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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전 하이브리드 마운트의 진동제어 성능에 대한 실험적 고찰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Vibration Control Performances of the Piezoelectric Hybrid Mou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1, 2020년, pp.203 - 209  

한영민 (아주자동차대학 자동차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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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엔진에 적용되는 고무마운트의 성능을 극대화하여 시동초기 진동특성를 개선하기 위해 능동형 하이브리드 마운트를 제안하고 진동절연 성능을 실험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제안된 하이브리드 마운트는 수동형 고무요소와 능동형 압전작동기로 구성되었으며, 동적 특성과 제어력의 실험적 고찰을 통해 하이브리드 마운트가 제작되었다. 수직방향의 진동을 고려하여 관성질량을 갖는 압전-고무 하이브리드 마운트의 동적 지배방정식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였으며 상태 공간 방정식으로 표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동을 절연하기 위해 강건한 슬라이딩 모드 제어기가 구성되어 진동제어 실험에 적용되었다. 마지막으로 넓은 주파수 영역에서 진동제어 성능을 실험적으로 고찰하였으며 주파수 영역에서의 전달율과 시간영역에서 진동절연 성능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hybrid mount featuring rubber element and piezoelectric actuator is devised to reduce vibration when starting a vehicle engine. As a first step, a passive mount adopting rubber element is manufactured and its dynamic characteristics are experimentally evaluated. After evaluating dynamic characteri...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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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진 범위는 80∼300Hz이며, 이는 본 연구의 목적인 ISG (Idle Stop and Go) 시스템에서 아이들상태(약 600rpm)에 도달하기 이전의 초기 진동특성 개선을 평가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ISG (Idle Stop and Go) 시스템을 도입한 자동차의 시동초기 진동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고무와 압전작동기를 결합한 능동형 하이브리드 마운트의 진동절연 성능을 실험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고무요소와 관성형 압전작동기의 동적특성을 실험적으로 고찰한 다음 이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마운트가 제작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엔진에 적용되는 수동형 고무마운트의 성능을 극대화하여 아이들상태에 이르기 이전 시동 초기 진동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고무와 압전작동기를 결합한 능동형 하이브리드 마운트의 진동절연 성능을 실험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제안된 하이브리드 마운트는 수동형 고무요소와 능동형 압전작동기로 구성되며 고무 요소와 관성형 압전작동기의 동적특성을 조사하고 실험을 통하여 검증한 다음 이 두 요소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마운트가 제작되었다.
  • 본 연구에서의 제어목적은 하부로부터 가진되는 진동이 하중질량으로 전달되지 않도록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외란 및 불확실성에 강건한 슬라이딩모드 제어기가 도입되었다. 먼저 슬라이딩 평면 s( )t 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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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W. Fedor, J. Kazour, J. Haller, K. Dauer & D. Kabasin. (2016). GDi cold start emission reduction with heated fuel. SAE Technical Paper, 2016-01-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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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 Kim & R. Singh. (1995). A study of passive and adaptive hydraulic engine mount systems with emphasis on non-linear characteristic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179(3), 427-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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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S. B. Choi & Y. M. Han. (2010). Piezoelectric Actuators: Control Applications of Smart Materials. CRC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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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C. Howard. (1999). Active isolation of machinery vibration from flexible structures, Ph. D. Dissertation,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Adelaide, South Australia, Australia. 

  14. S. B. Choi, Y. T. Choi & D. W. Park. (2000). A sliding mode control of a full-car electrorheological suspension system via hardware in-the-loop simulation.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122, 114-121. 

  15. C. Edwards & S. K. Spurgeon. (1998) Sliding mode control: theory and application, Taylor & Francis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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