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교량기초용 대형 원형강관 가설공법의 무선 원격 안정성 모니터링을 위한 현장실험 Field Study on Wireless Remote Sensing for Stability Monitoring of Large Circular Steel Pipe for Marine Bridge Foundation원문보기
해상 교량기초용 대형 원형강관 가설공법은 가물막이와 작업대의 역할을 함께 수행할 수 있는 공법으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실험을 통해 시공과 운용 중 대형 원형강관의 안정성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무선 원격계측시스템을 검증하는 것이다. 현장실험을 위해 수심 4m의 인공 해상 지반을 조성하였으며, 직경 5m, 높이 9.5m인 대형 원형강관을 석션 관입하였다. 대형 원형강관의 근입 깊이는 5m이다. 경사계와 변형률계는 상부 모듈의 서로 다른 네 면에 설치되었으며, 강관의 운반, 시공, 해체 전 과정에 걸쳐 경사각과 응력을 모니터링하였다. 실험결과, 경사계로 측정된 경사각은 석션 관입 중 일정하게 유지되었으나 x축 방향으로 더 크게 기울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로 다른 면에 설치되어 있어도 같은 축 방향의 경사각은 거의 같게 측정되었다. 변형률계로 측정된 응력은 석션 관입 시 증가하였고, 인발 시 감소하였다. 또한, 측정된 응력으로부터 강관에 편심이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경사계와 변형률계로 구축된 무선 원격계측 시스템이 대형 원형강관의 안정성 모니터링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해상 교량기초용 대형 원형강관 가설공법은 가물막이와 작업대의 역할을 함께 수행할 수 있는 공법으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실험을 통해 시공과 운용 중 대형 원형강관의 안정성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무선 원격계측시스템을 검증하는 것이다. 현장실험을 위해 수심 4m의 인공 해상 지반을 조성하였으며, 직경 5m, 높이 9.5m인 대형 원형강관을 석션 관입하였다. 대형 원형강관의 근입 깊이는 5m이다. 경사계와 변형률계는 상부 모듈의 서로 다른 네 면에 설치되었으며, 강관의 운반, 시공, 해체 전 과정에 걸쳐 경사각과 응력을 모니터링하였다. 실험결과, 경사계로 측정된 경사각은 석션 관입 중 일정하게 유지되었으나 x축 방향으로 더 크게 기울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로 다른 면에 설치되어 있어도 같은 축 방향의 경사각은 거의 같게 측정되었다. 변형률계로 측정된 응력은 석션 관입 시 증가하였고, 인발 시 감소하였다. 또한, 측정된 응력으로부터 강관에 편심이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경사계와 변형률계로 구축된 무선 원격계측 시스템이 대형 원형강관의 안정성 모니터링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The large circular steel pipe for a marine bridge foundation has been developed as a construction method capable of performing the role of the working platform and cofferdam.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wireless remote sensing system for monitoring the stability of the large ci...
The large circular steel pipe for a marine bridge foundation has been developed as a construction method capable of performing the role of the working platform and cofferdam.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wireless remote sensing system for monitoring the stability of the large circular steel pipe during construction and operation through field tests. The artificial seabed ground with an water level of 4 m is constructed for field tests. The large circular steel pipe with a diameter of 5 m and height of 9.5 m is installed into the ground by suction, and the embedded depth is 5 m. The inclinometer and strain gauges are installed on different surfaces of the upper module, and the tilt angle and stress are monitored throughout the entire construction process. As results, tilt angles are measured to be constant during the suction penetration. However, the tilt angle is larger in the x-axis direction. In addition, even when installed on different surfaces, the tilt angle in the same axial direction is measured to be almost the same. The stresses measured by strain gauges increase during suction penetration and decrease during pull-out. Based on measured stresses, it is found that the eccentricity is acting on the large circular steel pipe. This study shows that a wireless remote sensing system built with an inclinometer and strain gauge can be a useful tool for the stability monitoring of the large circular steel pipe.
