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연구개발사업의 성과 관리를 위한 Stage-Gate 프로세스 도입 및 운영에 관한 연구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roduction and Operation of Stage-Gate Process for Performance Management in National R&D Projects -Focused on the National Strategic Smart City Program-원문보기
Stage-Gate 프로세스는 신제품을 아이디어에서 출시로 옮기기 위한 개념 및 운영 모델로, 다양한 신제품 개발 및 연구개발사업에 적용되고 있다. Stage-Gate는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시장 지향적 모델이므로, 대구광역시와 시흥시를 대상으로 실증사업을 진행 중인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의 운영·관리에 적절히 도입 및 응용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혁신 기술 간 융·복합적 특성을 갖는데, Stage-Gate 도입 시, 이를 세분화하여 연구 기관별 성과물 중심의 성과 관리가 가능해진다. 따라서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NSSCP: National Strategic Smart City Program)는 국가연구개발사업 최초로 투자 효율성 제고와 연구 성과의 품질 향상, 성공적인 실증 및 사업화를 위하여 Stage-Gate를 적용하였다. 본 논문은 State-Gate 도입 1~2차년도 운영 결과를 검토하고 전문 기관, 연구 기관, 관문심사위원의 의견을 분석하여 향후 차년도 평가체계 운영과 타 연구과제에 적용을 위한 보완 및 개선사항을 제시하였다. Stage-Gate 방법론에 과도하게 몰입되어 경직된 운영에 따른 비효율을 경계하고 해당 사업의 실정에 최적화하여 운영한다면, 스마트시티의 융복합·다학제적 특성에 맞게 성과물 유형에 따른 유연한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Stage-Gate 프로세스는 신제품을 아이디어에서 출시로 옮기기 위한 개념 및 운영 모델로, 다양한 신제품 개발 및 연구개발사업에 적용되고 있다. Stage-Gate는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시장 지향적 모델이므로, 대구광역시와 시흥시를 대상으로 실증사업을 진행 중인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의 운영·관리에 적절히 도입 및 응용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혁신 기술 간 융·복합적 특성을 갖는데, Stage-Gate 도입 시, 이를 세분화하여 연구 기관별 성과물 중심의 성과 관리가 가능해진다. 따라서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NSSCP: National Strategic Smart City Program)는 국가연구개발사업 최초로 투자 효율성 제고와 연구 성과의 품질 향상, 성공적인 실증 및 사업화를 위하여 Stage-Gate를 적용하였다. 본 논문은 State-Gate 도입 1~2차년도 운영 결과를 검토하고 전문 기관, 연구 기관, 관문심사위원의 의견을 분석하여 향후 차년도 평가체계 운영과 타 연구과제에 적용을 위한 보완 및 개선사항을 제시하였다. Stage-Gate 방법론에 과도하게 몰입되어 경직된 운영에 따른 비효율을 경계하고 해당 사업의 실정에 최적화하여 운영한다면, 스마트시티의 융복합·다학제적 특성에 맞게 성과물 유형에 따른 유연한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The Stage-Gate is a market-oriented model that aims to launch new products on the market. Therefore, it can be appropriately introduced and applied to the operation and management of NSSCP, which is undergoing demonstration projects for Daegu and Siheung. In addition, smart cities have the character...
The Stage-Gate is a market-oriented model that aims to launch new products on the market. Therefore, it can be appropriately introduced and applied to the operation and management of NSSCP, which is undergoing demonstration projects for Daegu and Siheung. In addition, smart cities have the characteristics of convergence and complex among various innovative technologies. When the Stage-Gate is introduced, the performance can be managed centering on the outcomes for each research institution. Therefore, the NSSCP is applying the Stage-Gate for the first time among national R&D projects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research results and to demonstrate and commercialize them successfully. This paper reviews the operation results of the 1st and 2nd years when the State-Gate was introduced and analyzes the opinions of an R&D management agency, research institutes, and gate reviewers to present the supplementary and improvements for applying to the evaluation process for the next year. When operating the Stage-Gate by optimizing the situation for each project and being wary of inefficiencies caused by the rigid operation, it is expected that flexible evaluation for each outcome will be possible according to the convergence characteristics of smart cities.
