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C 인재육성을 위한 코딩 강사 양성과정 교육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for a Coding Instructor Training Program to Foster 4C Tal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777 - 782  

임동균 (한양사이버대학교 컴퓨터 소프트웨어 공학부) ,  이지은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정보.AI비즈니스학과) ,  문도식 (한양사이버대학교 영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팅 사고와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춘 인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코딩 교육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이에 전국적으로 코딩교육 강사양성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으나 강사양성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및 내용을 분석한 연구는 충분하지 않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4C 인재육성을 위한 코딩 강사 양성과정'의 설계, 개발 과정과 운영 전략을 제시하였다. 코딩 강사 교육과정은 입문 과정과 코딩 실무과정으로 구성하여, 입문 과정에서 코딩 강사에게 요구되는 기본 소양을 갖춘 후 실무과정으로 넘어가 유치부터 고등과정을 교육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 소개한 개발사례는 앞으로 코딩 강사 양성과정을 기획·운영하는 교육 주체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demand for the talented with computing thinking and programming skills increases the importance of coding education is increasing. Although various coding instructor training programs have been implemented nationwide, littl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analyzing the current status and conten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중등 코딩 교육 의무화로 증가하는 코딩 교육의 수요에 대응하고, 체계적인 코딩강사 양성 교육을 통해 코딩 교육 시장의 질적 향상과 교육서비스 품질의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된 ‘4C 인재육성을 위한 코딩강사 양성과정’의 설계, 개발 및 운영 전략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코딩강사의 컴퓨팅 사고능력과 프로 그래밍 능력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교육용 콘텐츠 개발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체계적으로 설계, 개발된 코딩강사 양성 교육콘텐츠는 초중등 코딩 의무 교육에 따라 예상되는 코딩 강사에 대한 수요를 맞추고, 경력 단절 여성 및 취업 준비생, 경력전환 희망자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여 코딩 교육의 수요-공급 불일치와 교육 품질의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바지할 그것으로 예상한다.
  • 유치부를 대상으로 한 ‘보드게임을 활용한 코딩 교육’ 과목은 코딩과 언플러그드 보드게임, 놀이 학습형 단계별 보드게임 실습을 통해 강사로서 필요한 교수 설계 및 운영기법과 학습자 간 경쟁과 협력, 창의적 발상을 끌어내는 기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Korea Software Industry Survey 2018,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https://stat.spri.kr/posts/view/23024?codestat_sw_statistics_library 

  2. S. J. Ahn, "Korea in 10 Years Finds the Way to Future Jobs",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2017.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7389 

  3. C, Park, & S,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SW Education Training Characteristics on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al Outcome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20, No.2, pp.247-259, 2020. https://doi.org/10.7236/JIIBC.2020.20.2.247 

  4. Y. Kim, S. Yi, & Y. Lee, "A Case Study of Coding Education Instructor Training Program: Focusing on the Women's Reemployment Support Center",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pp.323-326, 2019.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CFKO201909258121908.page 

  5. J. Chung, "Analysis of Creative Personality and Intrinsic Motivation of Information Gifted Students Applying Curriculum Based on Computing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8, pp.139-148, 2019. https://doi.org/10.5762/KAIS.2019.20.8.139 

  6. M. Ahn, "Learning App Development using App Inventor for Preliminary Early Childhood Teacher",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ol.11, No.4, pp.355-361, 2018. http://dx.doi.org/10.17661/jkiiect.2018.11.4.355 

  7. J. H. Ku, "Designing an App Inventor Curriculum for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Nonmajors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7, No. 1, pp.61-66, 2017. https://doi.org/10.22156/CS4SMB.2017.7.1.061 

  8. G. F. Consuegra, "Identifying the Gifted in Science and Mathematic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Vol.82, No 3, pp.183-189, 1982. https://doi.org/10.1111/j.1949-8594.1982.tb17175.x 

  9. KOCW 직업 직무 교육 과정/4C 인재를 육성하는 코딩 강사 양성 과정 http://kocw.net/home/special/themeCourses.do?taxonCode9908&mp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