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의 효과가 현업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적용되는지에 대한 검증작업은 극히 미미한 상태이며,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주장되는 직무만족에 따른 현업적용의 실증적 검증에 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신임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 등이 재난현장과 소방행정 집행의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의 결과는 학습자특성과 학습성과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과 교육프로그램, 학습성과와 학습자특성이 현업적용도에 유의미한 영향(P < 0.05)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의 효과가 현업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적용되는지에 대한 검증작업은 극히 미미한 상태이며,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주장되는 직무만족에 따른 현업적용의 실증적 검증에 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신임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 등이 재난현장과 소방행정 집행의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의 결과는 학습자특성과 학습성과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과 교육프로그램, 학습성과와 학습자특성이 현업적용도에 유의미한 영향(P < 0.05)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isting verification research for how effectively the educational training of new fire officers has been applied to actual fieldwork is extremely insignificant. This is because only a few studies have empirically verified job implementation according to job satisfaction, which is believed to have a...
Existing verification research for how effectively the educational training of new fire officers has been applied to actual fieldwork is extremely insignificant. This is because only a few studies have empirically verified job implementation according to job satisfaction, which is believed to have a great influence on various aspects such as learner traits, educational programs, and learning outcomes. Moreover, it is necessary to conduct an empirical investigation regarding the effects of learner traits, educational programs, and learning outcomes on disaster scenes and the job implementation of fire administration on new fire officers. This study aims to provide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s of educational training of new fire officers on job implementation. It has been identified that learner traits and learning outcomes have an effect on job satisfaction. Accordingly, job satisfaction, educational programs, learning outcomes, and learner traits have a significant effect (P < 0.05) on job implementation.
Existing verification research for how effectively the educational training of new fire officers has been applied to actual fieldwork is extremely insignificant. This is because only a few studies have empirically verified job implementation according to job satisfaction, which is believed to have a great influence on various aspects such as learner traits, educational programs, and learning outcomes. Moreover, it is necessary to conduct an empirical investigation regarding the effects of learner traits, educational programs, and learning outcomes on disaster scenes and the job implementation of fire administration on new fire officers. This study aims to provide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s of educational training of new fire officers on job implementation. It has been identified that learner traits and learning outcomes have an effect on job satisfaction. Accordingly, job satisfaction, educational programs, learning outcomes, and learner traits have a significant effect (P < 0.05) on job imple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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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끝으로 본 연구는 소방학교에서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 훈련의 내용이 임용 후 현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정도를 실증적으로 연구한 것으로써 다양한 변인들과의 관계성을 설펴보았다. 그러나 추후 소방학교에서의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한 교육안내, 교육훈련설계, 강사와 교육방법, 행정지원, 교육환경 등 교육훈련에 대한 다양한 변수와 연구대상을 고려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선행연구에서는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교육훈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연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심으로 정리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학습자의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현업적용도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 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 등이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직무만족이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에 본 절에서는 이러한 주요 요소들을 종합하여 변수를 선정하고 분석의 틀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 등이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직무만족이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특성, 교육프로그램, 학습성과가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직무만족이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러나 신임소방공무원에 대한 현업적용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신임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현업적용도에 관한 연구를 실증적으로 수행한 것에 그 의미가 있으며, 특히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 분야에 적용할만한 교육프로그램 제시와 학습자의 동기부여, 자기 효능감, 학습능력과 학습성과에 대해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신임소방공무원의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학습자의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현업적용도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 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Baldwin과 Ford(3)의 모형에서 교육훈련 설계는 학습에 직접적인 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며, 이 영향이 현업적용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교육 훈련의 내용적 측면에서는 교육내용과 업무, 직무환경이 어느 정도 유사한지와 현장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설계되었는지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제안 방법
의 연구에서는 직무만족의 영향을 개인특성과 직무특성으로 구분하고 있다. 개인 특성에 해당하는 요인은 나이, 교육수준과 지능, 성별 등을 제시하였고, 직무 특성으로는 조직관리 방법, 사회적인 작업환경, 의사소통, 직무의 단조로움, 상사의 감독유형, 안정성, 임금수준 등을 가리켰다.
