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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근 겹침이음 위치 부적정이 지하박스 슬래브 균열 발생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Inadequate Rebar Lap Position on Crack of Underground Box Slab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685 - 692  

최정열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  장인수 (서울교통공사 토목2사업소) ,  정지승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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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근 겹침이음 위치가 부적정하게 시공된 사례를 바탕으로 콘크리트 구조기준에서 제시한 설치기준에 대하여 분석 및 고찰을 하였으며, 현행 구조기준에서 제시한 겹침이음에 대한 기준이 적정함을 해석적으로 입증하였다. 실제 종방향 균열이 발생된 지하 박스구조물 단면에 대한 철근 겹침이음부의 철근강도감소비 및 설계유효 모멘트를 산출하여 철근 겹침이음부의 균열 발생원인에 대하여 해석적으로 입증하였다. 연구결과, 최대 인장응력이 발생되는 지하 박스구조물 중앙부에 철근 겹침이음이 설치될 경우 철근 겹침이음부의 철근강도감소비는 82.8% 수준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콘크리트 구조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바와 같이 철근 겹침이음부의 위치는 최대 인장응력이 발생하는 지점을 피해야 하며, 부득이하게 겹침이음이 부적정한 위치에 설치되는 경우 본 연구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충분한 겹침이음길이를 확보하여야 하며, 구조물 단면력에 대하여 검토하여 충분한 안전율을 확보하는 것이 중장기적인 균열 제어 방법으로 적정할 것으로 검토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xperimental and analytical study were performed on the location of longitudinal cracks in the middle of underground box structures. The location where the longitudinal cracking occurred was investigated that the overlapping joint of the rebar and the section of maximum tensile st...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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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부적정한 위치에 설치된 철근 겹침이 음이 지하 박스구조물의 단면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자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겹침이음에 따른 철근강도감소비를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특히, 기둥이 없는 대단면 박스에서는 종방향 균열 발생 가능성이 높아 설계기준 및 시방서 기준에 적합하게 설계, 시공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대 인장응력 작용점에 철근 겹침이음 위치가 부적정하게 시공된 사례를 바탕으로 콘크리트 구조기준에서 제시한 겹침이음 설치기준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하고자 하며, 종방향 균열이 발생된 지하 박스구조물 단면에 대하여 철근 겹침이음부가 균열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설계자료 및 현장조사, 수치 해석 등을 실시하여 철근 겹침이음 설치기준에 대한 분석 및 고찰을 바탕으로 콘크리트 구조기준의 겹침이음 설치기준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겹침이음의 영향으로 균열이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상부슬래브 중앙부는 겹침이음된 철근의 설계강도를 얼마나 인정하느냐에 따라 단면력이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균열의 발생원인 분석을 위해 최대 인장응력 작용점에 겹침이음이 되어 있다는 것은 철근의 강도를 온전히 반영하기 어려운 조건인 것으로 설정하였다 [8]. 따라서 겹침이음부에 대한 철근 겹침이음길이를 변수로 철근강도감소비를 산출하였다 [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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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Y. Choi, H.S. Kim, K.S. Han, C.J. Jang, and J.S. Chung, "Damage Evaluation of Track Components for Sleeper Floating Track System in Urban Transi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4, pp. 387-394, 2019 https://doi.org/10.17703/JCCT.2019.5.4.387 

  2. J.Y. Choi, K.S. Han, J.G. Bong, C.J. Jang, and J.S. Chung, "Damage Status of Turnout System with Wooden Sleeper of Concrete Track on Urban Transi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4, pp. 379-385, 2019 https://doi.org/10.17703/JCCT.2019.5.4.379 

  3. Park, K., "A Study on Confirming and Protecting the Crack in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Master's thesis, Kyungil University, 2002 

  4. Kim, S., "Comparison of Concrete Crack Width Based on Design Criteria", Master's thesis, Dongshin University, 2010 

  5. Kim, H., "Crack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Tension Member under Steel Corrosion after Cracking",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8 

  6. Park, H., "Control of Nonstructural Cracks in Reinforced Concrete Box Structure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0 

  7. Korea Concrete Institute, 2012 Concrete Design Code and Commentary, Kimoondang, pp. 248-252 

  8. Jang, I., "Effect of Inadequacy of Reinforcement Lap Splice Location on Crack Underground Box Slab", Master's thesis, Dongyang University, 2020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tandard Concrete Specification, 2016 

  10. C.N. Lee, "The Another Causes and Repair of Cracks in Reinforced Concrete slab",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44, No. 9, pp. 59-6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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