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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세대를 위한 동영상 영어사전의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Video English Dictionary for Silver Genera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9 no.11, 2020년, pp.345 - 350  

김제영 (한국방송통신대학원 이러닝학과) ,  박지수 (전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손진곤 (한국방송통신대학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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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실버세대 영어학습자를 위한 모바일 학습 콘텐츠를 구현하고 이를 평가하여 이들을 위한 콘텐츠 설계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버세대의 신체적, 학습적 특징과 요구사항 분석을 근거로 하여 영어학습 콘텐츠로 동영상 영어사전을 개발하였고 이를 평가하였다. 동영상 영어사전은 입력방식으로 OCR을, 출력방식으로 동영상을 활용하여 개발하였고 17명의 실버세대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 사용의 용이성을 평가하였다. 분석결과 문자 영어사전과 동영상 영어사전 모두 학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업성취도와 사용의 용이성에서는 문자로 된 영어사전보다 동영상 영어사전이 더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analysis of physical and learning characteristics and requirements of the silver generation, a video English dictionary was developed and evaluated as English learning contents. The video English dictionary was developed using OCR as an input method and video as an output method, and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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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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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위하여 영어사전은 동영상 영어사전과 문자 영어사전 두 가지 형식으로 구현하였다. 동영상 영어사전과 문자 영어사전의 학업 성취도, 학습만족도를 비교하고 사용의 용이성을 평가하기 위해서이다.
  • 본 논문은 연구대상에 있어서 지역적인 한계와 인원의 한계를 갖고 있어 그 의미를 확대하기는 어려우나 실버세대의 특징을 반영하여 동영상을 활용한 영어사전을 개발함으로써 사용의 용이성을 높이는 방안을 추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높은 학습 욕구에 비하여 실버세대를 위한 학습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사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에 영어학습 콘텐츠로 동영상 영어사전을 구현하고 이에 대한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버세대 영어학습자를 위하여 이들의 신체적 특징을 고려한 동영상 영어사전 앱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업의 성취도 그리고 사용의 용이성에 대해 분석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높은 학습 욕구에 비하여 실버세대를 위한 학습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사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에 영어학습 콘텐츠로 동영상 영어사전을 구현하고 이에 대한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동영상 영어사전은 실버세대의 특징과 모바일 앱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OCR을 입력시스템에 활용하여 설계하였고 동영상을 출력되는 방식으로 구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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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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