85%)이나, 5명의 설문이 부적합한 것으로 인정되어 최종 285부를 표본으로 결정하였다. 또한 설문 회수 방법은 본 연구자가 직접 충청남도 소방서를 방문하여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조사와 직무만족, 현업적용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학습자 특성의 변수는 학습 동기, 자기 효능감, 학습능력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교육 프로그램의 변수는 교육훈련 설계, 교육내용, 강사와 교육 방법 등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학습성과의 변수는 학습목표달성, 학습내용 습득, 학습과정 만족 등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의 이론적 논의, 직무만족과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에 근거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Figure 1).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연구 모형에서 주로 논의되는 영향요인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모형을 설정하는데 토대로 삼았다.
즉, 논리상 변수에 영향을 미쳤으리라고 추정되는 변수이다(29). 본 연구의 독립변수는 학습자특성, 교육프로그램, 학습성과이다. 첫째, 학습자 특성은 학습자의 개인차를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자들은 정보를 처리하고 의미를 구성하며, 이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각기 다른 지식, 태도, 선호도를 가진다(32).
따라서 사회현상에서의 인과적 관계는 끊임없는 인과적 고리로 이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29). 본 연구의 매개변수는 신임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으로 선정하였다.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정된 매개변수는 신임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을 사용한다.
. 본 연구의 종속변수는 신임 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이 현업에 적용되는 정도로 현업적용도로 선정하였다. 현업적용도는 학습자가 학습한 지식과 기술을 직무에 적용하는 정도를 말한다(30).
본 연구는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의 이론적 논의, 직무만족과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에 근거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Figure 1).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연구 모형에서 주로 논의되는 영향요인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모형을 설정하는데 토대로 삼았다. 이에 본 절에서는 이러한 주요 요소들을 종합하여 변수를 선정하고 분석의 틀을 구성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학습자 특성의 변수는 학습 동기, 자기 효능감, 학습능력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교육 프로그램의 변수는 교육훈련 설계, 교육내용, 강사와 교육 방법 등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학습성과의 변수는 학습목표달성, 학습내용 습득, 학습과정 만족 등으로 구성하였다.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에 참여한 신임소방공무원의 구성과 특징을 파악하고 다른 변수의 요인 간 관계를 유추하기 위하여 인구사회적 배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신임소방공무원의 성별, 나이, 재직기간, 학력, 직무 등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Table 1).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연구 모형에서 주로 논의되는 영향요인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모형을 설정하는데 토대로 삼았다. 이에 본 절에서는 이러한 주요 요소들을 종합하여 변수를 선정하고 분석의 틀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 등이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은 개인적 특성, 교육훈련설계 요인, 조직환경 요인이 교육훈련의 전이 영향요인을 분석 하였다. 첫째, 개인적 특성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 직무특성, 학습동기, 학습기대, 둘째, 교육훈련설계 요인으로 교육 훈련 내용, 교육훈련 유형, 강사의 자질, 셋째, 조직환경 요인으로 상사의 지원, 동료의 지원, 조직의 지원 등을 연구 하였다. 연구의 결과 학습기대, 교육훈련 내용, 동료와 조직 지원이 교육훈련의 전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소방서에 근무하고 있는 신임소방공무원으로서 총 350명을 선정하였다. 선정대상은 중앙소방학교와 충청소방학교에서 시행한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과정을 수료한 5년 미만 근속기간의 신임소방공무원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소방서에 근무하고 있는 신임소방공무원으로서 총 350명을 선정하였다. 선정대상은 중앙소방학교와 충청소방학교에서 시행한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과정을 수료한 5년 미만 근속기간의 신임소방공무원이다. 회수된 설문지는 290명(82.
