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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융합산업 보안교육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협동형 이러닝 시스템 연구
A Study on Simulation-Based Collaborative E-Learning System for Security Education in Medical Convergence Industry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9 no.11, 2020년, pp.339 - 344  

김양훈 (신한대학교 사이버드론봇군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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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상황에서 교육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지능 정보기술을 도입함으로써 기존의 이러닝(e-Learning)에서 한 단계 진화한 '에듀테크' 개념을 정리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통하여 확산시키고 있다. 한편, 각종 산업은 기존의 비즈니스에 새로운 기술의 적용을 통하여 신산업을 창출하고 있으며, 새롭게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존의 전통적인 ICT 기술과 산업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인력의 양성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단방향 지식전달의 고전적인 이러닝 또는 일부 대화형을 구축한 양방향 소통체계로는 이러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콘텐츠를 구축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양방향 소통체계를 기반으로 교육자가 실시간으로 학습자와 소통하며 문제해결형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협동형 이러닝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콘텐츠에 대한 프레임프로토타입 개발을 통하여 수업에 일부 적용하고, 교수자 및 학습자의 효용성 분석을 통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협동형 콘텐츠로써 적합함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COVID-19, education industry is organizing the concept of 'Edutech', which has evolved one step further from the existing e-Learning, by introducing various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ues based on the core technology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preading it through diverse co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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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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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융합산업에 대한 이해력을 갖춘 보안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콘텐츠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보안 교육에 대하여 양방향 대화를 수행하며, 교수의 부분적 개입을 통하여 문제해결형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기반 콘텐츠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스템은 ‘실습’ 콘텐츠를 학습자가 학습할 때, 교수자의 협동지원을 할 수 있게 하여 비대면 환경에서 실습실에서 개별 지원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얻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 설계한 이러닝 시스템의 콘텐츠에 대하여 효용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교수자와 학습자 등의 멀티 유저가 서버/클라이언트 기반으로 접속할수 있도록 다음의 Table 1의 Spec 상에서 구현하였다.
  • 송지영[11]의 연구에서는 의료정보보안 교육과 실천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국내 의료기관에서 시행된 의료정보보안 교육 효과를 확인하고 향후 이에 관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양방향 소통체계를 기반으로 교육자가 실시간으로 학습자와 소통하며 문제해결형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협동형 이러닝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프로토타입으로 개발한 콘텐츠가 기존의 단방향 학습체계화 차이를 갖는 효용성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 안경민[3]의 연구에서는 에듀테크 중에서 가상/증강현실 에듀테크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핵심적인 요소를 기술적, 교육적, 학습자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공통적으로 몰입, 기술적 특성, 학습자 특성, 상호작용 기능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분석하였다.
  • 유해영[7]의 연구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홈스쿨링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온라인 콘텐츠 시장에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이를 통하여 교육기회 불균형 해소와 새로운 디지털콘텐츠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 이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융합산업에 대한 이해력을 갖춘 보안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콘텐츠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보안 교육에 대하여 양방향 대화를 수행하며, 교수의 부분적 개입을 통하여 문제해결형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기반 콘텐츠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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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Eun-Mi Kim and Jong-Won Choi, "Development of e-learning support platform through real-time two-way communic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7, pp.249-254, 2019. 

  2. Software Policy Research Institute, "Edutech industry trends and implications," Monthly SW Centered Society, pp.18-23, 2020. 

  3. Kyungmin An and Aria Seo, "Exploring of priority the edu-tech content development in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An application of AHP method," The e-Business Studies, Vol.20, No.7, pp.233-260, 2019. 

  4. Jung Suk Hyun and Chan Jung Park,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STEAM education based on edutech,"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Conference, Vol.24, No.1, pp.89-91, 2020. 

  5. Yanghoon Kim and Wonwho Jeong, "An analysis on role of stakeholders for security system in smart healthcare environment,"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24, No.1, pp.17-27, 2019. 

  6. Yanghoon Kim and Byunggoo Ahn, "A study on the cost-effective security system for SME hospital acceptability in convergence medical environment," Journal of convergence security, Vol.18, No.5, pp.75-81, 2018. 

  7. Hyeyoung Yoo, "A study on edu-tech using open data in the digital new deal era,"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Technology Association, Vol.4, No.4, pp.367-373, 2020. 

  8. Lamees Mahmoud Mohd Said Al Qassem, Hessa Al Hawai, Shayma AlShehhi, M. Jamal Zemerly, and Jason W.P. Ng, "AIR-EDUTECH: Augmented immersive reality (AIR) technology for high school Chemistry education." In 2016 IEEE Global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EDUCON), pp.842-847. IEEE, 2016. 

  9. S. M. Zweifach and M. M. Triola, "Extended Reality in Medical Education Driving Adoption through Provider-Centered Design," Digital Biomarkers, Vol.3, No.1, pp.14-21, 2019. 

  10. Jongdeok Kim, Hwayong Hong, and Jae-Hyun Kim, "Relationship between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and Information Protection Practice of Hospital,"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24, No.2, pp.56-66, 2019. 

  11. Jiyoung Song and Eunwon Lee, "Meta-analysis of healthcare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effect for life-care promotion,"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14, No.3, pp.75-82, 2020. 

  12. Y. R. Kim, Y. E. Moon, and K. M. Kim,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application using public open data for creative experience learning," Journal of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Vol.31, No.2, pp.99-115, 2016. 

  13. S. M. Zweifach and M. M. Triola, "Extended reality in medical education: Driving adoption through provider-centered design," Digit Biomark, Vol.3, No.1, pp.4-21, 2019. 

  14. R. M. Yilmaz, "Educational magic toys developed with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54, pp.240-248, 2016. 

  15. Dong-Won Kim and Keun-Hee Han, "Curriculum study of information security awareness for medical institution," Journal of Convergence Security, Vol.19, No.4, pp.151-163,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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