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신용카드디자인요소가 신용카드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업주부 30, 40대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Influence of Domestic Credit Card Design Elements on Credit Card Selection -Focusing on 30, 40 Housewiv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1, 2017년, pp.263 - 269  

조혜령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공예학과 시각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초록

신용카드 소지자들은 카드결제수단용을 넘어 본인을 나타내는 심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0, 40대 전업주부가 신용카드를 발급할 때 어떤 디자인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고객 중 연구 대상자를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30, 40대 주부 총 200명을 선정하여 국내 신용카드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요소가 신용카드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카드사 자료와 참고문헌,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신용카드 디자인 요소 중 색상은 무채색 계열과 메인 이미지는 이미지나, 로고를 강조하지 않고 컬러로만 사용한 단순한 디자인을 가장 선호했고 다음으로 캐릭터형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카드 장식은 없는 것을 선호하며, 금속 느낌의 카드 재질을 가장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카드사에서 30, 40대 주부를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개발 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dit card holders are showing a higher level of psychology to show their identity beyond the means of pay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ich design factors affect the 30th and 40th generation housewives when issuing credit cards. A total of 200 people in the 30s and 40s housew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신용카드라는 한정된 크기 안에서 각 기업의 과도한 서비스와 마케팅 고지로 기업마다 신용카드 디자인의 정체성이 모호해지며[10], 시대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신용카드의 디자인이 빠르게 변화하고 다양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신용카드 디자인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는 30, 40대 주부를 대상으로 한 신용카드 디자인이 개발될 수 있는 방향 제시에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은 카드사용을 많이 사용하는 30, 40대 전업주부의 신용카드 디자인요소가 신용카드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 소비자들은 디자인 감각과 본인의 이미지 제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1] 신용카드 발급 시 과거와 달리 상품의 혜택 및 기능뿐만 아니라 창조적이고 유니크한 디자인까지 고려 사항으로 포함되었다.
  •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30대에서 40대 전업주부를 대상으로 신용카드 디자인 구성요소가 신용카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신용카드 디자인의 유형 분류를 위해 총 10개의 은행과 카드 회사 사이트에 나와 있는 신용카드를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신용카드 시장에서 카드 회사가 살아남기 위한 요소는 무엇인가? 신용카드 시장이 여러 가지 마케팅으로 활성화하는 과정 속에서 소비자와 접점하며 가장 중요한건 소비자의 개성을 파악하여 신용카드 디자인요소를 통해 신용카드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확립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신용카드라는 한정된 크기 안에서 각 기업의 과도한 서비스와 마케팅 고지로 기업마다 신용카드 디자인의 정체성이 모호해지며[10], 시대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신용카드의 디자인이 빠르게 변화하고 다양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태이다.
소비자들이 신용카드사 별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각 카드업계의 신용카드 포화상태인 지금, 카드별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이 많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신용카드사의 서비스로는 크게 차이를 느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7]. 이제는 충성고객 확보를 위해 신용카드 디자인으로 승부를 보고 있다[8].
현재 카드사에서 신용카드 디자인요소를 중요하게 고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대다수가 카드를 위한 카드 지갑을 따로 가지고 다니는 것을 쉽게 목격할 수 있고 그 만큼 카드의 비중이 커졌음을 알 수 있다[5]. 과거 신용카드의 기능이 제품 혹은 서비스 구매 결제 또는 신분증명용이었다면, 현재는 신용카드 디자인에 가치를 더하여 지갑 속 액세서리의 역할을 맡고 있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J. H. Yang, E. J. Kang. "Nail Art Convergence Design Apply the Principles of Formative Art: Focusing on Balance and Empha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3, pp. 275-282, 2017. 

  2. K. H. Seo, S. E Eung, "A Study on the Selection Factors in Credit Cards by the Lifestyle of Elderly Group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 6, No. 1, pp.29-50, 2016. 

  3. The Credit Finance No.48, The Credit Finance Association Publishing, pp. 144-145, 2017. 

  4. K. H. Jung, D. Y. Do, H. J. Kang, J. Y. Yang, S. I. Kim, "Proposal of Personalized Credit Card Application In Varied Context: Focusing on Service Design Methodology",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5, No. 1, pp. 265-274, 2015. 

  5. Y. S. Kim, S. I. Kim, "Concept Device Development for a New Payment Method",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 24, No. 5, pp. 37-40, 2011. 

  6. S. Y. Kim, "Classification of Credit Cards Based on their Design Type",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11, No. 6, pp. 87-95, 2010. 

  7. L. S. Kim, "The Relation of Model Structure on the Brand, Quality perception and Credit Card Selection by Credit Card User Based on Life Style", Journal of Academia Industrial Technology, Vol. 9, No. 5, pp. 1407-1413, 2008. 

  8. G. H. Im, "Study of the Preference towards the Design of the Domestic Premium Credit Cards", Sungkyunkwan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1, 2014. 

  9. S. M. Hong, K. H. Lee, "Study on Visual Image of Credit Cards Made Exclusively for Women", Korea Design Forum, Vol. 35, No. 0, pp. 185-196, 2012. 

  10. S. H. Kang, "Analysis of layout characteristics of credit card design elements",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3, 2014. 

  11. S. B. Park, S. Y. Shin, "A Study on the Differentiation and Successful case of Credit Card Design: Focussed on KB Card Design", Korea Design Fo겨m, Vol. 29, pp. 245-254, 2010. 

  12. R. Baik, J. H. Ryu, "An Analysis of Convergence Relation on Economic Activity with Credit cards in Korea and China & A Development of the Algorithm on economic trend Estim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4, pp.9-17, 2016. 

  13. J. Y. Jung, "The Effects of the Consumer Types on the Choice of Credit Cards", Kookmin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5, 2009. 

  14. W. J. Jung, "A Study on Designs of Credit Cards",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15. Y. J. Un,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ice Factor over Choosing Credit Card: In Special Reference to Cooperation and Basic Service of Credit Card", Chongju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11, 2004. 

  16. J. A. Park, "The Study of the Color Image for the Domestic Three Brand Credit Card Identity", Hongik University, Master's Thesis, pp. 13,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