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에 대한 체계적 고찰을 통해 성별에 따른 인지 중재 및 관련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2010년부터 2019년 사이의 문헌을 Cochrane, Google Scholar, KISS, PubMed, PsycINFO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검색하였다. 검색 키워드로는 'Sex differences' or 'Gender differences' and 'Episodic memory' or 'Autobiographical memory'를 사용하였다. 8편의 연구를 최종적으로 선택하여 연구의 질적 수준, 연구 대상자, 일화기억 평가 방법, 주요 측정변수, 수행 결과 분석하였다. 결과 : 총 8편의 연구 질적 수준을 분석한 결과, 수준 II에 해당하는 연구 5편(62.5%), 수준 III에 해당하는 연구는 3편(37.5%)으로 전반적인 질적 수준은 높았다. 분석 결과, 주로 성인과 노인이 연구 대상자에 포함되어 있었다. 일화기억 평가 방법은 인지과제 또는 표준화된 검사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되었으며, 시각 또는 청각 자극을 제시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자유회상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그 수행을 측정하였다. 전반적으로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은 수준을 보였고 특히 청각적 일화기억에서 뚜렷한 차이를 나타냈다. 반면 시각적 일화기억에서는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지 못하였다. 결론 :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를 실시하여 일화기억을 평가하고 있었으며, 전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수준의 일화기억 수준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임상에서 성별의 차이를 고려한 인지적 중재를 시행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생태학적인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일화기억 평가가 필요할 것이다.
목적 :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에 대한 체계적 고찰을 통해 성별에 따른 인지 중재 및 관련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2010년부터 2019년 사이의 문헌을 Cochrane, Google Scholar, KISS, PubMed, PsycINFO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검색하였다. 검색 키워드로는 'Sex differences' or 'Gender differences' and 'Episodic memory' or 'Autobiographical memory'를 사용하였다. 8편의 연구를 최종적으로 선택하여 연구의 질적 수준, 연구 대상자, 일화기억 평가 방법, 주요 측정변수, 수행 결과 분석하였다. 결과 : 총 8편의 연구 질적 수준을 분석한 결과, 수준 II에 해당하는 연구 5편(62.5%), 수준 III에 해당하는 연구는 3편(37.5%)으로 전반적인 질적 수준은 높았다. 분석 결과, 주로 성인과 노인이 연구 대상자에 포함되어 있었다. 일화기억 평가 방법은 인지과제 또는 표준화된 검사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되었으며, 시각 또는 청각 자극을 제시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자유회상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그 수행을 측정하였다. 전반적으로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은 수준을 보였고 특히 청각적 일화기억에서 뚜렷한 차이를 나타냈다. 반면 시각적 일화기억에서는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지 못하였다. 결론 :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를 실시하여 일화기억을 평가하고 있었으며, 전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수준의 일화기억 수준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임상에서 성별의 차이를 고려한 인지적 중재를 시행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생태학적인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일화기억 평가가 필요할 것이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ystematically review sex differences in episodic memory. Methods : We searched previous studies published in all electronic databases between 2010 and 2019. The key terms used in the search were 'sex differences' or 'gender differences' and 'episodic mem...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ystematically review sex differences in episodic memory. Methods : We searched previous studies published in all electronic databases between 2010 and 2019. The key terms used in the search were 'sex differences' or 'gender differences' and 'episodic memory' or 'autobiographical memory'. 8 studies were finally extracted for analysis. Results : The 8 studies had evidence levels of II (67.5%) and III (37.5%), which are quite high. Healthy younger adults or healthy adults were recruited to examine sex differences in episodic memory. Assessment methods for episodic memory were mainly divided into cognitive tasks or standardized tests using visual or auditory stimuli. Subjects were instructed to memorize the stimuli and asked to recall them after some time. Overall females outperformed male. In particular, there were significant sex differences in verbal episodic memory. In contrast, there was no significant sex difference in visual episodic memory. Conclusion : To identify sex differences in episodic memory, a variety of test methods were used in various ways. Overall, females showed higher episodic memory than males. These findings suggest a need for cognitive intervention considering sex differences in the clinic. In the future, episodic memory tests with high ecological validity should be conducted to investigate sex differences in episodic memory.