The large circular steel pipe for a marine bridge foundation has been developed as a construction method capable of performing the role of the working platform and cofferdam.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wireless remote sensing system for monitoring the stability of the large circular steel pipe during construction and operation through field tests. The artificial seabed ground with an water level of 4 m is constructed for field tests. The large circular steel pipe with a diameter of 5 m and height of 9.5 m is installed into the ground by suction, and the embedded depth is 5 m. The inclinometer and strain gauges are installed on different surfaces of the upper module, and the tilt angle and stress are monitored throughout the entire construction process. As results, tilt angles are measured to be constant during the suction penetration. However, the tilt angle is larger in the x-axis direction. In addition, even when installed on different surfaces, the tilt angle in the same axial direction is measured to be almost the same. The stresses measured by strain gauges increase during suction penetration and decrease during pull-out. Based on measured stresses, it is found that the eccentricity is acting on the large circular steel pipe. This study shows that a wireless remote sensing system built with an inclinometer and strain gauge can be a useful tool for the stability monitoring of the large circular steel pi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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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에서는 1980년대 후반부터 교량의 유지관리와 안정성 모니터링을 위해 전산화된 교량관리시스템(Bridge Management System; BMS)을 구축하여 활용하고자 하였다. 1989년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고속국도교량의 유지관리를 위해 프라임 컴퓨터와 마이다스 플러스를 이용한 BMS를 개발하였으며, 1996년에는 건설교통부 (현 국토교통부)의 지방국토관리청과 국도유지건설사무소를 연결하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본격적으로 BMS를 활용하고자 하였다(Park et al.
경사계와 변형률계를 이용하여 기울어짐과 응력을 측정하였으며, 별도의 무선 통신비가 발생하지 않는 비면허 대역인 LoRa 기반의 무선 원격계측 시스템을 구축 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였다. 본 논문은 현장 실험이 수행된 지반에 대한 개요와 대형 원형강관의 안정성 모니터링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는 실험방법 및 구성, 경사계와 변형률계로 측정된 데이터를 무선 원격계측한 결과 및 토의, 그리고 결론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경사계와 변형률계를 이용하여 해상 교량기초용 대형원형강관의 안정성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현장실험을 수행하였으며, 무선 원격계측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대형 원형강관의 직경은 5m이며, 상부 모듈과 하부 모듈의 높이는 각각 3m와 6.
본 연구에서는 대형 원형강관에 작용하는 응력과 기울어짐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현장실험을 수행하였다. 경사계와 변형률계를 이용하여 기울어짐과 응력을 측정하였으며, 별도의 무선 통신비가 발생하지 않는 비면허 대역인 LoRa 기반의 무선 원격계측 시스템을 구축 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공 단계 및 완료 후 운영 중에도 대형 원형강관의 안정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무선 원격계측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대형 원형강관에 작용하는 응력과 기울어짐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변형률계와 경사계를 강관의 상부 모듈에 설치하였으며, 무선 계측을 위해 양방향 통신모듈을 사용하였다.
제안 방법
대형 원형강관은 수위가 4m인 인공 해상 지반에 석션으로 관입 및 인발되었으며, 근입 깊이는 5m였다. 경사계와 변형률계는 대형 원형강관의 상부 모듈에 설치되었으며, 강관의 운반, 관입, 인발, 해체의 전 과정에 걸쳐 모니터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원형강관에 작용하는 응력과 기울어짐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현장실험을 수행하였다. 경사계와 변형률계를 이용하여 기울어짐과 응력을 측정하였으며, 별도의 무선 통신비가 발생하지 않는 비면허 대역인 LoRa 기반의 무선 원격계측 시스템을 구축 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였다. 본 논문은 현장 실험이 수행된 지반에 대한 개요와 대형 원형강관의 안정성 모니터링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는 실험방법 및 구성, 경사계와 변형률계로 측정된 데이터를 무선 원격계측한 결과 및 토의, 그리고 결론으로 구성된다.
고내압 호스는 상판에 등간격으로 설치되어 있는 4개의 압력 배관 플랜지에 체결하였다. 대형 원형강관 내부의 공기와 해수를 펌프로 제거하였고, 이로 인해 발생한 강관 내부와 외부의 압력차 (석션압)를 이용하여 대형 원형강관을 지반에 관입시켰다. Fig.
본 연구에서는 시공 단계 및 완료 후 운영 중에도 대형 원형강관의 안정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무선 원격계측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대형 원형강관에 작용하는 응력과 기울어짐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변형률계와 경사계를 강관의 상부 모듈에 설치하였으며, 무선 계측을 위해 양방향 통신모듈을 사용하였다.
대형 원형강관을 설치할 수 있는 인공 해상(海床) 지반을 조성하기 위해 Fig. 2와 같이 대상 지반의 터파기를 실시하였다. 터파기 상단과 하단의 폭은 각각 30m와 12m이며, 터파기 길이는 상단 폭과 같은 30m이다.