The Stage-Gate is a market-oriented model that aims to launch new products on the market. Therefore, it can be appropriately introduced and applied to the operation and management of NSSCP, which is undergoing demonstration projects for Daegu and Siheung. In addition, smart cities have the characteristics of convergence and complex among various innovative technologies. When the Stage-Gate is introduced, the performance can be managed centering on the outcomes for each research institution. Therefore, the NSSCP is applying the Stage-Gate for the first time among national R&D projects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research results and to demonstrate and commercialize them successfully. This paper reviews the operation results of the 1st and 2nd years when the State-Gate was introduced and analyzes the opinions of an R&D management agency, research institutes, and gate reviewers to present the supplementary and improvements for applying to the evaluation process for the next year. When operating the Stage-Gate by optimizing the situation for each project and being wary of inefficiencies caused by the rigid operation, it is expected that flexible evaluation for each outcome will be possible according to the convergence characteristics of smart c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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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는 혁신성장동력 추진계획('17년 12월)의 13대 혁신성장동력 분야 중 하나인 '스마트시티'를 국가 전략적 차원에서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범부처 민관 연구개발 협업 프로젝트로 추진되었다. 다양한 도시의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데이터기반의 스마트시티 모델을 개발하며, 지속가능한 성장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구축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는 1세부사업단이 스마트시티 데이터허브 모델 및 기반기술 개발(데이터허브, IoT,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 관리 평가 모델 분야), 2세부사업단이 광역도시급 도시문제해결을 위한 UseCase형 실증(교통, 안전, 행정 분야), 3세부사업단이 중소도시급 기술 혁신 및 비즈니스창출을 위한 리빙랩형 실증(환경, 에너지, 복지 분야)연구를 수행 중이다.
개발 기술의 유형과 변화 등에 따라 차별화된 모니터링 및 평가체계 운영이 가능하므로 탄력적인 연구관리 시스템 도입도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투자 효율성 제고와 연구 성과의 품질 향상, 성공적인 실증 및 사업화를 위하여 Stage-Gate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Stage-Gate 시행 방안을 수립하였다. 또한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88개 연구기관에 이를 적용하여 연구의 주요 진척 단계(Stage)별 산출물에 대한 검증을 수행, 프로젝트 성과 관리에 활용하였다.
또한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88개 연구기관에 이를 적용하여 연구의 주요 진척 단계(Stage)별 산출물에 대한 검증을 수행, 프로젝트 성과 관리에 활용하였다. 본 논문은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의 성과 관리를 위한 Stage-Gate 프로세스 도입 및 1~2차년도 운영 결과를 전문 기관, 연구 기관, 관문심사위원의 측면에서 검토하고, 향후 차년도 평가체계 운영과 타 연구과제에 적용을 위한 보완 및 개선 사항을 제시한다.
제안 방법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19년도 성과 평가를 위해 ’19년 10월부터 ’19년 12월까지 관문심사 및 연차 평가가 진행되었다. 88개 연구기관의 151개 최종산출물에 대한 Stage 통과여부를 판정하기 위하여 연구 주제 및 성과의 유형에 따라 37개 그룹을 구성하여 그룹별 관문심사를 실시하였다. 그룹별로 해당 Stage-Gate에서 발생되는 모든 산출물을 제출토록 하고 이해관계자 및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관문심사원을 통해 관문심사를 진행하였다.
관문심사위원은 각 연구기관이 제시한 중간산출물 및 3개 유형의 판단기준을 검토하여 Gate 통과 여부를 판정한다. Gate 통과 기준에 따라 Gate를 통과하면 심사 의견을 반영하여 Stage-Gate를 보완하여 다음 Stage의 연구를 수행하게 되며, 보류 및 재조정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통과 판정을 받을 때까지 연구 내용을 보완하여 재심사를 실시하게 된다. 또한 중단 판정을 받은 경우 예산지원이 중단된다.
