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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RI AI 실행전략 5: AI 전문인력 양성
ETRI AI Strategy #5: Nurturing AI Professionals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35 no.7, 2020년, pp.46 - 55  

홍아름 (지능화정책연구실) ,  김성민 (지능화정책연구실) ,  한억수 (지능화정책연구실) ,  연승준 (지능화정책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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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artificial intelligence (AI) technology becomes more important, the demand for AI talent is increasing. However, there is a shortage of AI talent around the world, and it is difficult to secure. Therefore, it has become more important to nurture the AI workforce. The private sector and government...

주제어

표/그림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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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 ETRI AI 아카데미는 ETRI 자체 AI 교육 운영체계로서 연구수행 요구 역량과 개인별 보유기술 격차(Skill Gap)를 해소하고 AI 핵심기술 연구역량 및 산업특화 AI 활용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TRI AI 아카데미에서는 단계를 나누어 직무별, 기술 수준별 교육을 제공하고, AI 고급인력의 양성을 위해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 심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 ETRI는 ETRI AI 아카데미를 통해 최고급 AI 전문인력을 양성을 추진하여 AI 연구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ETRI AI 아카데미는 ETRI 자체 AI 교육 운영체계로서 연구수행 요구 역량과 개인별 보유기술 격차(Skill Gap)를 해소하고 AI 핵심기술 연구역량 및 산업특화 AI 활용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TRI는 국민들을 대상으로 하여 ETRI AI 리터러시(Literacy, 이해·활용) 교육을 지원하여 AI 교육격차를 해소하고자 한다. 이 서비스는 ETRI AI 아카데미와 ETRI AI 비즈니스 스쿨을 내부에서 시범적으로 실행하여 실효성이 검증되고 ETRI AI 교육 운영체계가 안착된 후, 대국민 서비스로 확대하여 진행될 예정이다.
  • ETRI는 지역센터를 기반으로 한 ETRI AI 비즈니스 스쿨을 AI 엔지니어 인재 양성 허브로 활용하여 지역 산업에 특화된 AI 엔지니어 양성을 지원하고자 한다. 판교에 위치한 서울SW-SoC융합 R&BD센터를 시작으로 하여 지역 특화산업 분야 데이터 활용을 위한 실습 위주의 AI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또한 제4차 산업혁명이 ‘디지털 탈바꿈(Digital Transformation)’을 불러일으키고 있듯이, ETRI는 AI 교육 운영체계 구축을 통해 직무역량, 조직문화, 교육 인프라 ‘탈바꿈’을 추진하고자 한다. 먼저, 업무 전문성과 경험을 보유한 직원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을 진행함으로써 디지털 문제해결 역량 및 AI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직무역량 탈바꿈을 추진한다.
  • ETRI가 가진 자체 보유 역량인 AI 학습데이터 및 성과를 활용하여 국민들의 AI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ETRI AI 리터러시 콘텐츠를 개발하여 AI 교육기관에 AI 교육 콘텐츠를 지원한다. 또한, AI 교육기관들과 협력 플랫폼을 구축하고, 대학(원), 중소·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한 AI 상급 교육과정에 필요한 기술 및 인력을 지원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ETRI AI 아카데미를 전략과정, 기초공통과정, 전문과정, 심화 과정, 고급과정의 총 5개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여 수준별 교육을 진행한다(그림 4 참고). 또한, 직무별 교육 수요에 맞춘 커리큘럼과 개인별 학습경로 설계, 실무중심 정기교육 과정을 제공하고자 한다.
  • 원내 AI 전용 교육장 및 교육용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하여 AI 실습 교육에 활용하도록 하고4), ETRI 인공지능 공유 플랫폼의 AI 서비스엔진 오픈 API, AI 학습데이터, 가상화 기반 체험관 등을 교육 콘텐츠로 활용한다. 또한, 협업형 인공지능 교육환경을 구축하여 프로젝트 기반 학습 및 동료학습체계의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한다.
  • 셋째, AI 교육을 위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여 교육 효과를 증대시키고자 한다. 원내 AI 전용 교육장 및 교육용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하여 AI 실습 교육에 활용하도록 하고4), ETRI 인공지능 공유 플랫폼의 AI 서비스엔진 오픈 API, AI 학습데이터, 가상화 기반 체험관 등을 교육 콘텐츠로 활용한다.
  • 추진한다. 이를 통해 최고급 AI 전문인재 양성, AI 실무인력 확대, AI 기반 기술창업 활성화, AI 교육 협력 지원을 달성하여 AI 기술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ETRI AI 아카데미에서는 단계를 나누어 직무별, 기술 수준별 교육을 제공하고, AI 고급인력의 양성을 위해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 심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향후 3년 내에 AI 전문가 900명, AI 전문강사(Facilitator) 100명을 육성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제들을 추진한다. 첫째, 현장 실무중심 AI 전문인력을 육성하여 AI 활용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둘째, 지역특화산업 및 AI 융합·서비스 개발을 위한 실습 중심 교육과정 및 콘텐츠를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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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Gartner, "Gartner Says Strongest Demand for AI Talent Comes from Non-IT Departments," 2020. 3. 18., https://www.gartner.com/en/newsroom/press-releases/03-18-2020-gartner-says-strongest-demand-for-ai-talent-comesfrom-non-it-departments. 