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ystematically review sex differences in episodic memory. Methods : We searched previous studies published in all electronic databases between 2010 and 2019. The key terms used in the search were 'sex differences' or 'gender differences' and 'episodic memory' or 'autobiographical memory'. 8 studies were finally extracted for analysis. Results : The 8 studies had evidence levels of II (67.5%) and III (37.5%), which are quite high. Healthy younger adults or healthy adults were recruited to examine sex differences in episodic memory. Assessment methods for episodic memory were mainly divided into cognitive tasks or standardized tests using visual or auditory stimuli. Subjects were instructed to memorize the stimuli and asked to recall them after some time. Overall females outperformed male. In particular, there were significant sex differences in verbal episodic memory. In contrast, there was no significant sex difference in visual episodic memory. Conclusion : To identify sex differences in episodic memory, a variety of test methods were used in various ways. Overall, females showed higher episodic memory than males. These findings suggest a need for cognitive intervention considering sex differences in the clinic. In the future, episodic memory tests with high ecological validity should be conducted to investigate sex differences in episodic memo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다면, 성별의 차이를 고려한 교육 및 노화에 따른 기억력 저하를 중재하기 위한 훈련에 성별에 따른 차이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 방법과 자극의 종류 등의 다양한 조건 내에서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이를 임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에 대한 연구를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국내 작업치료사들에게 성별에 일화기억의 차이를 고려한 인지평가 및 인지훈련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총 8편의 연구의 질적 수준, 대상자 특성, 일화기억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 주요 측정변수, 수행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총 8편의 연구를 대상으로 체계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각 연구의 대상자, 일화기억 평가 방법, 주요 측정변수, 결과를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Cochrane, Google Scholar, KISS, PubMed, PsycINFO 데이터베이스에서 ‘Sex differences’ or ‘Gender differences’ and ‘Episodic memory’ or ‘Autobiographical memory’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검색하였다. 2명의 저자가 검색한 문헌들의 제목과 초록을 검토하여 1차적으로 선별하였으며, 나머지 문헌들은 원문을 확인하여 2차적으로 선별하였다. 선별과정에서 2명의 연구자 사이에 이견이 발생한 경우 제3자와 함께 회의를 진행하여 합의점을 도출하였다.
5단계 근거 기반 수준 분류 모델을 사용하여 본 연구에 포함된 8편의 연구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였다(Table 1) (Arbesman, Scheer, & Lieberman, 2008).
Cochrane, Google Scholar, KISS, PubMed, PsycINFO 데이터베이스에서 ‘Sex differences’ or ‘Gender differences’ and ‘Episodic memory’ or ‘Autobiographical memory’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검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총 8편의 연구를 대상으로 체계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각 연구의 대상자, 일화기억 평가 방법, 주요 측정변수,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주로 성인과 노인을 대상으로 인지과제 또는 표준화된 검사를 실시하여 일화기억을 평가하였고 여성이 남성에 비해 청각적 일화기억에서 높은 수행을 보였다.
각 연구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연구대상자 특성, 평가 도구 및 방법, 종속변수, 결과 순으로 제시하였다(Table 2).
, 2000). 따라서 입력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1편의 연구에서 캘리포니아언어학습검사(CLVT)를 사용하여 즉시 회상을 통해 입력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였다. 따라서 입력단계와 인출단계 모두 평가하여 두 단계의 수행을 비교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일화기억의 평가방법임을 고려한다면, 7편의 연구에서 측정한 일화기억을 해석하는데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모양의 도형을 일정시간 동안 보여준 후 기억하는 방식 또는 특정 목적지로 찾아가도록 한 뒤 경로를 기억하는 방식으로 일화기억을 평가하였다(Bellassen, Iglói, de Souza, Dubois, & Rondi-Reig, 2012; Plancher, Tirad, Gyselinck, Nicolas, & Piolino, 2012).