(2013)는 6개 회사의 신제품 개발에 Stage-Gate 모델을 실제 적용한 사례를 분석하였다[8]. 각 회사들은 회사 및 연구의 규모, 제품 특성 등에 따라 프로젝트를 재정의하거나, Stage와 Gate를 통폐합하는 등 프로젝트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Stage-Gate 모델을 유연하게 활용하였다.
88개 연구기관의 151개 최종산출물에 대한 Stage 통과여부를 판정하기 위하여 연구 주제 및 성과의 유형에 따라 37개 그룹을 구성하여 그룹별 관문심사를 실시하였다. 그룹별로 해당 Stage-Gate에서 발생되는 모든 산출물을 제출토록 하고 이해관계자 및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관문심사원을 통해 관문심사를 진행하였다. 프로젝트 평가는 국토교통부 소관 연구개발사업 운영규정, 국토교통 연구개발사업 관리지침,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운영관리규정,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2019년 관문심사(Stage-Gate Review) 시행계획[10] 등에 근거하여 진행되었으며, 프로젝트 수행 체계에 따라 관문심사, 세부과제별 자체평가, 세부사업단별 평가, 사업단 평가가 실시되었다.
전문 기관(관리자), 연구 기관, 관문심사위원의 측면에서 Stage-Gate에 대한 긍정 및 부정 의견을 종합한 결과, 전문 기관 측면에서는 관문심사를 통해 연구수행 과정상의 불확실성이 해소되었고 기관별 성과 관리에 적절하다는 긍정 의견이 있었고, 반면에 Stage-Gate만으로는 각 기관별 성과물간의 연계 파악 및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세부 과제 단위의 통합 성과 평가 및 관리를 위한 상위 평가가 병행되어야 하며, 성과물간 연계 파악을 위해 본 프로젝트에 체계공학(SE: System Engineering)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또한 연구 기관 측면에서는 Stage-Gate의 적용이 연구 몰입 환경을 조성하여 연구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 의견이 있는 반면, 복잡한 평가 절차의 개선이 필요하고 개발과정에서 문서화와 형식적 절차에 시간 및 비용이 소요되었다는 의견이 있었다.
다양한 혁신 기술이 융·복합되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특성 상, 상위(프로그램)레벨에서 Stage-Gate가 도입되는 경우, 복합적이고 방대한 분량의 성과물 검토로 인해 다음 단계로의 승인이 부실하게 진행되거나 다양한 이해당사자간 합의를 끌어내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창출 성과에 대한 연구 주체를 명확히 하고 연구기관별 역할에 따른 심도있는 성과 검토 및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프로젝트에 참여중인 연구기관별로 담당 과업에 대해 세분화된 Stage-Gate를 설계하고, 과제위계(사업단-세부사업단-세부과제)에 따른 검토 및 승인 절차를 거치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마일스톤을 바탕으로 Stage를 구분하고, 해당 Stage에서 수행되어야할 연구 활동과 그에 따른 중간 산출물을 정의한다. 또한 다음 단계로의 승인, 즉 Gate 통과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내·외부 전문가를 통해 관문심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이를 판단하기 위한 판단기준은 10점 척도로 달성도를 점수화하는 (1)중간단계 산출물의 성공 판단기준, (2)최종성과물 등에 대한 판단조건(Should)과, 성공여부(Yes/No)를 판단하는 (3)최종성과물에 대한 달성조건(Must)으로 구성되며 연구 수행기관이 직접 제시하도록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고 Stage가 종료되면, 다음 Stage로의 진입을 위하여 관문심사가 진행된다.
자문위원 검토 워크숍을 통해 Stage-Gate 설계안의 목표 부합성, Stage와 성과물, 판단기준 설정의 적절성 등을 검토하였고 이를 반영 및 보완하여 2차 Stage-Gate 프로세스를 설계하였다. 또한 사업단의 적정성 검토 내역과 관문심사 시행계획[10]에 따라 3차 Stage-Gate 프로세스를 설계 및 확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투자 효율성 제고와 연구 성과의 품질 향상, 성공적인 실증 및 사업화를 위하여 Stage-Gate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Stage-Gate 시행 방안을 수립하였다. 또한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88개 연구기관에 이를 적용하여 연구의 주요 진척 단계(Stage)별 산출물에 대한 검증을 수행, 프로젝트 성과 관리에 활용하였다. 본 논문은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의 성과 관리를 위한 Stage-Gate 프로세스 도입 및 1~2차년도 운영 결과를 전문 기관, 연구 기관, 관문심사위원의 측면에서 검토하고, 향후 차년도 평가체계 운영과 타 연구과제에 적용을 위한 보완 및 개선 사항을 제시한다.
