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I 학습경험, AI 교육 관심도 및 전공학과에 따른 예비교사의 AI 교육 인식
AI education perception of pre-service teachers according to AI learning experience, Interest in AI education, and Major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1, 2021년, pp.103 - 111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 기술발전에 따라 우리나라 학교 교육과정에도 AI 교육이 도입된다. 본 논문에서는 예비교사들의 AI 교육을 위해 AI와 AI 교육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AI 교육 인식 설문도구를 사용하여 AI 학습경험, AI 교육 관심도 및 전공학과에 따라 AI에 대한 생각, 초등 AI 교육 필요성, AI 교육에 대한 저항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AI 교육을 받은 학생일수록 AI 교육 관심도가 높을수록 전공학생일수록 AI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본 AI 교육에 대한 저항감이 낮으며 초등 AI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AI 학습이 학습자들의 AI 인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되므로 교원양성대학의 AI 교육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AI 교육과정 등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AI technology, AI education will be introduced into Korean school curriculum. Therefore, in this thesis, for the AI education of pre-service teachers, we first analyze the perception of AI and AI education by pre-service teachers. We used the Questionnaire on AI education awa...

주제어

참고문헌 (16)

  1. Bryant, J., Heitz, C., Sanghvi, S., & Wagle, D.(2020). How artificial intelligence will impact K-12 teachers. McKinsey & Company. 

  2. Eunkyoung Lee(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K-12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1), 37-44. 

  3. Hyein Ryu, Ara Ko & Jungwon Cho(2019). Sugges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Strategy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he prceeding of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763-765. 

  4. JongHyang Park & NaMin Shin(2017). Students percep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eacher,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4(2), 169-192. 

  5. Jungah Yoo(2019). A study on AI Education in Graduate School through IP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675-687. 

  6. Kapsu Kim, Dukhoi Koo, Seongbaeg Kim, Soohwan Kim, Yungsik Kim, Jamee Kim, Jaehyoun Kim, Changsuk Kim, Chul Kim, Hanil Kim, Hyeoncheol Kim, Namje Park, Jungho Park, Phanwoo Park, Insoon Seo, Jungyun Seo, Younghoon Sung, Taeok Song, Youngjun Lee, Jaeho Lee, Jungseo Lee, Hyeonah Lee, Hyeongok Lee, Soojin Jun, Yongju Jeon, Youngsik Jeong, Inkee Jeong, Sookyoung Choi, Jeongwon Choi & Sungwan Han(2020). Development a Standard Curriculum Model of Next-generation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337-367. 

  7. Miyoung Ryu, Seonkwan Han(2017). Im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of Elementary Students by using Semantic Differential Scal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5), 1-9. 

  8. Miyoung Ryu, SeonKwan Han(2018). The Educational Perception on Artificial Intelligence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3), 317-324. 

  9. Sein Shin, Minsu Ha & Junki Lee(2017).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Focusing on Conceptual Understanding, Emotion and Risk Percep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1), 289-312. 

  10. Soohwan Kim, Seonghun Kim & Hyeoncheol Kim(2019). Analysis of International Educational Trends and Learning Tool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ceeding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2), 25-28. 

  11. Soohwan Kim, Seonghun Kim, Minjeong Lee & Hyeoncheol Kim(2020). Review o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K-12 Students and Teacher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4), 1-11. 

  12. SooYoung Lee(2020). Elementary School Teachers' Understanding and Awareness of AI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1, 15-31. 

  13. Suna Kyun, Jaekyung Yi & Sukjin Kwon(2018). Students' perception of universities' introduc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of the artificial intelligence professo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6(3), 77-101. 

  14. Suna Kyun & Sukjin Kwon(2018).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Recogni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eachers,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8(4), 87-102. 

  15. Youngho Lee(2019).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Block-type Programming Language-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on the Learner's Attitude in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2), 189-196. 

  16. Zimmerman, M.(2018). Teaching AI. Exploring New Frontiers for Learning, Portland, Oregon.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