일화기억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는 크게 두 가지로 연구를 위해 제작한 인지과제를 시행한 후 수행을 측정하는 방법과 표준화된 검사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되었다. 인지과제를 사용한 연구와 표준화된 검사를 사용한 연구는 각 4편(50.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에 대한 연구를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국내 작업치료사들에게 성별에 일화기억의 차이를 고려한 인지평가 및 인지훈련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총 8편의 연구의 질적 수준, 대상자 특성, 일화기억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 주요 측정변수, 수행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포함된 8편의 연구들의 질적 수준을 분석한 결과, 수준 Ⅱ에 해당하는 연구가 5편, 수준 Ⅲ에 해당하는 연구가 3편으로 비교적 근거수준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수준 Ⅰ에 해당하는 연구가 없어 매우 높은 근거수준의 자료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2010년부터 2019년까지의 국내외 문헌들 중에서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에 대한 연구를 수집하였다. Cochrane, Google Scholar, KISS, PubMed, PsycINFO 데이터베이스에서 ‘Sex differences’ or ‘Gender differences’ and ‘Episodic memory’ or ‘Autobiographical memory’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검색하였다.
0%)의 연구에서는 대학생만을 연구 대상로 포함시켰다. 대상자 수는 23명에서부터 2,127명까지 다양했으며 남자와 여자의 수는 비슷한 비율로 구성되었다(Table 2).
, 2019). 연구 대상자 특성을 살펴보면, 8편의 연구 모두 성인 및 노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었다. 일화기억은 성인기에 접어들면서 발달이 완성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일화기억이 계속해서 발달하는 아동기에는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에 성별 외에 일화기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환경적 요소들을 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8편의 연구에서도 성인과 노인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Scarf et al.
총 8편 연구의 대상자는 대부분 16세 이상, 80세 미만의 성인과 노인이었으며, 2편(25.0%)의 연구에서는 대학생만을 연구 대상로 포함시켰다. 대상자 수는 23명에서부터 2,127명까지 다양했으며 남자와 여자의 수는 비슷한 비율로 구성되었다(Table 2).
선별과정에서 2명의 연구자 사이에 이견이 발생한 경우 제3자와 함께 회의를 진행하여 합의점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8편의 문헌이 선정되었다(Figure 1).
이론/모형
55%)을 제외하고 검사자가 직접 시각 또는 청각 자극을 대상자에게 제시하고 기억한 후 인출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었다. 표준화된 검사로는 캘리포니아언어학습검사(California Verbal Learning Test), 웩슬러기억검사(Wechsler Memory Scale), 회상기능척도(Reminiscence Functions Scale), 얼굴이 름연상검사(Face-Name Associative Memory Exam), 선별기억검사(Selective Reminding Test), 캠브리지신경인지검사(Cambridge Neuropsychological Test Automated Battery)를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평가 시행방법을 살펴보면, 7편(87.
성능/효과
각 연구의 출판 년도를 살펴보았을 때, 최근 5년까지의 논문이 3편 포함되어 성별에 대한 일화기억의 차이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2016).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시각적 일화기억에는 뚜렷한 성별의 차이는 확인할 수 없었던 것에 비해 청각적 일화기억은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이는 여성이 언어와 관련된 인지기능이 남성에 비해 높은 수준을 보이고 이 차이가 일화기억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부분이다(Herlitz & Rehnman, 2008; McCarrey et al.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사건의 내용과 더불어 장소와 시간에 대한 측면을 같이 평가할 필요가 있으며,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을 통해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벌어지는 기억을 바탕으로 일화기억을 평가하여 결과의 생태학적 타당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보고한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일화기억의 평가방법 및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제한적으로나마 임상에서 성별을 고려한 인지적 중재를 시행함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1993). 