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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굴착공사에 따른 지하철 궤도 변형 해석을 위한 매개변수 연구
Parameter Study of Track Deformation Analysis by Adjacent Excavation Work on Urban Transi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669 - 675  

최정열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조수일 (서울교통공사 토목2사업소)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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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접굴착공사 시 지하철 궤도에 발생되는 변형수준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3D 해석 모델로 분석하였으며, 해석의 주요 매개변수로서 터널모델의 경계조건과 지하수위 적용 수준 설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3차원 수치해석 모델을 이용한 궤도틀림 영향 검토 결과, 3차원 모델의 시종점부 경계조건의 구속조건을 변경하고, 설계지 하수위가 아닌 현장지하수위를 고려한 해석모델의 경우 보다 합리적인 궤도변형 예측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해석모델의 경계조건 및 하중조건에 따른 궤도틀림의 영향은 방향틀림, 고저틀림 및 궤간틀림과 같이 레일의 종방향 상대변위 발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인자에서 보다 명확한 차이가 발생되었다. 따라서 열차진행방향에 대한 선로의 변형유무를 평가하기 위한 인접굴착공사에 따른 궤도안정성 평가 시에는 레일의 변형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3차원 수치모델을 사용하여 궤도의 변형을 평가하는 것이 적정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수치모델의 시종점부 경계조건 및 하중조건 설정에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3D analysis was compared in evaluating the track deformation of subway structures during adjacent excavation. For the 3D analysis model, the boundary conditions of the tunnel model and the application level of the ground water were analyzed as variables. As the result of the effects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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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접굴착공사 시 지하철 궤도에 발생되는 변형수준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3D해석모델의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3D 해석모델의 경계조건과 지하수위 적용 수준을 변수로 현실성있는 모델링과 지하철 궤도의 변형수준을 해석하고 안전성을 검토하고자 한다[5,8].
  • 본 연구는 도시형생활주택 신축공사 중 지하층 시공을 위한 굴착 공사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인접 지하철의 궤도변형측면에서의 안전성을 분석하고자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궤도틀림 기준치와 비교, 분석하였다.
  • 인접굴착 공사가 시행되는 영역 또는 모델링의 규모와 모델의 시종점부 경계조건의 설정 방식에 따라 해석결과는 각기 상이하게 나타나며 이에 따라 실제 현장에서의 거동과는 다소 상이하며 과대수치 예측으로 인해 불필요한 보강공사가 이루어지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접굴착공사에 따른 운행선 지하철 궤도 변형 해석 시 적합한 수치 모델링 방법을 도출하고자 하였다[1,4,5,8]. 인접굴착공사 시 지하철 궤도에 발생되는 변형수준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3D해석모델의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접굴착공사에 따른 운행선 지하철 궤도 변형 해석 시 적합한 수치 모델링 방법을 도출하고자 하였다[1,4,5,8]. 인접굴착공사 시 지하철 궤도에 발생되는 변형수준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3D해석모델의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3D 해석모델의 경계조건과 지하수위 적용 수준을 변수로 현실성있는 모델링과 지하철 궤도의 변형수준을 해석하고 안전성을 검토하고자 한다[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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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S. Chung, M.H Kim, S.G Lee, H.J Kim, Y.W. Shin, "A Study on the Behaviour of the Station Structure due to Adjacent 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7, No. 1, p. 55-64, 2016 

  2. S.S. Jeon, Y.K. Park, S.J. Lee, K.W. Yoon, "Stability Assessment of Roadbed Affected by Cavities Adjacent to Urban Railway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21, No. 1, pp. 66-77, 2018 

  3. B.S. Oh, "A Case Study on the Cause and Reinforcement of Railroad Facilities Settlement According to the Ground Excava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3, No. 10, pp. 85-94, 2012 

  4. S.S. Jeon, S.S. Lee, "Track Stability Assessment for Deep Excavations in Adjacent to Urban Railw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6, pp. 614-627, 2018 

  5. J.Y. Choi, D.Y. Park, J.S. Chung, "Evaluation of Track Irregularity Effect due to Adjacent Excavation on Serviced Railway Line", Jo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5, No.4, pp. 401-406, 2019 

  6. B.H. Park, "A Bayesian Regression Model to Estimate the Deterioration Rate of Track Irregular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9, No. 4, pp. 547-554, 2016. 

  7. S.S. Lee, S.J. Lee, Y.G. Park, S.S. Jeon, "Assessment of Track Stability for Urban Railway in Adjacent to Deep Excavation" 2016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6.05, pp. 361-366, 2016 

  8. Cho, S., A Study on Deformation of Subway Structures by Adjacent Excavation Work, Master's thesis, Dongyang University,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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