연구를 수행하고 Stage가 종료되면, 다음 Stage로의 진입을 위하여 관문심사가 진행된다. 세부과제 내 연구 주제가 유사한 기관끼리 관문심사 그룹을 지정하고, 그룹별 관문심사위원을 확정하여 관문심사를 실시한다. 이때 관문심사위원은 외부 전문가, 본 프로젝트 내 기술 연계기관, 실증서비스 활용 기관 등으로 구성하여 연구 성과를 객관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투자 효율성 제고와 연구 성과의 품질 향상, 성공적인 실증 및 사업화를 위하여 Stage-Gate 프로세스의 시행 방안을 수립하고,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88개 연구기관에 이를 적용하여 연구의 주요 진척 단계(Stage)별 산출물에 대한 검증을 수행, 프로젝트 성과 관리에 활용하였다. 국가연구개발사업에 Stage-Gate를 적용한 결과, 모니터링 및 평가의 운영자인 전문기관은 연구개발의 주요 단계마다 관문심사를 통한 성과 관리를 수행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연구수행 과정상의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었으며, 대상자인 연구 기관은 기관별 성과물 중심의 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본연의 연구에 몰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연구의 질적 향상에 도움을 받았다.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를 수행 중인 88개 연구기관에서를 자체 평가 수행을 위한 Stage-Gate를 설계하였다. Table 1, Table 2에서와 같이, 각 세부사업단은 총 206개 최종성과물과 1,523개 중간산출물을 제시하였다.
2와 같다. 연구기관별 Stage-Gate를 설계하고 그에 따라 연구를 진행한 후 성과를 평가받는 절차로 진행된다. Stage-Gate 설계 시에는 우선 해당 기관의 연구 목표와 그에 따른 최종성과물을 명확히 정의한다.
또한 연구 기관 측면에서는 Stage-Gate의 적용이 연구 몰입 환경을 조성하여 연구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 의견이 있는 반면, 복잡한 평가 절차의 개선이 필요하고 개발과정에서 문서화와 형식적 절차에 시간 및 비용이 소요되었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차년도 평가 시 관문심사와 세부과제 자체 평가를 통합 및 간소화하여 운영하고, 지식축적 홈페이지 및 웹기반 프로젝트관리시스템(PMS: Project Management System)을 통해 지식 축적 및 평가를 지원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심사위원 측면에서는 국가연구개발사업에 Stage-Gate가 적용되어 과제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긍정 평가가 있는 반면, 평가 절차가 다소 생소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국토교통 연구개발사업 전문기관이자,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의 Project Management Office(PMO)역할을 수행 중인 스마트시티 사업단의 사업단 운영 및 평가 관리를 위해 Stage-Gate 모델을 도입하였다. 이를 위하여 Stage-Gate 프로세스 운영방안을 수립하여 연구기관에 배포하였으며[9],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총 88개의 연구기관이 Stage-Gate 프로세스를 1차 설계하였다. 자문위원 검토 워크숍을 통해 Stage-Gate 설계안의 목표 부합성, Stage와 성과물, 판단기준 설정의 적절성 등을 검토하였고 이를 반영 및 보완하여 2차 Stage-Gate 프로세스를 설계하였다.
이를 위하여 Stage-Gate 프로세스 운영방안을 수립하여 연구기관에 배포하였으며[9],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총 88개의 연구기관이 Stage-Gate 프로세스를 1차 설계하였다. 자문위원 검토 워크숍을 통해 Stage-Gate 설계안의 목표 부합성, Stage와 성과물, 판단기준 설정의 적절성 등을 검토하였고 이를 반영 및 보완하여 2차 Stage-Gate 프로세스를 설계하였다. 또한 사업단의 적정성 검토 내역과 관문심사 시행계획[10]에 따라 3차 Stage-Gate 프로세스를 설계 및 확정하였다.