3에 나타낸 바와 같이 대형 원형강관이 지반에 근입된 깊이는 5m이다. 대형 원형강관의 근입이 완료된 후 대형 원형강관의 상판을 분리하여 제거하였고, 강관내부에 남아 있는 해수를 배출하였다. 대형 원형강관의 시험 운용이 종료된 후에 상판을 다시 인양하여 대형 원형강관의 상부 모듈에 연결하였으며, 강관 내부가 밀폐되도록 하였다.
대형 원형강관의 인양과 석션 설치, 그리고 인발 후 해체하는 전 과정에 대해 무선 모니터링을 수행하였으며, 경사계와 변형률계에서 측정된 경사각과 응력을 각각 Fig. 8과 Fig. 9에 나타내었다. Fig.
(2012)은 교량의 진동 특성을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주탑, 거더, 케이블에 가속도계를 설치하였다. 또한, 근거리 무선 통신의 단점을 개선하고자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1Mbps)와 10km 이상 장거리 통신이 가능한 3G 셀룰러 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였다. 하지만, 셀룰러 기반의 무선 통신(3G/4G/5G/LTE) 을 기반으로 구축된 계측 시스템은 과도한 통신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토목 구조물을 장기적으로 모니터링하기에 적합하지 않다(Kim et al.
변형률계와 가속도계를 모형 원형강관에 설치하여 충격 발생 시 나타나는 동적반응을 수위변화에 따라 모니터링하였으며, 충격에 의해 발생한 변형률과가속도 신호의 에너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변형률계와 가속도계로 측정된 신호의 주파수 분석을 통해 충격과 측정 방향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강관의 상부가 충격에 가장 민감하였고, 하부로 갈수록 충격에 의한 변형률이 감소하였다.
경사계는 x방향과 y방향으로기울어진 기울기를 측정할 수 있는 2축 경사계이다. 무선통신을 위한 장비는 외부로부터의 전원 공급 없이도 운용될 수 있도록 일회성 배터리를 내장하여 설계되었으며,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도록 MCU(Micro Controller Unit) 기반의 독립형 데이터 통신모듈(GEONE-M9000, 지오코리아 이엔지)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무선통신 측정장비(Fig.
(2018)은 대형 원형강관의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선박 충돌과 같은 외부 충격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실내실험을 수행하였다. 변형률계와 가속도계를 모형 원형강관에 설치하여 충격 발생 시 나타나는 동적반응을 수위변화에 따라 모니터링하였으며, 충격에 의해 발생한 변형률과가속도 신호의 에너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변형률계와 가속도계로 측정된 신호의 주파수 분석을 통해 충격과 측정 방향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였다.
상부 모듈과 하부 모듈은 플랜지 연결부를 볼트로 조립하여 연결되었다. 상부 모듈과 하부 모듈이 연결된 후에 상판을 인양하였으며, 상부 모듈을 연결을 위해 플랜지연결부를 볼트로 조립하였다. 상부와 하부 모듈이 결합된 상태에서 자중에 의해 추가로 0.
(2018)은 대형 원형강관의 설치단계별 거동 특성에 대한 hydrodynamic과 정적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석션관입 단계에서는 구속압(정수압, 석션압, 토압)과 1년 빈도의 해양외력(파력, 조류력)을 적용하였으며, 설치완료 단계에서는 구속압(정수압, 토압)과 10년 빈도의 해양외력(파력, 조류력, 풍압)을 적용하였다. 해석 결과, 석션 관입 단계에서는 석션압이 지배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설치완료 단계에서는 정수압이 지배적인 영향을 주었다.
5m이다. 석션을 이용하여 대형 원형강관을 지반에관입시키기 위해 석션펌프를 배치하고 직경 127mm의 고내압 호스를 연결하였다. 고내압 호스는 상판에 등간격으로 설치되어 있는 4개의 압력 배관 플랜지에 체결하였다.
대형 원형강관의 시험 운용이 종료된 후에 상판을 다시 인양하여 대형 원형강관의 상부 모듈에 연결하였으며, 강관 내부가 밀폐되도록 하였다. 설치시와 반대로 강관 내부로 해수를 주입하였으며, 이로 인해 강관 내부에 발생한 양압력을 이용하여 대형 원형강관을 (석션)인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석션에 의해 인발된 대형 원형강관을 해체하였다.
