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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를 이용한 배달음식 서비스품질의 중요도 조사
An Investigation on the Importance of Delivery Food Service Quality using AH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196 - 202  

이정승 (호서대학교 경영학과) ,  유미기 (호서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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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배달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주요요인을 찾고, 선행 연구에서 배달음식 서비스품질의 상호 중요도를 확인하여 각 요인의 중요도 순위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계층분석과정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이용한 의사결정모형을 사용하여 상호 평가를 정량화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연구분석 결과, 배달 서비스품질은 배달음식 서비스품질의 주요인이며, 특히 주문 서비스품질과 음식 서비스품질은 배달음식 서비스품질의 핵심요인으로 나타났다. 주문 서비스품질의 세부요인은 편의성과 정확성이 중요하며, 배달음식 서비스품질을 통해 배달비의 세부요인을 기본료, 할인, 면제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 결과는 배달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배달 정보 서비스품질 향상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ought to find importance factors for the quality of delivery food service, identify the mutual importance of delivery food service quality studied in the preceding study, and derive the order of importance of each factor. To compare the priorities of factors determining the choice of qu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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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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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들의 관계를 보다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본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배달음식 서비스 품질의 주요인을 배달서비스품질요인, 주문 서비스품질요인, 음식 서비스품질요인, 배달비 요인으로 나누고 21개의 하부기준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주요인별 상호비교와 하부요인별 상호비교를 통해 연구모형을 만들고, 배달음식 서비스품질 중요도를 설문 조사하여 각 요인 간의 중요도와 가중치를 실증적으로 확인,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AHP 분석에 근거하여 이론적 고찰 및 선행 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평가 요인 및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고 오프라인에서 배달음식 서비스 품질중요도 조사에 대한 설문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배달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해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분류된 요인과 응답자의 면담을 통해 밝혀낸 주요인 4개와 하부요인 21개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즉, 배달음식 서비스, 배달음식 주문 시 소비자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 또는 배달요금 요구조건 등을 기반으로 배달음식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 이들의 관계를 보다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본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배달음식 서비스 품질의 주요인을 배달서비스품질요인, 주문 서비스품질요인, 음식 서비스품질요인, 배달비 요인으로 나누고 21개의 하부기준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주요인별 상호비교와 하부요인별 상호비교를 통해 연구모형을 만들고, 배달음식 서비스품질 중요도를 설문 조사하여 각 요인 간의 중요도와 가중치를 실증적으로 확인, 분석하였다.
  •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분류된 요인과 응답자의 면담을 통해 밝혀낸 주요인 4개와 하부요인 21개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즉, 배달음식 서비스, 배달음식 주문 시 소비자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 또는 배달요금 요구조건 등을 기반으로 배달음식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 응답자의 성별을 살펴보면 총 50명 중 남자가 22명, 여성이 28명이었다. 응답자의 나이는 20대 42명, 30대 5명, 40대 3명이었다. 직업은 학생이 34명, 기타 16명이었고, 주문 방법으로 전화는 21명, 앱은 29명이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AHP 분석에 근거하여 이론적 고찰 및 선행 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평가 요인 및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고 오프라인에서 배달음식 서비스 품질중요도 조사에 대한 설문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배달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해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AHP 분석은 대부분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지만, 본 연구에서 일반 소비자를 표본으로 선택한 이유는 전문가 조사와는 다른 연구 결과가 발생할 수 있어 연구의 의미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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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유동규, "음식 배달업체 배달종사자의 서비스 태도가 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배달종사자의 유니폼 착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9권, 제6호, pp. 369-391, 2017. 

  2. 이수경, 김기옥, "감성적 소비와 이성적 소비: 소비 태도와 소비 행복의 비교,"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제57권, 제2호, pp.185-199, 2019. 

  3. 고성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업체 배달서비스의 품질 지각 및 만족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406-415, 2014. 

  4. 강병남, 문성식, 전효진, "외식업체의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과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임실치즈피자를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국조리학회지, 제14권, 제1호, pp.134-143, 2008. 

  5. 문성식, 임경려, 강병남, "배달음식 외식업체의 서비스품질, 고객 만족, 브랜드이미지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피지전문점을 대상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2권, 제14호, pp.393-413, 2009. 

  6. 권금택, "음식배달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 강화전략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제26권, pp.35-50, 2008. 

  7. 이주현, 배달 음식 주문 시 소비자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8. 박희진, "Delivery service 전문점 재이용 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피자전문점을 대상으로," 관광식음료경영연구, 제15권, 제2호, pp.16-186, 2004. 

  9. 최의명,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만족도가 외식상품 구매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소셜커머스와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0. R. C. Lewis and B. H. Booms, "The marketing aspects of service quality," Emerging pespectives on services marketing, Vol.65, No.4, pp.99-017, 1983. 

  11. C. Gronroos,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No.4, pp.36-44, 1984. 

  12. V. A. Zeithaml, A. Parasuraman, and L. L. Berry, "Problems and strategies in services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2, pp.33-46, 1985. 

  13. 서금화, "옥천 생선국수 '선광집' 창업자 서금화," 앞, 뒤 바라보다 2, p.14, 2009. 

  14. 양양, "조선후기 증화의식의 변용과 그 성격-조선중화의식의 실상에 대하여," 학림, 제43호, pp.5-32, 2019. 

  15. 곽나현, 배달음식시장에서 배달료 요구조건이 배달 요금공정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16. 주병철, "외식기업 경영사례연구를 위한 분석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pp.555-576, 2013. 

  17. 김종훈, "외식고객의 레스토랑 선택요인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8권, 제1호, pp.173-188, 2013. 

  18. 이덕수, AHP를 이용한 푸드코트 매장의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 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19. F. Zahedi,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a survey of the method and its applications," Interfaces, Vol.16, No.4, pp.96-108,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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