따라서 시각자극의 특성이 성별에 따른 시각적 일화기억의 차이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자극의 제시 방법 및 종류를 달리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자유회상을 측정하여 일화기억을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자극의 제시 방법 및 종류를 달리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자유회상을 측정하여 일화기억을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화기억은 전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수준을 보인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흥미롭게도 남성이 높을 것이라고 기대되었던 시각적 일화기억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시각자극의 특성이 성별에 따른 시각적 일화기억의 차이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자극의 제시 방법 및 종류를 달리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자유회상을 측정하여 일화기억을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화기억은 전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수준을 보인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총 8편의 연구의 질적 수준, 대상자 특성, 일화기억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 주요 측정변수, 수행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포함된 8편의 연구들의 질적 수준을 분석한 결과, 수준 Ⅱ에 해당하는 연구가 5편, 수준 Ⅲ에 해당하는 연구가 3편으로 비교적 근거수준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수준 Ⅰ에 해당하는 연구가 없어 매우 높은 근거수준의 자료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각 연구의 출판 년도를 살펴보았을 때, 최근 5년까지의 논문이 3편 포함되어 성별에 대한 일화기억의 차이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모양의 도형을 일정시간 동안 보여준 후 기억하는 방식 또는 특정 목적지로 찾아가도록 한 뒤 경로를 기억하는 방식으로 일화기억을 평가하였다(Bellassen, Iglói, de Souza, Dubois, & Rondi-Reig, 2012; Plancher, Tirad, Gyselinck, Nicolas, & Piolino, 2012). 연구 결과, 단어를 불러주고 일화기억을 평가한 연구들과는 반대로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수준의 일화기억을 나타내어 연구마다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 차이에 대한 결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대상자에게 제시되는 자극의 종류가 일화기억 평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도 있었는데, 이와 같은 연구에서는 남성에게 익숙한 자동차, 기계 등의 자극을 기억하도록 하였을 때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수준의 일화기억을 보였다(Davies & Robertson, 1993; McKelvie, Standing, Jean, & Law, 1993).
각 연구의 대상자, 일화기억 평가 방법, 주요 측정변수,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주로 성인과 노인을 대상으로 인지과제 또는 표준화된 검사를 실시하여 일화기억을 평가하였고 여성이 남성에 비해 청각적 일화기억에서 높은 수행을 보였다. 하지만 시각적 일화기억에서는 그 차이를 뚜렷하게 확인하지 못하였다.
한편 대상자에게 제시되는 자극의 종류가 일화기억 평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도 있었는데, 이와 같은 연구에서는 남성에게 익숙한 자동차, 기계 등의 자극을 기억하도록 하였을 때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수준의 일화기억을 보였다(Davies & Robertson, 1993; McKelvie, Standing, Jean, & Law, 1993). 종합해보면 일화기억은 성별에 따른 실제적인 차이와 더불어 검사의 방식 및 자극의 종류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Pansky et al., 2019). 따라서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선 다양한 조건에서의 검사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총 8편 연구의 질적 수준을 분석한 결과, 수준 Ⅱ의 연구는 5편(62.5%), Ⅲ의 연구는 3편(37.5%)으로 8편의 질적 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 2016). 한편 기존의 연구에선 시공간적 인지기능은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수준을 보인다고 보고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일화기억에선 성별에 따른 뚜렷한 차이를 확인하지 못해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지 않았으며 이는 시공간기능이 남성의 일화기억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는 8편의 연구에서 사용한 시각 자극의 특징에 있다.
5%)의 연구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보고하였다. 한편, 시각적 일화기억과 청각적 일화기억을 분류하여 살펴보면, 시각적 일화기억은 남성과 여성 사이에 뚜렷한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고 청각적 일화기억은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Table 3).
후속연구
따라서 입력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1편의 연구에서 캘리포니아언어학습검사(CLVT)를 사용하여 즉시 회상을 통해 입력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였다. 따라서 입력단계와 인출단계 모두 평가하여 두 단계의 수행을 비교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일화기억의 평가방법임을 고려한다면, 7편의 연구에서 측정한 일화기억을 해석하는데 제한이 있을 수 있다. 특히나 노인의 경우 정상노화 과정 속에서 입력단계의 손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입력단계에 대한 평가도 필요하다(Park & Heo, 2018; Petersen et al.
