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전공자 대상 머신러닝 모델 학습 및 활용교육 커리큘럼
A Machine Learning Model Learning and Utilization Education Curriculum for Non-major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5 no.1, 2023년, pp.31 - 38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비전공자들을 위한 기초 머신러닝 모델 학습 및 활용교육 커리큘럼을 제안하고, Orange 머신러닝 모델 학습 및 분석 도구를 활용한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Orange는 오픈 소스기반 머신러닝데이터 시각화 도구로서, 복잡한 프로그래밍 없이 시각적인 위젯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학습시켜 머신러닝 모델을 만들 수 있다. Orange는 비전공자 학부생부터 전문가 그룹까지 다양하게 사용되는 플랫폼이다. 본 논문에서는 한 학기 분량의 기초 머신러닝 모델 학습 및 활용교육 커리큘럼과 주별 실습 내용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머신러닝 모델 학습 및 활용에 대한 교육 내용 실체를 실증하기 위해, Orange 도구를 활용하여, 분류 데이터(Categorical Data) 표본과 수치 데이터(Numerical Data) 표본으로부터 머신러닝 모델을 학습시키고, 모델을 활용하여 모집단의 결과를 예측하는 활용 사례들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커리큘럼에 대한 교육 만족도를 비전공자 대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basic machine learning model learning and utilization education curriculum for non-majors is proposed, and an education method using Orange machine learning model learning and analysis tools is proposed. Orange is an open-source machine learning and data visualization tool that can ...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12)

  1. Ministry of Science and ICT,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 History," R & D KIOSK, No. 40, September 2017. 

  2. Ministry of Science and ICT, "The Various Aspects of the?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Realized Future," R &?D KIOSK, No. 41, October 2017. 

  3. Ministry of Science and ICT, "Beyond an IT powerhouse?to an AI powerhouse," Report Material, 2019. 

  4. Joint Ministries, "Artificial Intelligence National Strategy,"?Report Material, 2019. 

  5. Orange, University of Ljubljana, 2023, [Online]. Available: https://orangedatamining.com/. 

  6. Y. J. Jang, "Searching for the direction of data science education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tegrated?Humanities Research, vol. 9, no. 10, pp. 155-180, 2017. 

  7. Y. S. Park and S. J. Lee, "Study on the direction of universal big data and big data education-based on the survey?of big data exper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vol. 24, no. 2, pp. 201-214, 2020. 

  8. Y. M. Kim and J. H. Kim, "Effect of data science education program using spreadsheet on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1, no.?2, pp. 219-230, 2017. 

  9. J. S. Lee, "A study on visualization methods and expressions of information design for big data," Basic Formulation Studies, vol. 14, no. 3, pp. 259-269, 2013. 

  10. K. Hur, "Curriculum of basic data science practices for?non-major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vol. 12, no. 2, pp. 265-273, 2020. 

  11. ADDIE Model, Wikipedia, 2020, [Online]. Available: https://ko.wikipedia.org/wiki/ADDIE_%EB%AA%A8%ED%98%95. 

  12. J. S. Lim, B. C. Jang, M. R. S, and J. H. Jeong, "I analyze?data with Orange : Learning AI with Orange3," Seoul :?Cmath, 20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