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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디자인을 통한 브랜드 경험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Brand Experience through Credit Card Desig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1, 2020년, pp.477 - 483  

김기림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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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가 결제 수단을 넘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신용카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현한 사례 중에서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 신용카드 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디자인 전략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국내 대표 신용카드 브랜드의 디자인을 번 슈미트의 경험유형에 따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신용카드를 디자인할 때 각 테마에 맞는 색상으로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소비자의 오감을 자극하고 나아가 신용카드가 주는 혜택 등을 연상할 수 있는 인지 및 감성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데 효과적이라고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카드사가 신용카드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으로 각인시킬 수 있는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dit cards are becoming an important marketing tool that reveals brand identity beyond payment metho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n effective design strategy plan by analyzing credit card design case that provided a positive brand experience among the cases of implementing the brand...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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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삼성카드, KB국민카드, 현대카드의 디자인을 번 슈미트(Bernd Schmitt)의 경험이론을 분석 틀을 기반으로 분석해 국내 신용카드 시장에서 각 브랜드가 어떻게 소비자와 성공적으로 상호작용을 했는지 알아보려 한다. 나아가 각 회사의 신용카드 디자인이 어떻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높였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차세대 카드 디자인의 바람직한 디자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신용카드 디자인을 통한 브랜드 사용자 경험 사례를 분석했다. 미래의 신용카드 디자인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유도해야 한다.
  • 본 연구는 신용카드 디자인의 어떤 요소가 번 슈미트의 경험 유형에 따라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경험을 자극해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이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 콘셉트를 표현하고 있으며 나아가 소비자는 자기표현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가를 분석했다.
  • 본 연구는 신용카드 디자인이 단순한 디자인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고 있는 작은 상징이자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또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도구라는 것을 보여주며 앞으로 신용카드 디자인이 지향할 방향에 대해 제시했다. 본 연구에서는 신용카드 디자인이 구현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분석 사례가 있지만, 시각적인 요소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한 경험 요소에 대해서는 분석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발표한 2020년도 제22차 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부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위부터 4위에 선정된 신한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현대카드의 디자인을 번 슈미트(Bernd Schmitt)의 경험이론을 분석 틀을 기반으로 분석해 국내 신용카드 시장에서 각 브랜드가 어떻게 소비자와 성공적으로 상호작용을 했는지 알아보려 한다. 나아가 각 회사의 신용카드 디자인이 어떻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높였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차세대 카드 디자인의 바람직한 디자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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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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