전체 Stage-Gate 프로세스 중 1~2차년도 운영 결과, 관문심사 대상인 151개 최종 산출물 중 121개 최종산출물이 Gate를 통과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평가 결과 및 의견에 따라 관문심사를 수행한 86개 기관들은 심사 결과 및 관문심사위원의 자문 의견을 반영하여 연구결과를 보완하고, 재심사 판정된 일부 과제의 경우 연구 추진 방향 및 수행 방법을 수정하였다.
(2014)는 LNG 플랜트 공사의 EPC(Engineering, Procurement and Construction)단계의 사업관리에 Stage-Gate를 적용하고 각 Gate별 사업관리 항목 및 기준을 설정함으로써, 사업관리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지원 모델을 개발하였다[5]. 핵심적 의사결정 평가 항목인 전략적 목표와의 부합성, 투자수익목표 부합성, 안전기준 및 품질기준에 대한 부합성을 토대로 Gate Review Factor를 구성하고, Go-NoGo Subgate와 Scored Subgate로 의사결정을 수행토록 방안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를 수행 중인 88개 연구기관에서를 자체 평가 수행을 위한 Stage-Gate를 설계하였다. Table 1, Table 2에서와 같이, 각 세부사업단은 총 206개 최종성과물과 1,523개 중간산출물을 제시하였다. 시스템 복잡도가 높은 데이터 허브 관련 과제(1-1, 2-3, 3-4세부)와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과제(2-1세부)에서 최종성과물과 중간산출물이 가장 많이 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19년도 성과 평가를 위해 ’19년 10월부터 ’19년 12월까지 관문심사 및 연차 평가가 진행되었다. 88개 연구기관의 151개 최종산출물에 대한 Stage 통과여부를 판정하기 위하여 연구 주제 및 성과의 유형에 따라 37개 그룹을 구성하여 그룹별 관문심사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국토교통 연구개발사업 전문기관이자,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의 Project Management Office(PMO)역할을 수행 중인 스마트시티 사업단의 사업단 운영 및 평가 관리를 위해 Stage-Gate 모델을 도입하였다. 이를 위하여 Stage-Gate 프로세스 운영방안을 수립하여 연구기관에 배포하였으며[9],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총 88개의 연구기관이 Stage-Gate 프로세스를 1차 설계하였다.
성능/효과
이를 개선하기 위해 차년도 평가 시 관문심사와 세부과제 자체 평가를 통합 및 간소화하여 운영하고, 지식축적 홈페이지 및 웹기반 프로젝트관리시스템(PMS: Project Management System)을 통해 지식 축적 및 평가를 지원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심사위원 측면에서는 국가연구개발사업에 Stage-Gate가 적용되어 과제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긍정 평가가 있는 반면, 평가 절차가 다소 생소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는 관문심사 실시 전, 심사위원에게 충분한 교육 및 홍보를 통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스템 복잡도가 높은 데이터 허브 관련 과제(1-1, 2-3, 3-4세부)와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과제(2-1세부)에서 최종성과물과 중간산출물이 가장 많이 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세부사업단의 공통기술 연구 결과가 2, 3세부사업단의 서비스 실증에 적용되는 과제의 특성이 반영되어, 1세부사업단의 경우 1~2차년도에 가장 많은 중간산출물이 발생되며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점차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 반면, 2, 3세부사업단의 경우 중간산출물의 개수가 매년 비슷하거나, 증가하다가 실증이 어느 정도 진행된 4차년도를 기점으로 점차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세부사업단별 중간산출물의 유형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보고서, 설계서, 표준/규격, 가이드로 구분하였을 때, 모든 세부사업단의 중간산출물 유형이 보고서, 설계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가이드, 표준규격 순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세부과제별 중간산출물 유형도 대체적으로 유사한 분포를 보였다. 