선정대상은 중앙소방학교와 충청소방학교에서 시행한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과정을 수료한 5년 미만 근속기간의 신임소방공무원이다. 회수된 설문지는 290명(82.85%)이나, 5명의 설문이 부적합한 것으로 인정되어 최종 285부를 표본으로 결정하였다. 또한 설문 회수 방법은 본 연구자가 직접 충청남도 소방서를 방문하여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조사와 직무만족, 현업적용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교육프로그램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칠 때 직무만족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알아보기 위해 부트스트랩핑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습자특성이 현업적용도로 향하는 직접효과(B = .
둘째, 신임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aron과 Kenny(33)의 방법을 이용 3단계 회귀분석을 통하여 상호연관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분석은 통계 프로그램 SPSS 23.0 for Windows와 AMOS 23.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의 구체적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
직무만족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알아보기 위해 부트스트랩핑 검증을 실시하였다. 부트스트랩핑 검증에서 매개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그리고 총효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는지 확인하면 된다.
첫째,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이 현업적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였다.
학습성과가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칠 때 직무만족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알아보기 위해 부트스트랩핑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습자특성이 현업적용도로 향하는 직접 효과(B = .
학습자 특성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칠 때 직무만족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알아보기 위해 부트스트랩핑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습자특성이 현업적용도로 향하는 직접효과(B = -.
성능/효과
넷째, 교육 프로그램이 현업적용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신임소방공무원 교육과정에 있어 교육 프로그램 즉, 교육훈련 설계, 교육내용, 강사와 교육방법 등을 강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넷째,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과정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행정적인 지원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소방 공무원 교육훈련 특성상 신체를 이용하여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훈련이 많아 사소한 부상이 있을 수 있다.
넷째, 학습자 특성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결과(β = 0.303, p < 0.01)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 과정에 입교한 교육생은 처음으로 소방기관에서 교육훈련을 수행하기 때문에 낯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교직원 전체가 친절하게 시설을 안내하고, 낯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학습성과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결과(β = 0.653, p < 0.01)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습성과가 현업적용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신임소방공무원 교육과정에 있어 학습성과 즉, 학습목표 달성, 학습내용 습득, 학습성과 달성 등을 강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교육 프로그램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결과(β = -0.289, p < 0.01)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학습자 특성은 학습자의 개인차를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자들은 정보를 처리하고 의미를 구성하며, 이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각기 다른 지식, 태도, 선호도를 가진다(32). 둘째,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의 내용과 운용이 교육훈련의 목표인 신임소방공무원의 기본 마인드 함양과 직무역량 향상을 적절히 반영함을 의미한다.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교육훈련이 리듬 있게 설계되어야 하고, 교육내용이 역동성을 가져야 할 것이다.
둘째, 학습성과가 직무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신임소방공무원 교육과정에 있어 학습성과 즉, 학습목표 달성, 학습내용 습득, 학습성과 달성 등을 강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000은 적합한 모형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대적 적합도 지수를 나타내는 NFI, CFI 값은 좋은 모형의 기준이 되는 0.9, 0.95값 이상임을 확인할 수 있다(34)(Table 2).
분석결과 학습자특성이 현업적용도로 향하는 직접 효과(B = .577, p < .01)와 간접효과(B = .077, p < .05)는 유의하였고, 총효과(B = .654, p < .01)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학습자특성이 현업적용도로 향하는 직접효과(B = -.104, p < .05)와 간접효과(B = .036, p < .05)는 유의하였으나, 총효과(B = -.068, n.s.)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교육프로그램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칠 때 직무만족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알아보기 위해 부트스트랩핑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습자특성이 현업적용도로 향하는 직접효과(B = .289, n.s.)와 간접효과(B = -.027, n.s.), 총효과 (B = .262, n.s.)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즉 매개 효과가 없었다.
