이 4.
둘째, 화재예방 설비는 화재예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예방을 위해 누전차단기, 전기안전 정기 점검표, 가스누설경보기, 소화기 비치, 비상구 관리 등이 구비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화재안전 실천은 화재예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5 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화재예방 설비에 대한 t-검증 분석 결과 남자의 평균이 3.91로 나타나 여자의 평균 3.71보다 0.2점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확률 0.05 이상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화재 안전 지식에 대한 t-검증 분석결과 남자의 평균이 4.
05 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화재예방 설비에 대한 분석결과는 공무원의 평균이 4.0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회사원의 평균이 3.72로 가장 낮게 나타났지만, 유의확률이 0.05 이상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화재안전 지식에 대한 분석결과는 공무원의 평균이 4.
은 안전에 대한 지식의 출처가 TV, 라디오, 교과서 이외의 책, 컴퓨터라고 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 안전지식이 높을수록 안전사고가 낮아지는 경향은 교통안전 지식이 높은 초등학생이 사고발생 비율이 낮았다. 학교에서의 안전교육은 정규교육시간을 이용하여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학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학교 안전교육과 연계하여 개발되고 지원되어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종합해보면 화재예방을 위한 화재안전 지식이 높을수록 화재예방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응답자의 성별 특성을 기준으로 응답의 평균값을 이용 하여 분석한 결과 Table 8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안전문화 조성에 대한 t-검증 분석결과 남자의 평균이 4.01로 나타나 여자의 평균 3.48보다 0.53점 높게 나타나 유의확률 0.05 이하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화재예방 교육에 대한 t-검증 분석결과 남자의 평균이 4.
응답자의 직업에 따른 구분으로 공무원, 회사원, 사업, 학생, 주부, 기타 간의 차이를 응답의 평균값을 이용하여 배치분산분석(ANOVA)한 결과 Table 9와 같이 나타났다. 첫째, 안전문화 조성에 대한 분석결과는 공무원의 평균이 4.11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업과 주부의 평균이 3.60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유의확률 0.05 이하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화재예방 교육에 대한 분석결과는 공무원의 평균이 4.
첫째, 화재예방 교육은 화재예방에 통계적으로 가장 강하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적인 화재예방 교육이 수행되기 위해서는 화재예방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과목 연구개발을 위해 현장을 기반한 실행 가능한 화재예방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현장에 접목 가능한 교육컨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후속연구
그리고 화재예방을 위한 교육훈련 기법 연구와 개발을 위해 국내외의 화재예방 교육기법을 연구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알맞은 교육훈련 기법을 연구·개발 해야 한다. 또한 이론교육 뿐만아니라 소방시설을 활용한 참여형 교육기법을 개발하고, 교수매체를 다양화 하여 화재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기법을 개발해야 한다.
누전차단기는 단락, 과전류, 누전의 조건 중 하나라도 충족될 때 작동하게 된다. 전기배선의 손상 여부, 파손된 플러그와 콘센트 등전기안전 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화재를 예방하여야할 것이다. 가스누설경보기는 가스가 누설되는 것을 탐지하여 관계자나 이용자에게 경보를 통해 알려주어 사전에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설비이다.
각 지역별로 중요변수에 있어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어렵다고 할 수있다. 향후 다양한 지역, 세대, 계층 등을 고려하여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화재예방 설비는 화재예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예방을 위해 누전차단기, 전기안전 정기 점검표, 가스누설경보기, 소화기 비치, 비상구 관리 등이 구비되어야 할 것이다. 누전차단기는 단락, 과전류, 누전의 조건 중 하나라도 충족될 때 작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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