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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을 통한 대학 입시 방향 연구: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Study on the Direction of College Admission through the Analysi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 Focused on In-depth Interview with Exper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1, 2020년, pp.422 - 434  

백민경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  백광호 (전주대학교 한문교육과) ,  이제영 (전주대학교 영어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대학에서 강화 혹은 반영해야 할 전형 유형에 대한 분석과 입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5명의 교육과정 전문가를 대상으로 운영 실태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심층 인터뷰 결과, 고교 생활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는 전형 도입과 명료한 입학전형 설계가 필요하며, 학생 선발 지표의 구체적인 기준 마련, 학습 활동과 관련된 심층 면접 확대, 평가역량 강화, 평가인력 충원 등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해 학생부 종합 전형과 교과 전형을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얼마나 다양한 과목, 진로에 적합한 과목들을 내실 있게 수강했는지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지속적이고 적극적 역할 수행을 파악할 수 있는 대학만의 평가요소 및 평가 기준을 추출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전형 설계가 요구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입 전형 정착에 기여함과 동시에, 대학에서 원하는 인재 선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types of college admission that should be strengthened or reflected in universities and to suggest the direction of entrance examination by identifying the actual implementation of the literature-science integrated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order to do so, i...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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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차 오프라인 면담은 2015 개정 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해 대학에서 반영해야 할 전형 유형과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을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대학의 노력 중점 사항에 대해 논하였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어떻게 실행되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전라북도 소재 고등학교 근무 10년 이상, 고등학교 3학년 담임 경력 5년 이상, 교육과정 부장 혹은 연구 부장 등 보직 경험자, 관리자(교감), 장학사 총 5명의 교육과정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대상자의 선정은 접근성을 우선으로 편의 표집(convenience sampling)하였다.
  •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2018학년도부터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인해 대학에서 강화 혹은 반영해야 할 전형 유형에 대한 분석과 입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다만 각 영역마다 구체적인 평가지표가 있어야 하겠다. 인성, 적성, 잠재력 외에 추가로 필요한 영역으로 자기관리능력을 제안해 본다. 인성 영역에서는 학생생활 충실성과 사회성 및 봉사성을 주로 평가하고 있는데 성실성, 나눔과 배려, 소통능력, 도덕성 등이 기본이 되어야 하고 나아가 협업능력, 리더십까지를 포함하면 좋을 것 같다.

가설 설정

  • B: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 선택을 중요하게 여기고 핵심 역량을 기르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과정입니다.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학생참여 수업 즉 학생 활동 수업이 이루어지고 이를 수업 중에 평가하는 과정 중심 평가가 이루어져야 됩니다.
  • B: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수능의 영향력이 매우 큼. 수능 출제과목으로 지정되면 단위학교의 편성율 100%를 나타낼 정도임.
  • B: 대학에서 학생을 선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 등 인력을 선발하는 모든 곳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병원에서 의사를 선발하는 과정에서도 인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 C: 기초소양교육 강화는 공통과목 편성으로 구현은 되고 있다고 생각함. 학생참여형 수업 또한 교육청과 학교의 노력으로 변화가 발생하고 있음.
  • C: 인성, 적성, 잠재력으로 충분해 보임. 하위 추가 의견도 현재의 범주에 다 포함할 수 있는 내용임.
  • E: 인성이나 잠재력의 평가 요소도 중요하지만 오히려 적성 부분은 객관적 평가 자료라고 생각됨. 해당 전공에 대한 선호도, 준비도가 적성영역에서 평가되는 것이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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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교육부, 2019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중.고등학교, 교육부, 2019. 

  2.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I, II, III) 제 2015-74호, 교육부, 2019. 

  3. 임진택, 조민경, 박지선, 임선영, 학생참여형 교과활동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유형 분석 연구, 경희대학교입학전형연구센터, 2017. 

  4. 서울대학교 입학본부, 학교생활기록부 정보의 재구조화, 서울대학교 학생활동중심교육연구소, 2016. 

  5. 권현진, 탐사보도 제작자가 본 정권의 언론통제에 관한 연구: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6. 전경배, 비보잉 교육의 실태 조사: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7. 백광호, 윤마병, 홍재영, 공나영, 성취평가제를 활용한 학생부 종합전형 평가 방안 연구, 전주대학교 출판부, 2018. 

  8. 김순남, 이병환, "고등학교 성취평가제의 문제와 정착방안," 열린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pp.109-129, 2018. 

  9. 신혜진, 안소연, 김유원, "과정중심평가 활용의 정책적 분석: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 교사의 수행평가 활용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0권, 제2호, pp.135-162, 2017. 

  10. 이종아, 소경희, "중학교 교사들의 학생참여형 수업에 대한 이해," 교육과학연구, 제48권, 제2호, pp.141-165,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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