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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역사문화 관계성 복원 프로세스 사례연구 - 라뜰리에를 중심으로 -
A Case Study of Demonstrating the Process of Digital Restor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istory and Culture Focused on "Lateli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1, 2021년, pp.156 - 164  

김근수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  고정민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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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디지털 복원은 관계성을 심도 있게 고려하지 않은 표면화된 복원이라는 한계점에 머물러 있다. 인물 복원은 특정 위인의 형상을 복원하는 단발적인 이벤트로만 활용되며, 건물복원 역시 복원된 문화재를 콘텐츠로 활용하기보다는 문화재 자체를 디지털 모델링으로 구성하는 데 그치고 있다. 현재의 복원 방식만으로는 건축물이나 인물이 담고 있는 스토리까지 복원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간과 인물, 사건을 포괄하는 '역사 문화공간'을 디지털 복원하여 관계성에 초점을 맞춰 재현하는 방법과 프로세스를 분석하였다. 디지털 복원 방식을 도출하기 위해 고흐를 주제로 한 실내테마파크인 '라뜰리에'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 복원을 위해서는 인물의 관계도를 바탕으로 하는 주변인물과 사물과의 관계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혔다. 고흐의 관계성을 토대로 디지털 복원을 위해 준비 단계, 디지털 아카이브 단계, DB 고도화 단계, 실증 단계 등 4단계의 프로세스를 정형화하였다. 관계성을 통한 인물의 스토리 복원은 진정한 역사 복원으로서 과거와 현대의 융합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디지털 복원의 혁신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digital restoration has s long way to go. Character restoration is only used as a one-time event to restore the shape of a specific person, and building restoration is only composed of digital modeling rather than using the restored cultural assets as content. There is a limit to restorin...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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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지금까지의 복원 기술의 현황을 분석하여 그 한계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발전된 형태의 디지털 복원을 실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 복원이란, 최근에 등장한 신개념으로서 아직 그 역사가 짧아 그에 대한 학술적 논의는 미비한 실적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라뜰리에의 사례를 가지고 디지털 역사문화 관계성 복원의 프로세스를 살펴보는 것이다. ‘라뜰리에’는 19세기 프랑스 파리와 아를 지역을 체험할 수 있게 해주는 아트랙티브 테마파크로 제작되어 많은 이들에게 주목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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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장민영, 이명훈, 문화재 보전과 도시계획 연계를 통한 역사문화환경 관리방안 연구 : 일본 역사마찌즈쿠리계획 인정도시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 이강훈, 멀티미디어 및 증강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유산 복원 및 활용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 김민옥, 무형문화의 복원과 재현을 통한 문화콘텐츠 개발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 이창순, "문화원형의 디지털복원,"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25-36, 2010. 

  5. 박성우, "'고흐가 광화문을 그렸다?' 소름 돋는 인공지능의 그림...저작권은 누구 소유일까," 조선비즈, 2017,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04/2017050400772.html 

  6. 김민수, "1천500년전 신라시대 여성얼굴 첫 복원..." 작고 갸름했다"," 연합뉴스, 2016, https://www.yna.co.kr/view/AKR20160608031800017?input1195m. 

  7. 이윤정, "GAN 무한도전 캐릭터를 사람처럼, 사람을 캐릭터처럼," Ai타임즈, 2020, http://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32975 

  8. 박진호,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디지털복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3호, pp.10-17, 2008. 

  9. 김영원, 전병환, "3차원 형상정보처리기술을 이용한 환두대도의 디지털 원형복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4호, pp.133-140, 2005. 

  10. 이수연, "현실엔 없는 '50번째 관광지'," 고대신문, 2007, http://www.kunews.ac.kr/news/articleView.html?idxno10323 

  11. "모델링," 두산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264665&cid40942&categoryId32335 

  12. "텍스처 매핑," 위티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D%85%8D%EC%8A%A4%EC%B2%98_%EB%A7%A4%ED%95%91 

  13. 김일태, 만화 애니메이션 사전: 애니메이션 편,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5, 

  14. 최명환, "다시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준 인상주의 라뜰리에," 월간 디자인, 11월호, 2017. 

  15. "가을전시회 라뜰리에 딸아이와 데이트 다녀왔어요," 네이버 블로그, 2019. https://blog.naver.com/skylovedio/221675424896 

  16. 신윤재, "'체험형 전시'가 뭐길래? 한한령 뚫은 '라뜰리에'," 매일경제, 2019년 11월 17일,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9/11/952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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