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이 현업적용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An Analysis on the Effects of Educational Training of New Fire Officers on Job Implementation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4 no.2, 2020년, pp.131 - 140  

채진 (목원대학교 소방안전관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의 효과가 현업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적용되는지에 대한 검증작업은 극히 미미한 상태이며,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주장되는 직무만족에 따른 현업적용의 실증적 검증에 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신임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 등이 재난현장과 소방행정 집행의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의 결과는 학습자특성과 학습성과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과 교육프로그램, 학습성과와 학습자특성이 현업적용도에 유의미한 영향(P < 0.05)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isting verification research for how effectively the educational training of new fire officers has been applied to actual fieldwork is extremely insignificant. This is because only a few studies have empirically verified job implementation according to job satisfaction, which is believed to hav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끝으로 본 연구는 소방학교에서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 훈련의 내용이 임용 후 현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정도를 실증적으로 연구한 것으로써 다양한 변인들과의 관계성을 설펴보았다. 그러나 추후 소방학교에서의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한 교육안내, 교육훈련설계, 강사와 교육방법, 행정지원, 교육환경 등 교육훈련에 대한 다양한 변수와 연구대상을 고려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 선행연구에서는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교육훈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연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심으로 정리하겠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학습자의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현업적용도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 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 등이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직무만족이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함이다.
  • 이에 본 절에서는 이러한 주요 요소들을 종합하여 변수를 선정하고 분석의 틀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 등이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직무만족이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특성, 교육프로그램, 학습성과가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직무만족이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신임소방공무원에 대한 현업적용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신임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현업적용도에 관한 연구를 실증적으로 수행한 것에 그 의미가 있으며, 특히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 분야에 적용할만한 교육프로그램 제시와 학습자의 동기부여, 자기 효능감, 학습능력과 학습성과에 대해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신임소방공무원의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이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학습자의 특성, 교육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현업적용도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 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Baldwin과 Ford(3)의 모형에서 교육훈련 설계는 학습에 직접적인 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며, 이 영향이 현업적용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교육 훈련의 내용적 측면에서는 교육내용과 업무, 직무환경이 어느 정도 유사한지와 현장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설계되었는지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S. C. Kang, S. P. Kim, J. S. Lee and J. K. Jin,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Dymbook, pp. 14-15 (2011). 

  2. D. B. Lee, J. W. Ko and Y. L.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Principal's Leadership on Teacher's Class Activity through the Medium of Teacher Community and Teacher Efficac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32, No. 1, pp. 245-270 (2014). 

  3. T. T. Baldwin and J. K. Ford,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Vol. 41, pp. 63-105 (1988). 

  4. Y. H. Park, "The Relationships among Individual Training Benefits, Organizational Social Support, Motivation to Learn, Motivation to Transfer, and Transfer of Training: Comparative Group Analysis of Voluntary vs. Mandatory Participation", Corporate Education Research, Vol. 15, No. 1, pp. 179-208 (2013). 

  5. G. J. Lee and E. J. Hwang,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Training Transfer on the Education and Training in Fire Fighters", Porceedings of 2007 Autumn Science Conference,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pp. 283-288 (2007). 

  6. J. Chae and G. B. Go, "A Study on the Education Satisfaction of Entry-Level Firefighters",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8, No. 5, pp. 80-88 (2014). 

  7. S. J. Park and T. Y. K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the Factors that Affect Transfer of In-service Teacher Training",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53, No. 4, pp. 103-129 (2015). 

  8. C. H. Lim,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Police Education and Training", Korean Police Studies Review, Vol. 12, No. 2, pp. 185-212 (2013). 

  9. M. N. Kim, "The Imitation and Isomorphism of Education's Techniques on the Training for the Local Government Officials", Public Policy Review, Vol. 21, No. 1, pp. 35-64 (2007). 

  10. B. S. Park and O. J. Jun, "The Evaluation of Work-site Application to the Youth-Leaders Training Program and its Improvement", The Korean Society for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Review, Vol. 14, No. 1, pp. 155-184 (2015). 

  11. T. T. Baldwin and J. K. Ford,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Vol. 41, No. 1, pp. 63-105 (1988). 

  12. S. Rynes and B. Rosen, "A Field Survey of Factors Affecting the Adoption and Perceived Success of Diversity Training", Personnel Psychologym, Vol. 48, No. 2, pp. 247-270 (1995). 

