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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식 전력구를 위한 순굴진율 모델 개발 및 이를 활용한 쉴드TBM 최적운전 조건 제안
Development of penetration rate model and optimum operational conditions of shield TBM for electricity transmission tunnel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2 no.6, 2020년, pp.623 - 641  

김정주 (한전 전력연구원 차세대송변전연구소) ,  류희환 (한전 기술기획처 기술전략실) ,  김경열 (한전 전력연구원 차세대송변전연구소) ,  홍성연 (한전 전력연구원 차세대송변전연구소) ,  정주환 (한전 전력연구원 차세대송변전연구소) ,  배두산 (한전 전력연구원 차세대송변전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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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식 전력구는 약 5 km 이내의 연장을 기계식 굴착장비인 밀폐형 쉴드TBM을 이용하여 건설된다. 공기지연 예방 및 적기가압을 위해서는 암반등급별 공사기간의 예측정확도를 향상시켜야하며, 투입된 장비의 성능을 고려한 최적운전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6 m급 쉴드TBM에 적합한 순굴진율 모델을 개발하고자 실대형 굴진시험을 수행하였다. 대표적인 일축압축강도에 대해서 소요추력과 커터헤드 회전속도를 바탕으로 약 100회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에 풍화암, 연암, 경암분류에 따라 일축압축강도와 장비의 소요추력 조건이 고려된 연직력과 압입깊이 및 일축압축강도와 토크와의 상관관계를 제시하였다. 개발된 순굴진율 모델을 바탕으로 구동부 성능분석과 최적운전 조건에 대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터널식 전력구 공사기간 단축 및 조기사용에 대한 사용자 편익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out 5 km length of tunnels were constructed by mechanized tunnelling method using closed type shield TBM. In order to avoid construction delay problems for ensuring timely electricity transmission, it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prediction accuracy of the excavation process involving machines acc...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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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 m급 쉴드TBM의 전반적인 굴진성능 분석을 통해 순굴진율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디스크커터의 종류(센터, 페이스, 게이지)와 설치간격 및 각도를 종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커터 헤드 직경의 크기를 고려하여 인공암반의 크기는 87.
  • 본 연구는 터널식 전력구 설계 및 시공 시에 공사기간과 공사비용의 예측정확도를 향상시키고, 3.6 m급 쉴드 TBM에 적용할 수 있는 범용적 순굴진율 개발 및 이를 이용한 최적운전 조건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단일의 디스크커터를 이용한 선형 및 회전절삭시험이 아닌 실대형 커터헤드를 암반에 압입하여 3.6 m급 쉴드TBM의 전반적인 굴진성능 분석을 통해 순굴진율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디스크커터의 종류(센터, 페이스, 게이지)와 설치간격 및 각도를 종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 장비의 최적운전 조건에 대한 사항은 커터헤드 구동부의 성능곡선을 통해 표현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순굴진율 모델을 이용하여 630 kW의 동력으로 설계된 커터헤드 구동부 성능곡선을 바탕으로 암반등급별 최적운전에 대해 제시하였다. 개발된 순굴진율 모델과 최적운전조건을 통해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터널식 전력구 조기사용에 대한 국민편익 증대 및 민원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암반의 일축압축강도와 장비의 소요추력 및 커터헤드 회전속도에 따른 순굴진율 모델을 개발하고자 실대형 굴진시험을 다음 Table 1과 같이 계획하였다. 일축압축강도는 터널식 전력구 현장에서 가장 많은 빈도수를 보이고 있는 20, 50, 70, 100 MPa로 계획하였고, 조성된 인공암반의 재료와 계획 대비 실제 조성된 일축압축강도 시험결과는 Table 1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순굴진율 산정방법을 통해 암반조건을 풍화암 및 연 ‧ 경암으로 분류하여 순굴진율을 향상시키고, 장비의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최적운전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된 순굴진율 산정방법을 활용하기 위하여 다음 Table 3의 11곳의 현장의 일축압축강도를 활용하여 최소 및 최대토크를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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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ruland, A. (2000), Hard rock tunnel boring: the boring process,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Building and Construction Engineering,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pp. 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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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eng, Q., Wei, Z., Meng, H., Macias, F.J. (2016), "Mechanical performance of TBM cutterhead in mixed rock ground condition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57, pp. 76-84. 

  4. Gong, Q.M., Zhao, J., Jiang, Y.S. (2007), "In situ TBM penetration tests and rock mass boreability analysis in hard rock tunnel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2, No. 3, pp. 303-316. 

  5. Jing, L.J., Li, J.B., Yang, C., Chen, S., Zhang, N., Peng, X.X. (2019), "A case study of TBM performance prediction using field tunnelling tests in limestone strata",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83, pp. 364-372. 

  6. Jo, S.A., Kim, K.Y., Ryu, H.H., Cho, G.C. (2019), "Study on the effective parameters and a prediction model of the shield TBM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1, No. 3, pp. 347-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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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K.Y., Kim, J.J., Ryu, H.H., Rehman, H., Jafri, T.H., Yoo, H.K., Ha, S.G. (2020b), "Estimation method for TBM cutterhead drive design based on full-scale tunneling tests for application in utility tunnels", applied sciences, Vol. 10, No. 15, pp.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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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Peng, X., Liu, Q., Pan, Y., Lei, G., Wei, L., Luo, C. (2018), "Study on the influence of different control modes on TBM disc cutter performance by rotary cutting tests", Rock Mechanics and Rock Engineering, Vol. 51, No. 3, pp. 961-967. 

  13. Rostami, J. (1997), Development of a force estimation model for rock fragmentation with disc cutters through theoretical modeling and physical measurement of crushed zone pressure,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Mining Engineering, Colorado School of Mines, pp. 54-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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