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에서의 수업방법의 변화
Change of Teaching Method in Free Semeste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131 - 138  

길양숙 (Dept. of Education, Kangwon Nat'l Univ.)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중학교에 자유학기를 실시함으로써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수업방법, 평가방법의 선택에 자유를 주고 자유학기의 성적을 고교입시에도 반영하지 않도록 하여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교육내용과 목표에 부합하는 방법을 선택할 자유를 주었을 때, 수업방법에 일어난 변화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 질문에 답을 구하기 위하여 자유학기를 실시한 8개 학교의 교육계획서를 조사하고, 교사와 학생을 각각 33명씩 면담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 된다. 첫째, 모든 사례 학교들은 자유학기 교육계획서에서 맹목적인 지식 암기가 아닌 의미 있는 학습방법들을 나열 하였다. 그러나 자유학기제의 수업방법은 자유학기 정책지침에서 예시한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둘째, 자유학기제로 인한 교육방법의 변화는 학생참여를 증진하는 활동 첨가로 특징지어졌다. 셋째, 수업방법의 변화는 진로체험, 과학실험의 증가, 2주에 한 번 정도의 협동학습, 한 학기에 한두 번 시도하는 융합학습, 드물게 발견되는 거꾸로 수업 정도로 제한적이다. 수업방법의 변화로 인한 효과는 학생의 흥미 및 자신감 증가, 자주적 학습태도, 창의성, 문제해결력, 협동심의 신장으로 언급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explore the changes in teaching methods when freedom to choose curriculum, instruction, and evaluation methods is allowed and when 'free semesters' are free from entrance examination for high school. For this question, we analyzed free semester education plans of eight sam...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10)

  1. OECD,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2005. 

  2. J.W. Kim et al., A Study of the Problems and Supporting Strategies of Schools: Understanding Korean Schooling, KEDI, 2002. 

  3. S.I. Kang, Y.J. Lee, & M.S. Chung, "Effect of Adolescents Depression on Their Life Satisfaction: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Sense of Community,"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5, No.2, pp 67-76. 2019. http://dx.doi.org/10.17703/JCCT 2019.5.2.67 

  4. J.Y. Namgoong, W.J. Kim, & Y.B. Kim, Analysis of School Practice: 1-3 Period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Kedi, 2012. 

  5. S.H. Cho, S.I. Park, & M.S. Kim, Effective Ways to Enhance Excellence in Middle School, KEDI, 2006. 

  6. The Ministry of Education, Plans of Middle School Free Semester. South Korea, 2013. 

  7. C.G. Shin, E.Y Kim, E. H. Hwang, K.O. Song, M. & J. Park, A Study of Strategies to Establish Middle School Free Semester, KEDI, 2014. 

  8. S.D. Choi, S.E. Lee, G.S. Kim, M.H. Kim, J.C. Kim, & S. Y. Park, Synthesis of Case Studies on Free Semester Operated in 2014 2 nd Semester, KEDI, 2015. 

  9. J. Snyder, F. Bolin, & K. Zumwalt, Curriculum Implementation, in Handbook of Research on Curriculum, Edited P. H. Jackson,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ew york, pp. 402-435, 1992. 

  10. J.J. Park, "Leadership Development Instructional Program Using Flipped Learning Method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7, b No.3, 65-69, 2019. http://dx.doi.org/0.17703/IJACT.2019.7.3.6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