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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구전 정보의 특성이 공기청정기의 구매 의도와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SNS word-of-mouth information on behavioral intention for air purifier purchase and reword-of-mouth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1, 2020년, pp.109 - 124  

남정우 (호서대학교 벤쳐대학원 융합공학과) ,  김영희 (호서대학교 벤쳐대학원 융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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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기청정기 구매 의도의 선행요인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구매 의도가 SNS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상호작용 성향에 의해서 조절이 되는지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 모형은 공기청정기 구매 의도의 선행요인으로서 SNS 구전 정보 유용성과 함께 SNS 구전 정보의 신뢰성을 포함하였다. 그리고 SNS 구전 정보의 적절성과 적시성, 충분성을 포함하는 3개의 1차 구성개념으로 구성되는 SNS 구전 정보의 풍부성이 구전 정보의 유용성과 신뢰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가설을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검증하기 위하여 312명의 응답자로부터 설문 조사 자료를 수집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수행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 구매 의도는 구전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전 정보의 유용성과 신뢰성은 모두 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구전 정보의 풍부성은 구전 정보의 유용성과 신뢰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구매의도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상호작용 성향에 의해서 조절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dentified the determinants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purchase an air purifier. This work further examined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activity readiness on the relation between the purchase intention and the word-of-mouth (WOM) intention. Our conceptual model included a s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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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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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문헌들은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태도 혹은 행위 의도를 형성하는데 구전 의도가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다[52].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의도 수준이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소비자가 가지는 구매 의도 수준은 본인 이외의 다른 잠재적인 소비자를 위해서 구매 행위에 적합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정보의 비대칭성을 완화시키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2008)[34]은 온라인 기반의 정보로부터 소비자를 설득시키기 위한 과정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보의 신뢰성(credibility)을 함께 고려하여 인지된 위험과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공기청정기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인 구전 정보의 특성은 구전 정보의 유용성과 구전 정보의 신뢰성을 포함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선행요인은 구전 정보의 적절성(relevancy)과 적시성(timeliness), 충분성(sufficiency)을 포함하는 3개의 1차 구성개념(first-order construct)으로 구성되는 2차 구성개념(second-order construct)인 구전 정보의 풍부성(richness)[35]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한다.
  • SNS 구전 정보는 정보의 유용성과 신뢰성을 쉽게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 자신이 원하는 정보와 비교하여 SNS 구전 정보가 어느 정도 적절한지, 최신의 정보인지, 그리고 충분한 양을 가지는 지에 대한 정보의 특성에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의도가 구전의도를 형성하는 지에 대해서 평가하며, 이 관계가 소비자 개인의 특성인 상호작용 성향에 의해서 조절이 되는지를 조사한다. 소비자는 공기청정기에 관한 자신의 정보보유도를 높이기 위해서 정보의 수용자로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SNS 정보를 탐색하는 경향이 강하다.
  • 본 연구에서는 SNS로부터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구전 정보에 대한 지각된 적절성과 적시성, 충분성을 포함하는 3개의 1차 구성개념이 구전 정보의 지각된 풍부성을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Youtube가 제공하는 콘텐츠 풍부성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이 절차지식(procedural knowledge) 학습을 위한 Youtube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35] 결과의 방법론을 참고하여 소셜미디어 채널을 대상으로 구전 정보의 풍부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함께 지각된 신뢰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평가된 구전 정보의 풍부성은 잠재적인 소비자가 자신의 니즈에 부합하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최신의, 그리고 충분한 구전 정보를 SNS가 제공할 것이라는 지각 수준을 의미한다.
  • 본 연구는 공기청정기 구매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과 관련한 SNS 구전 정보의 특성이 그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정교화 가능성 모형(Elaboration Likelihood Model)[31]과 기술수용 모형 (Technology Acceptance Model)[32]을 기반으로 Sussman & Sigal(2003)[33]이 제안한 정보수용 모형 (Information Adoption Model)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관련 권고사항을 따를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특정한 정보의 유용성(usefulness)을 평가한다.
  • (2011)[44]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구매 선호도와 태도, 구매 프로세스, 제품의 비용, 그리고 모호한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SNS에서 공유되는 구전 정보를 찾는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는 공기청정기를 구매하고자 하는 잠재적인 소비자가 SNS로부터 지각하는 구전 정보의 풍부성은 구전 정보의 유용성과 구전 정보의 신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추후의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구전 정보를 제공하는 SNS 플랫폼의 종류를 특정하지 않고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을 포함하는 SNS의 매체 유형에 따라서 나타날 수 있는 통계적 편의(statistical bias)에 따른 해석의 오류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
  • 따라서 상호작용 성향의 높거나 낮은 수준에 따라서 SNS 플랫폼 내에서 공기청정기와 관련한 제품 정보를 구전하고자 하는 구전 의도는 서로 다를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다음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상호작용 성향의 조절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 미세먼지에 의한 환경오염과 건강의 위협이 현실화되면서 공기청정기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대한 사회 문제의 하나로 인식되는 미세먼지를 개인 수준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 중 거의 유일한 해결책인 공기청정기에 대한 연구로 구전정보의 다양한 요소들이 구매 의도와 이후 구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공기청정기와 같은 제품은 생애구매 횟수가 매우 적어서 브랜드, 성능, 가격 등에 대한 제품 정보가 습득이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의 경우를 차지한다.
  • 중위수 분할을 활용한 결과, 상호작용 성향이 낮은 집단 (N=127)과 높은 집단 (N=185)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절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자유모형(unconsrained model)과 제약모형(constrained)의 카이제곱 차이에 대한 검정을 수행하여 모형 간 모수 값의 차이값을 검정하였다[77]. Table 8과 같이 자유모형과 제약모형 간의 Δχ2/df를 계산한 결과,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SNS로부터 소비자가 지각하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구전 정보의 풍부성은 SNS 구전 정보의 유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SNS로부터 소비자가 지각하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구전 정보의 풍부성은 SNS 구전 정보의 신뢰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SNS로부터 소비자가 지각하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구전 정보의 유용성은 공기청정기 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 SNS로부터 소비자가 지각하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구전 정보의 신뢰성은 공기청정기 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5: 공기청정기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의도는 SNS 구전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6: SNS 구전 의도에 미치는 소비자의 구매의도는 소비자의 상호작용 성향에 의해서 조절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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