셋째,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설계 중 강사와 교육방법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소방학교 교수는 강의준비를 충실하게 준비하여 강의를 논리적이며, 체계적으로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직무만족이 현업적용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현업적용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학습성과는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결과(β = 0.577, p < 0.01)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직무만족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결과(β = 0.119, p < 0.05)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학습자 특성이 현업적용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신임소방공무원 교육과정에 있어 학습자 특성 즉, 학습동기, 자기 효능감, 학습능력 등을 강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는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육 환경, 교육내용, 교수, 교수-교육생 관계, 교육생 동료관계 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교수,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수-교육생관계, 교육생 동료관계가 교육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은 교육 및 생활시설 편의성, 외래강사의 전문성, 교수요원의 전문성, 교육내용의 실무활용 가능성, 교육생의 자존감 등이 현업적용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의 능력이 현업적용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직급에 따른 조절효과는 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의 능력이 교육설계요인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칠 때 직급의 조절효과가 존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원 연수의 현업적용도 관련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연구를 연구한 Park과 Kim(7)은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발적 참여 동기, 프로그램 특성, 학습성과 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프로그램 특성은 현업적용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지만 자발적 참여동기와 학습성과는 현업적용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개인적 특성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 직무특성, 학습동기, 학습기대, 둘째, 교육훈련설계 요인으로 교육 훈련 내용, 교육훈련 유형, 강사의 자질, 셋째, 조직환경 요인으로 상사의 지원, 동료의 지원, 조직의 지원 등을 연구 하였다. 연구의 결과 학습기대, 교육훈련 내용, 동료와 조직 지원이 교육훈련의 전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는 공무원 교육훈련 기법 변화의 원인을 모방과 동형화의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교육과정 만족도로는 교육과정 이수경험, 교육과정별 차원과 종합만족도, 개발원이 가진 혁신교육과정의 차별성, 둘째, 타 교육기관 만족도로는 타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이수경험, 교육과정별 차원과 종합만족도, 본 교육기관과 타 교육기관의 비교평가, 셋째, 교육요구로는 역량과 직무에 따른 필요 교육과정, 신규개설 교육과정 선호도 조사 등이고, 넷째, 기타 내용으로는 교육기여도 및 개선사항 등이다.
본 연구에서의 모형은 포화모형이므로 x2=0으로 나타나 부합도는 완전 부합한 모형이라고 볼 수 있다. 절대적 적합도 지수 GFI는 0.9 이상일 때 좋은 모형으로 판단할 수 있으므로 본 모형의 1.000은 적합한 모형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대적 적합도 지수를 나타내는 NFI, CFI 값은 좋은 모형의 기준이 되는 0.
연구의 결과 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의 능력이 현업적용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직급에 따른 조절효과는 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의 능력이 교육설계요인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칠 때 직급의 조절효과가 존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과정은 중앙소방학교와 각 지방소방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다. 신임소방공무원 교육 훈련과정에서 학습자의 특성(β = -.
첫째, 학습자 특성이 직무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신임소방공무원 교육과정에 있어 학습자 특성 즉, 학습동기, 자기 효능감, 학습능력 등을 강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첫째, 학습자 특성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결과(β = -0.104, p < 0.05)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5)이 현업적용도에 미치는지 확인한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 특성은 현업적용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는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학습자특성과 교육프로그램, 학습성과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 중 학습자특성(β = .303, p < .001)과 학습성과(β= .653, p < .001)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끝으로 본 연구는 소방학교에서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 훈련의 내용이 임용 후 현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정도를 실증적으로 연구한 것으로써 다양한 변인들과의 관계성을 설펴보았다. 그러나 추후 소방학교에서의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한 교육안내, 교육훈련설계, 강사와 교육방법, 행정지원, 교육환경 등 교육훈련에 대한 다양한 변수와 연구대상을 고려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학습동기에 필요한 교육훈련에 관심을 갖게 하며, 교육훈련을 통한 변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또한 교육훈련을 통한 소방관련 지식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구체적으로 학습동기에 필요한 내용을 안내해야 할 것이다.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 프로그램 설계는 실무와 매우 관련 있게 설계되어야 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내용이 담겨야 할 것이다. 또한 업무숙달과정에 따라 단계별로 설계되어야 하고 신임소방공무원이 감당할 수 있는 적절한 내용으로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소방 공무원 교육훈련 특성상 신체를 이용하여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훈련이 많아 사소한 부상이 있을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보험가입 등 치료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단체합숙 생활 특성상 감염병에 노출될 수 있어 이에 대한 사전 교육과 교육생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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