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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의 지역발전 기여 - 부산지역 사례를 중심으로 -
Contribution of the Free Learning Semester Programs of Public Library to Local Development: Focused on Cases of Busan Cit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3 no.2, 2019년, pp.29 - 48  

윤희윤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김경희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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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는 초등학교 진로인식, 중학교 진로탐색, 고등학교 진로설계를 연계한 교육정책으로서 중학교 진로교육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제도가 2016년에 전면 시행됨에 따라 공공도서관도 자유학기제 기반의 프로그램을 개설 제공하여 왔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지역 공공도서관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분석한 후 지역발전에 대한 기여도를 논증했다. 그 결과, 진로 직업탐색, 진로탐방 체험, 정보해득력 제고 프로그램은 지역의 지식문화, 독서문화, 학습문화, 생활문화, 여가문화에 기여했다. 다만, 진로 직업탐색 중 강연 전시와 직업체험, 정보해득력 제고가 여가문화 및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바는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모든 공공도서관은 지식생태계 구조, 디지털 정보격차, 인문치유, 사회환경 문제, 미래 직업상 등에 관한 프로그램을 추가하고 정보해득력 프로그램을 필수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ree learning semester system focuses on the activation of career educ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s an educational policy that links career recognition in elementary school, career search in middle school, and career planning in high school. This system was fully implemented in 2016 and pub...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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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및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문헌조사, 공공도서관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적용 사례, 자유학기제의 지역발전 기여도를 평가한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 및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이 제공하는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이 청소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과 기여도를 논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조사대상을 부산지역 공공도서관으로 한정하여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의 유형을 진로·직업탐색 프로그램(도서목록 및 서평집 배포, 독서프로그램과 각종 행사), 진로탐방․체험 연계형 프로그램(지역 역사문화 탐방, 사서직 체험), 정보해득력 제고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지역발전에 대한 기여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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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부터 정부가 체험활동과 스포츠 클럽활동에 이어 진로교육 활성화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국내의 경우, 입시 경쟁이 촉발한 암기 주입식 교육으로 청소년의 학업성취도는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학습 흥미도 및 행복지수는 최하위에 머물러 있다. 이에 2009년부터 정부는 청소년의 미래지향적 역량인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 사고력 확장 등을 함양하기 위한 체험활동과 스포츠 클럽활동에 이어 진로교육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자유학기제는 어떤 정책인가? 이에 2009년부터 정부는 청소년의 미래지향적 역량인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 사고력 확장 등을 함양하기 위한 체험활동과 스포츠 클럽활동에 이어 진로교육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초등학교의 진로인식, 청소년 교육의 전환기인 중학교의 진로탐색, 고등학교의 진로설계를 연계한 진로교육 활성화를 대표하는 정책이 ‘자유학기제’이다.
공공도서관의 자유학기제 연계형 프로그램이 본격화된 계기는 무엇인가? 그러나 공공도서관의 자유학기제 연계형 프로그램은 2015-2016년 한국도서관협회가 ‘길위의 인문학’ 사업 중 특별프로그램을 공모하고 예산을 지원하면서 본격화되었다. 2015년에는 총 14개 공공도서관2)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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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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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Kim, Nara and Choi, Jiwon. 2014. "Directions and Challenges for Free Learning Semester through Foreign Cases Analysis based on Ireland, Denmark, Sweden, and United Kingdom."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7(3): 199-223. 

  3. Noh, Young Hee and Kim, Hye In. 2016. "A Study on Strengthening the Libraries' Role by Using Free Learning Semester."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4): 93-122. 

  4.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8. Survey Report on Cultural Enjoyment. Sejong: MC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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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Yi, Jaehee. 2016. "Analysis of Public Library Programs about Adolescent Career Search -Mainly the Case of Bucheoncity Wonmi Public Library." Digital library, 82: 86-105. 

  8. Lim, Mi Hwa. 2014. "The Public Library's Career-searching Reading Education, which Cultivates One's Dreams and Talents: Focused on the Jeongdok Public Library's Reading Discussion Program." Digital library, 73: 2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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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8. Humanities Projects on the Road(2018. 05. 03). [online] [cited 2018. 10. 31.] 

  11. Hoang, Gum-Sook and Kim, Soo Kyoung. 2016. "A Study on Developing Model of Reading Culture Program in Public Library for Free-semester."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7(3): 99-128. 

  12. Joanna, Sin Sei-Ching and Vakkari Pertti. 2015. "Perceived Outcomes of Public Libraries in the U.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7(3): 209-219. 

  13. Marino, Mina Di and Kimmo Lapintie. 2015. "Libraries as Transitory Workspaces and Spatial Incubator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7(2): 118-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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