4에 나타내었다. 우선 대형원형강관을 시공할 위치를 선정한 뒤에 크레인을 이용하여 대형 원형강관의 하부 모듈을 선정된 시공 위치까지 인양하였다. 그리고 하부 모듈을 지반까지 천천히 하강시킨 후 자중에 의해 지반에 일정 깊이까지 관입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축대칭 흐름조건에서의 침투 속도가 2차원 조건과 2차원 흐름집중 조건에서보다 빠르게 나타났으며, 축대칭 흐름조건에서는 물의 흐름이 벽체 중앙부에 집중되어 수두 손실이 커지기 때문에 파이프 안전율이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대형 원형강관의 직경, 근입 깊이, 그리고 수위차를 고려하여 침투 안정성 해석에 필요한 유출 동수경사를 산정할 수 있는 식을 제시하였다. Song et al.
(2019)은 실내실험을 통해 세 개의 세그먼트가 볼트로 조립된 모형 원형강관과 일체형 모형 원형강관의 동적 거동을 수위 변화에 따라 모니터링하였다. 이를 위해 측정된 가속도계 신호로부터 MARSE를 산정하였으며, 변형률계 신호의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위가 증가함에 따라 신호의 에너지가 감소하였으며, 볼트로 조립된 강관에서 더 큰 감소폭을 보였다.
대상 데이터
B면과 B'면에 설치된 경사계의 x방향에 대해 측정된 경사각은 각각 A면과 A'면에 설치된 경사계의 x방향에 대해 측정된 경사각과 거의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양방향의 기울기를 측정할 수 있는 4개의 2축 경사계를 설치하였다. 하지만, 같은 방향에 대해 동일한 경사각이 측정됨을 고려하면, 2축에 대해 측정할 수 있는 2개의 경사계만 설치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5m, 10mm이다. 상부와 하부모듈의 직경과 두께는 각각 5m와 25mm 이며, SS400급 강재로 제작되었다. 상부와 하부모듈의 높이는 3m와 6.
대형 원형강관은 상판과 벽체(강관)으로 이루여져 있으며, 강관은 상부 및 하부모듈로 구성된다. 상판의 직경, 높이, 두께는 각각 5m, 0.5m, 30mm 이며, SM490급 강재로 제작되었다. 상판의 처짐과 응력감소를 위해 8개의 방사형 보강재로 상판을 보강하였다.
5m, 30mm 이며, SM490급 강재로 제작되었다. 상판의 처짐과 응력감소를 위해 8개의 방사형 보강재로 상판을 보강하였다. 보강재의 높이와 두께는 각각 0.
현장실험은 Fig. 1과 같이 전라북도 군산시 새만금 내항 남북도로 건설현장 부근에서 수행되었다. 지반의 심도 0m~12m(매립층)까지 조사된 표준콘관입시험치(SPT N-value)를 Table 1에 나타내었다.
이론/모형
5(c) 참고)는 변형률계와 경사계의 측정 조건을 PC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설정할 수 있으며, 센서에 의해 측정・수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서버에 전송한다. 데이터를 서버에 전송하기 위해 사용한 무선통신은 사물인터넷의 LPWAN(Low Power Wide Area Network) 방식 중 하나인 전용망을 기반으로 하는 무선 프로토콜 LoRa(Long Range)를 이용하였다. LoRa 는 저전력으로 초장거리 통신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통신 방식으로 넓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 산업, 의료, 과학 등의 분야에서 사전 허가 없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ISM(Industry-Science-Medical) 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무선통신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Park et al.
성능/효과
또한, 변형률계와 가속도계로 측정된 신호의 주파수 분석을 통해 충격과 측정 방향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강관의 상부가 충격에 가장 민감하였고, 하부로 갈수록 충격에 의한 변형률이 감소하였다. 수위가 증가하면 가속도 신호의 에너지도 감소하였다.
Kim(2019)은 대형 원형강관 상판의 휨 변형을 억제하기 위해 설계되는 상판 보강에 대한 구조 거동을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방사방향 보강재가 상판의 처짐 및 응력 감소에는 큰 효과가 있지만 상판-벽체 연결부의 수평 전단력을 집중시키고 증가시켜 연결부 안정성에는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형 보강재는 부분적으로 배치된 방사 보강재와 함께 연결해 배치하면 응력과 처짐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측정된 가속도계 신호로부터 MARSE를 산정하였으며, 변형률계 신호의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위가 증가함에 따라 신호의 에너지가 감소하였으며, 볼트로 조립된 강관에서 더 큰 감소폭을 보였다. 그리고 신호의 우세 주파수는 수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다.