  2. Linkedin, "2020 Emerging Jobs Report," 2020. 

  3. 칭화대학, "China AI Development Report 2018," 2018. 

  4. 이동현, 허정, 김정민, "유망 SW분야의 미래일자리 전망,"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이슈리포트 2018-001호, 2018. 

  5. Element AI, "Global AI Talent Report 2019," 2019. 

  6. ETRI, "AI Academy 실행전략," 서울포럼 2020 발표자료, 2020. 7. 1. 

  7. ETRI WEBZINE, "제4차 산업혁명을 대응할 인재 교육의 장, AI 아카데미," vol. 161, 2020. 9. 

  8. 중앙일보, "美.中기업들, AI 전문 인력 확보에 천문학적 투자," 2018. 6. 17. 

  9.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이슈분석 413호] 주요국의 AI 인재양성 정책동향 및 시사점," S&T GPS, 2020. 

  10.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중일 인재 확보 정책 비교 및 시사점," AI TREND WATCH, 2020-8호. 

  1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 분야 고급인재의 산실, 인공지능 대학원 확정," 2019. 3. 5. 

  12. 박민주, "[S-Story] "AI 인재가 곧 국력"…불 붙은 글로벌 두뇌 쟁탈전," 서울경제, 2019. 3. 27. 

  13. 김용민, "주요 국가별 인공지능(AI) 인력양성 정책 및 시사점," 보건산업브리프, vol. 276,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9. 

  14. 김용성, "인공지능(AI) 시대 주요국의 인재양성 정책 동향," 산업동향,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9. 

  15. 김만기, "일본, AI 인재 연간 25만명 육성한다," 파이낸셜뉴스, 2019. 4. 5. 

  16. 관계부처 합동, "인공지능 국가전략," 2019. 12. 

  17. 관계부처 합동,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2020. 7. 14. 

  18. 관계부처 합동, "한국판 뉴딜 주요과제 2020년 추진 계획," 2020. 

  19. 최광민, "정부, 한국판 뉴딜로 2025년까지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인재 3만7000명 양성한다," 인공지능신문, 2020. 9. 20. 

  2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AI)대학원 2곳(포항공대,광주과기원) 추가 선정," 2019. 9. 27. 

  2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 고급인재의 산실, 인공지능대학원 및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2020년도 신규 선정," 2020. 4. 16. 

  22. 백두산, "4차 산업혁명 시대, AI대학원이 이끈다," e-대학저널, 2020. 1. 22. 

  23. 이중엽, "디지털 전환을 대비하는 기업주도 AI.SW 교육 동향," 월간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20, pp. 21-29. 

  24. 활병서, ""IT인재 직접 키우자," 대학과 손잡은 인터넷 기업들," 디지털타임스, 2020. 9. 15. 

  25. https://www.ssafy.com/ksp/jsp/swp/swpMain.jsp 

  26. https://blog.kt.com/1309 

  27. 선민규, "KT, 산.학.연 'AI 드림팀' 만든다," 지디넷코리아, 2020. 2. 20. 

  28. 조승한, "ETRI, 출연연 AI인재 양성 학교 문연다," 동아사이언스, 2020. 7. 7. 

  29. 정용운, "고려사이버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4차 산업혁명기술 협력 MOU 체결," 스포츠동아, 2020. 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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