  13. D. Russ-Eft, "A Typology of Training Design and Work Environment Factors Affecting Workplace Learning and Transfer",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view, Vol. 1, No. 1, pp. 45-65 (2002). 

  14. W. D. Hicks and R. J. Klimoski, "Entry Into Training Programs and Its Effects on Training Outcomes: A Field Experi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0, No. 3, pp. 542-552 (1987). 

  15. I. L. Goldstein, "Training in Organizations: Needs Assess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 Thomson Brooks/Cole Publishing Co, pp. 337-390 (1993). 

  16. E. F. Holton III, "The Flawed Four-level Evaluation Model", Human Resources Development Quarterly, Vol. 7, pp. 5-21 (1996). 

  17. S. H. Lee, "Dimension Classification and Questionnaire Design Criteria for Reaction Evaluation of Educaional/Training Program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1, No. 3, pp. 187-214 (2005). 

  18. M. S. Ha, "An Intergrative Perspective Problem Diagnosis and Improvement Strategies for Governmental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The Korea Public Administration Journal, Vol. 13, No. 1, pp. 235-273 (2004). 

  19. G. P. Fournet, M. K. Distefano and M. W. Pryer, "Job Satisfaction Issues and Problems", Personnel Psychology, Vol. 19, No. 2, pp. 165-183 (1996). 

  20. E. A. Locke,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pp. 1297-1349 (1976). 

  21. L. G. Reynolds and J. Shister, "Job Horizons: A study of Job Satisfaction and Labor Mobility", Harper & Brother, NY, pp. 4-5 (1949). 

  22. P. Ash, "The SRA Employee Inventory: A Statistical Analysis", Personnel Psychology, Vol. 7, pp. 337-364 (1954). 

  23. F. Hertzberg, B. l. Mausner, R. O. Peterson and D. F. Capwell, "Job Attitudes: Reviews of Research and Opinion", Psychological Service of Pittsburgh, Pittsburgh, pp. 95-98 (1957). 

  24. P. C. Smith, L. M. Kendall and C. L. Hulin,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in Work and Retirement: A Strategy for the Study of Attitudes", Rand Mcnally, pp. 1-3 (1969). 

  25. T. M. Ling, "Major psycho-social Problems of Industry", in T. M. Ling (Ed.), Mental Health and Human Relations in Industry, H. K. Lewiz and Co., London (1954). 

  26. C. J. Cranny, P. C. Smith and E. F. Stone, "Job Satisfaction: How People Fell about Their Jobs and How It Affects Their Performance", Lexington Books, New York, NY (1992). 

  27. R. S. Schuler, "Definition and Conceptualization of Stress in Organization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 25, pp. 184-215 (1980). 

  28. G. Barber, "Correlates Job Satisfaction among Human Service Workers",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Vol. 10, No. 1, pp. 25-38 (1986). 

  29. K. Namkoong, "Research Method for Public Administration", Bobmunsa, Seoul, p. 144 (2010). 

  30. I. L. Goldstein and J. K. Ford, "Training in Organizations: Needs Assess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 (4th ed.), Wadsworth/Thomson Learning, Belmont, CA, US (2002). 

  31. D. Kirkpatrick, "Evaluation Training Programs: The Four Levels", Berrett-Koehler, San Francisco, pp. 27-40 (1994) 

  32. H. J. Suh and M. H. Kang, "Relationships among Learner Characteristics, Peer Interactions, and Learning Outcome in the Online Learning Commun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1, No. 2, pp. 1-28 (2005). 

  33.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34. J. H. Kim, S. H. Hong and B. D. Choo, "Applicatio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anagement Studies: A Critical Review",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6, No. 4, pp. 897-923 (2007). 

  35. P. Bramley, "Evaluating Training Effectiveness-Translating: Theory into Practice", McGraw-Hill Book Company, London (1991). 

  36. G. M. Alliger, S. I. Tannenbaum, W. Bennett, H. Traber and A. Shotland, "A Meta-analysis of Relations Among Training Criteria", Personnel Psychology, Vol. 50, pp. 341-358 (1997). 

  37. J. M. Keller, "The ARCS Model of Motivation in Teacher Training", In K. E. Shaw (Ed.), Aspects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ume XVII: Staff Development and Career Updating, Kogan Page, London, pp. 140-145 (1984). 

  38. M. K. Lee, J. H. Hong, Y. J. Lee, S. R. Han, D. W. Lee, Y. K. Lim, B. C. Yang, B. S. Lee, et al., "Introduction to Education", Hakjisa, p. 230 (20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