하지만 본 연구 결과에서 확인한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는 실제 생활에서의 일화기억과는 차이가 있으며, 일화기억의 단편적인 측면을 다루었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사건의 내용과 더불어 장소와 시간에 대한 측면을 같이 평가할 필요가 있으며,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을 통해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벌어지는 기억을 바탕으로 일화기억을 평가하여 결과의 생태학적 타당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보고한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일화기억의 평가방법 및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선 다양한 조건에서의 검사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다면, 성별의 차이를 고려한 교육 및 노화에 따른 기억력 저하를 중재하기 위한 훈련에 성별에 따른 차이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 방법과 자극의 종류 등의 다양한 조건 내에서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이를 임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보고한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일화기억의 평가방법 및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제한적으로나마 임상에서 성별을 고려한 인지적 중재를 시행함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흥미롭게도 남성이 높을 것이라고 기대되었던 시각적 일화기억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 결과에서 확인한 성별에 따른 일화기억의 차이는 실제 생활에서의 일화기억과는 차이가 있으며, 일화기억의 단편적인 측면을 다루었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사건의 내용과 더불어 장소와 시간에 대한 측면을 같이 평가할 필요가 있으며,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을 통해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벌어지는 기억을 바탕으로 일화기억을 평가하여 결과의 생태학적 타당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33)
Arbesman, M., Scheer, J., & Lieberman, D. (2008). Using AOTA's Critically Appraised Topic (CAT) and Critically Appraised Paper (CAP) series to link evidence to practice. OT Practice, 13(12), 18-22.
Bellassen, V., Igloi, K., de Souza, L. C., Dubois, B., & Rondi-Reig, L. (2012). Temporal order memory assessed during spatiotemporal navigation as a behavioral cognitive marker for differential Alzheimer's disease diagnosis. Journal of Neuroscience, 32(6), 1942-1952. doi:10.1523/JNEUROSCI.4556-11.2012
Brinton, R. D. (2009). Estrogen-induced plasticity from cells to circuits: Predictions for cognitive function. Trends in Pharmacological Sciences, 30(4), 212-222. doi:10.1016/j.tips.2008.12.006
Buckner, R. L., Logan, J., Donaldson, D. I., & Wheeler, M. E. (2000). Cognitive neuroscience of episodic memory encoding. Acta Psychologica, 105(2-3), 127-139. doi:10.1016/s0001-6918(00)00057-3
Farias, S. T., Harrell, E., Neumann, C., & Houtz, A.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neuropsychological performance and daily functioning in individuals with Alzheimer's disease: Ecological validity of neuropsychological tests.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18(6), 655-672. doi:10.1016/S0887-6177(02)00159-2
Feuntes, A., & Desrocher, M. (2013). The effects of gender on the retrieval of episodic and semantic components of autobiographical memory. Memory, 21(6), 619-632. doi:10.1080//09658211.2012.744423
Herlitz, A., & Rehnman, J. (2008). Sex differences in episodic memory.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7(1), 52-56. doi:10.1111/j.1467-8721.2008.00547.x
Hoffman, M. L., Beran, M. J., & Washburn, D. A. (2009). Memory for "what", "where", and "when" information in rhesus monkeys (Macaca mulatta).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Animal Behavior Processes, 35(2), 143-152. doi:10.1037/a0013295
Jacobs, E. G., Weiss, B. K., Makris, N., Whitfield-Gabrieli, S., Buka, S. L., Klibanski, A., ... Goldstein, J. M. (2016). Impact of sex and menopausal status on episodic memory circuitry in early midlife. Journal of Neuroscience, 36(39), 10163-10173. doi:10.1523/JNEUROSCI.0951-16.2016
Jacques, P. L., Conway, M. A., & Cabeza, R. (2011). Gender differences in autobiographical memory for everyday events: Retrieval elicited by SenseCam images versus verbal cues. Memory, 19 (7), 723-732. doi:10.1080/09658211.2010.516266
Kessels, R. P., Hobbel, D., & Postma, A. (2007). Aging, context memory and binding: A comparison of "what, where, and when" in younger and older adults. International Journal of Neuroscience, 117(6), 795-810. doi:10.1080/00207450600910218
Lei, X., Hu, Y., McArdle, J. H., Smith, J. P., & Zhao, Y. (2012). Gender differences in cognition among older adults in China. Journal of Human Resources, 47(4), 951-971. doi:10.2139/ssrn,1969030
Liu, F., Day, M., Muniz, L. C., Bitran, D., Arias, R., Revilla-Sanchez, R., ... Sung, A. (2008). Activation of estrogen receptor-β regulates hippocampal synaptic plasticity and improves memory. Nature Neuroscience, 11(3), 334-343. doi:10.1038/nn2057
McCarrey, A. C., An, Y., Kitner-Triolo, M. H., Ferrucci, L., & Resnick, S. M. (2016). Sex differences in cognitive trajectories in clinically normal older adults. Psychology and Aging, 31(2), 166-175. doi:10.1037/pag0000070
McEwen, B. S., Alves, S. E., Bulloch, K., & Weiland, N. G. (1997). Ovarian steroids and the brain: Implications for cognition and aging. Neurology, 48(5), 8-15. doi:10.1212/WNL.48.5_Suppl_7.8S
McKelvie, S. J., Standing, L., Jean, D. S., & Law, J. (1993). Gender differences in recognition memory for faces and cars: Evidence for the interest hypothesis. Bulletin of the Psychonomic Society, 31(5), 447-448.
