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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여행사의 e-서비스품질이 관계품질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개별여행객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e-Service Quality of Online Travel Agency on Relationship Quality and Reuse Intention: Focused on Chinese Individual Touris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171 - 177  

장신이 (호남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관광학과) ,  여영숙 (호남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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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여행사를 이용한 중국 개별여행객을 중심으로 e-서비스품질이 관계품질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방한 중국 여행객 중 온라인 여행사 이용 경험이 있는 개별여행객으로 선정하였으며 중국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제주국제공항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9년 7월 15일부터 2019년 7월 21일까지 7일 동안 이루어졌다. 총 320부를 배포하여 최종 유효한 설문지 30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여행사의 e-서비스품질 요인이 관계품질(만족,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e-서비스품질의 편의성, 개별성, 정확성, 가격매력성 모든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와 신뢰도 모두에 '정보의 정확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되었다. 온라인 여행사의 관계품질과 재이용의도의 영향관계에서는 모든 하위요인인 만족과 신뢰 요인들이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향후 온라인 여행사를 이용한 중국 여행객에 대한 마케팅적 기초자료를 관계자와 실무자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중국 개별여행객들의 관광 행동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온라인 여행사와의 업무적 협력관계 방안과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e-service quality of online travel agency and influence on relationship quality and Reuse. The individual Chinese tourists with experiences using online travel agencies were chosen for the study. The survey was carried out at Jeju International Airport, which is the most freq...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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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온라인 여행사의 동향과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세계 여행시장의 주요한 관광 송출국으로 자리 잡은 중국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여행사의 e-서비스품질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온라인 여행사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여행객들이 개별여행객들임을 고려할 때, 그들이 인식한 온라인 여행사의 e-서비스품질이 관계품질(만족, 신뢰)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개별여행객들의 관광 태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 본 연구는 중국인 개별여행객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온라인 여행사의 e-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만족, 신뢰)의 영향 관계, 관계품질과 재이용의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방한 중국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제주국제공항에서 중국 개별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여행사를 이용하는 개별여행객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온라인 여행사의 e-서비스품질이 관계품질(만족, 신뢰)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2. 온라인 여행사 e-서비스품질(편의성, 개별성, 정확성, 가격매력성)은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관계품질(만족, 신뢰)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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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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