(2017)은 가물막이로 사용되는 대형 원형강관의 침투 안정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축대칭 흐름조건에서의 침투 속도가 2차원 조건과 2차원 흐름집중 조건에서보다 빠르게 나타났으며, 축대칭 흐름조건에서는 물의 흐름이 벽체 중앙부에 집중되어 수두 손실이 커지기 때문에 파이프 안전율이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대형 원형강관의 직경, 근입 깊이, 그리고 수위차를 고려하여 침투 안정성 해석에 필요한 유출 동수경사를 산정할 수 있는 식을 제시하였다.
대형 원형강관의 상부 모듈에 설치된 변형률계에서 측정된 응력은 석션 관입 단계에서 크게 증가하고 인발단계에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석션 관입되는 단계에서 작용하던 압축력이 인발 단계에서 이완되기 때문이다.
그 결과, 방사방향 보강재가 상판의 처짐 및 응력 감소에는 큰 효과가 있지만 상판-벽체 연결부의 수평 전단력을 집중시키고 증가시켜 연결부 안정성에는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형 보강재는 부분적으로 배치된 방사 보강재와 함께 연결해 배치하면 응력과 처짐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Jeong et al.
수위가 증가하면 가속도 신호의 에너지도 감소하였다. 모형 원형강관에 충격이 가해지면 가속도 신호의 주파수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수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다. 신호의 주파수는 측정 방향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0)은 가속도계와 블루투스 무선 통신 모듈을 이용하여 교량 모니터링을 위한 무선 계측 시스템을 연구하였다.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고유 진동수 계측 데이터를 송・수신한 결과, 통신 거리 280m까지는 데이터의 손실 없이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였다. 하지만, 블루투스로 송・수신하는 전파의 굴절 성능이 저조하여 장애물이 존재할 경우 통신이 단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석션관입 단계에서는 구속압(정수압, 석션압, 토압)과 1년 빈도의 해양외력(파력, 조류력)을 적용하였으며, 설치완료 단계에서는 구속압(정수압, 토압)과 10년 빈도의 해양외력(파력, 조류력, 풍압)을 적용하였다. 해석 결과, 석션 관입 단계에서는 석션압이 지배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설치완료 단계에서는 정수압이 지배적인 영향을 주었다. Kim et al.
후속연구
2개 이상의 축을 측정할 수 있는 경사계를 사용한다면 서로 마주보고 있지 않은 90°의 각을 이루는 두 측면에만 경사계를 설치하여도 모니터링이 가능할것으로 사료된다.
변형률계로 측정되는 응력은 강관의 기울기에 의한 편심뿐만 아니라 구조물에 발생한 균열이나 토압, 그리고 외부 충격에 의한 변형에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구조물의 안정성을 정확히 모니터링하고 측정 결과의 발생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기 위해서는 변형률계로 측정된 응력뿐만 아니라 경사계를 통해 측정된 경사각도 함께 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대형 원형강관과 같이 해상에 설치되는 구조물은 선박충돌, 지반, 풍력, 파력 등과 같은 동적 외부 요인에 의해 충격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구조물의 안정성에 악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외부 충격에 의한 대형 원형강관의 동적 거동특성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같은 방향에 대해 동일한 경사각이 측정됨을 고려하면, 2축에 대해 측정할 수 있는 2개의 경사계만 설치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는, 직각으로 배치된 두개의 경사계 사이에 경사계를 배치하여 더 많은 기울기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하지만, 강관을 석션 설치한 후에는 상판을 제거하여 운용하기 때문에 지반 압밀, 침하, 풍력과 파력과 같은 반복하중, 그리고 세굴 등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기울어짐을 평가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것과 같이 경사계를 상판뿐만 아니라 대형원형강관의 상부 모듈에 설치하면 시공 단계 및 시공완료 후 운용 중에도 기울어짐을 모니터링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2개 이상의 축을 측정할 수 있는 경사계를 사용한다면 서로 마주보고 있지 않은 90°의 각을 이루는 두 측면에만 경사계를 설치하여도 모니터링이 가능할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와 같이 대형 원형강관의 벽면에 경사계를 설치한다면 강관의 시공 단계뿐만 아니라 운용 중에도 지반 압밀, 침하, 풍력과 파력, 그리고 세굴 등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기울어짐을 모니터링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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