Pansky, A., Oren, Y., Yaniv, H., Landa, O., Gotlieb, A., & Hemed, E. (2019).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of gender expertise on episodic memory. Memory & Cognition, 47(2), 257-265. doi:10.3758/s13421-018-0863-z
Park, J. H., & Heo, S. Y. (2018). The preliminary study on effects of episodic memory training on memory and prefrontal cortex activation of the elderly with mild dementia.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gnitive Rehabilitation, 7(2), 5-25.
Park, J. H., & Park, J. H. (2016). A systematic review on computerized cognitive function test for screeningg mild cognitive impairment.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4(2), 19-31. doi:10.14519/jksot.2016.24.2.02
Pauls, F., Peterman, F., & Lepach, A. C. (2013). Gender differences in episoidc memory and visual working memory including the effects of age. Memory, 21(7), 857-874. doi:10.1080/09658211.2013.765892
Petersen, R. C., Smith, G. E., Waring, S. C., Ivnik, R. J., Tangalos, E. G., & Kokmen, E. (1999). Mild cognitive impairment: Clinical characterization and outcome. Archives of Neurology, 56(3), 303-308. doi:10.1001/archneur.56.3.303
Pflueger, M. O., Stieglitz, R. D., Lemoine, P., & Leyhe, T. (2018). Ecologically relevant episodic memory assessment indicates an attenuated age-related memory loss - A virtual reality study. Neuropsychology, 32(6), 680-689. doi:10.1037/neu0000454
Plancher, G., Gyselinck, V., Nicolas, S., & Piolino, P. (2010). Age effect on components of episodic memory and feature binding: A virtual reality study. Neuropsychology, 24(3), 379-390. doi:10.1037/a0018680
Plancher, G., Tirad, A., Gyselinck, V., Nicolas, & Piolino, P. (2012). Using virtual reality to characterize episodic memory profiles in amnestic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Alzheimer's disease: Influence of active and passive encoding. Neuropsychologia, 50(5), 592-602. doi:10.1016/j.neuropsychologia.2011.12.013
Rentz, D, M., Weiss, B. K., Jacobs, E. G., Cherkerzian, S., Klibanski, A., Remington, A., ... Goldstein, J. M. (2016). Sex differences in episodic memory in early midlife: Impact of reproductive aging. The Journal of The North American Menopause Society, 24(4), 400-408. doi:10.1097/ GME.0000000000000771
Sauze, H., N'Kaoua, B., Pala, P. A., Taillade, M., & Guitton, P. (2016). Age and active navigation effects on episodic memory: A virtual reality study.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107(1), 72-94. doi:10.1111/bjop.12123
Scarf, D., Boden, H., Labuschagne, L. G., Gross, J., & Hayne, H. (2017). "What" and "where" was" when?" memory for the temporal order of episodic events in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biology, 59(8), 1039-1045. doi:10.1002/dev.21553
Weber, D., Skirbekk, V., Freund, I., & Herlitz, A. (2014). The changing face of cognitive gender differences in Europe.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111(32), 11673-11678. doi:10.1073/pnas.1319538111
Yonker, J. E., Eriksson, E., Nilsson, L. G., & Herlitz, A. (2003). Sex differences in episodic memory: Minimal influence of estradiol. Brain and Cognition, 52(2), 231-238. doi:10.1016/S0278-2626(03)00074-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