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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팀프로젝트 기반 학습법에 대해 지각된 유용성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대한 연구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perceived usefulness of team project-based lear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411 - 417  

이성미 (한신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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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하는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에 대한 유용성과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지각된 자율성, 협력적 효능감, 인지된 상호작용성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대학생 55명이 한 학기 동안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완료 후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에 대해 지각된 유용성이 높을수록 학습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자율성과 협력적 효능감을 높게 인식할 때 학습법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을 높게 인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대학의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 설계 시 학습자가 학습법이 효율적이고 유용하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자율성을 지지하는 환경조성과 학습자가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췄다고 느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strategies of team project based learning for undergraduate students by exploring the effects of perceived usefulness on satisfaction in team project-based learning. Also,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autonomy support, self-efficacy for group wor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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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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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마트 기술의 발전으로 지식의 양보다 질적인 가치를 지향하는 사회로 발전하고 있으며 사회는 공유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한다. 대학에서도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협력하여 지식을 구축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이에 협력하여 지식을 생산하는 역량을 길러주는 다양한 학습법이 논의되곤 하는데,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이 널리 활용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에 대해 학습자가 지각하는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학습성과를 높일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대학교의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학습자들이 인식한 지각된 자율성, 협력적 자기효능감, 인지된 상호작용성이 학습자들이 지각한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의 유용성을 예측하는지 분석하고, 지각된 유용성이 정의적 학습성과인 만족도를 예측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에 대해 학습자가 지각하는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학습성과를 높일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대학교의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학습자들이 인식한 지각된 자율성, 협력적 자기효능감, 인지된 상호작용성이 학습자들이 지각한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의 유용성을 예측하는지 분석하고, 지각된 유용성이 정의적 학습성과인 만족도를 예측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의 연구를 바탕으로 학습자 학습법에 대해 지각하는 유용성과 학습성과의 관계를 탐색하고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수용하는 사용자의 관점에 집중된 지각된 유용성의 선행연구를 학습자의 관점에서 정의하고 학습자 인식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의 연구를 바탕으로 학습자 학습법에 대해 지각하는 유용성과 학습성과의 관계를 탐색하고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수용하는 사용자의 관점에 집중된 지각된 유용성의 선행연구를 학습자의 관점에서 정의하고 학습자 인식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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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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