또한 공통 기술을 개발하여 2, 3세부사업단의 연구 결과에 반영되어야하는 1세부사업단에서 가이드, 표준/규격, 설계서가 가장 많이 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사업단별 중간산출물의 유형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보고서, 설계서, 표준/규격, 가이드로 구분하였을 때, 모든 세부사업단의 중간산출물 유형이 보고서, 설계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가이드, 표준규격 순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세부과제별 중간산출물 유형도 대체적으로 유사한 분포를 보였다. 또한 공통 기술을 개발하여 2, 3세부사업단의 연구 결과에 반영되어야하는 1세부사업단에서 가이드, 표준/규격, 설계서가 가장 많이 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1, Table 2에서와 같이, 각 세부사업단은 총 206개 최종성과물과 1,523개 중간산출물을 제시하였다. 시스템 복잡도가 높은 데이터 허브 관련 과제(1-1, 2-3, 3-4세부)와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과제(2-1세부)에서 최종성과물과 중간산출물이 가장 많이 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세부사업단의 공통기술 연구 결과가 2, 3세부사업단의 서비스 실증에 적용되는 과제의 특성이 반영되어, 1세부사업단의 경우 1~2차년도에 가장 많은 중간산출물이 발생되며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점차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 반면, 2, 3세부사업단의 경우 중간산출물의 개수가 매년 비슷하거나, 증가하다가 실증이 어느 정도 진행된 4차년도를 기점으로 점차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전문 기관(관리자), 연구 기관, 관문심사위원의 측면에서 Stage-Gate에 대한 긍정 및 부정 의견을 종합한 결과, 전문 기관 측면에서는 관문심사를 통해 연구수행 과정상의 불확실성이 해소되었고 기관별 성과 관리에 적절하다는 긍정 의견이 있었고, 반면에 Stage-Gate만으로는 각 기관별 성과물간의 연계 파악 및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세부 과제 단위의 통합 성과 평가 및 관리를 위한 상위 평가가 병행되어야 하며, 성과물간 연계 파악을 위해 본 프로젝트에 체계공학(SE: System Engineering)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프로젝트 평가는 국토교통부 소관 연구개발사업 운영규정, 국토교통 연구개발사업 관리지침,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운영관리규정,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2019년 관문심사(Stage-Gate Review) 시행계획[10] 등에 근거하여 진행되었으며, 프로젝트 수행 체계에 따라 관문심사, 세부과제별 자체평가, 세부사업단별 평가, 사업단 평가가 실시되었다. 전체 Stage-Gate 프로세스 중 1~2차년도 운영 결과, 관문심사 대상인 151개 최종 산출물 중 121개 최종산출물이 Gate를 통과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평가 결과 및 의견에 따라 관문심사를 수행한 86개 기관들은 심사 결과 및 관문심사위원의 자문 의견을 반영하여 연구결과를 보완하고, 재심사 판정된 일부 과제의 경우 연구 추진 방향 및 수행 방법을 수정하였다.
후속연구
Stage-Gate 모델은 Cooper의 발표 이래로 프로젝트와 진행 기관의 특성, 환경에 따라 유연성을 확장하기 위해 계속해서 진화 중이며, 개방적 혁신(Open Innovation)을 통한 신기술 도입, 새로운 아이디어 반영 및 지속적 변화 등을 위한 유연함과 확장성을 갖는다. Stage-Gate 프로세스 방법론에 과도하게 몰입되어 경직된 운영에 따른 비효율을 경계하고 해당 사업의 실정에 최적화하여 운영한다면, 스마트시티의 융복합·다학제적 특성에 맞게 성과물 유형에 따른 유연한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심사위원 측면에서는 국가연구개발사업에 Stage-Gate가 적용되어 과제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긍정 평가가 있는 반면, 평가 절차가 다소 생소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는 관문심사 실시 전, 심사위원에게 충분한 교육 및 홍보를 통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10)
J. H. Lee, Analysis of national R&D project, analysis report, National Assembly Budget Office, Korea, pp.23-25.
R. G. Cooper, "Stage-gate systems: a new tool for managing new products", Business horizons, Vol.33, No.3, pp.44-54, Jun. 1990 DOI: https://doi.org/10.1016/0007-6813(90)90040-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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