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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한 인식
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Early Childhood Evaluation i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1, 2021년, pp.806 - 813  

조유진 (성결대학교 유아교육과) ,  배지현 (성결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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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어려움을 분석함으로써 개정누리과정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서울·경기지역의 공, 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원 12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으며, SPSS 27.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및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누리과정과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 유아평가의 차이를 인식하고 있었으며, 평가방법, 평가결과활용, 평가목적 순으로 차이를 인식하였다. 인식에 관한 항목의 일부는 교사의 교육경력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교사들은 '자율성'을 유아평가의 중점으로 인식함과 동시에 유아평가에 어려움을 주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인식하였다. 유아평가를 위한 요구는 양방향적 동료 간 워크샵, 평가사례 공유, 연수 및 컨설팅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 유아평가를 담당하는 교사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 모색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erceptions and difficulti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bout the revised Nuri Curriculum,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stable operation. 128 early childhood teacher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were surveyed, and frequency analysis and chi-square te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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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평가에 대한 인식과 어려움을 살펴봄으로써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평가를 위한 다양한 중점사항을 확인하고 평가의 효율적 운영과 평가 결과 활용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공적인 현장 안착을 도모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육과정과 연계된 유아평가를 담당하는 교사를 지원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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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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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전혜미,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2. 이경란, 이경화, "초록유치원의 교사학습공동체 이야기: 유아의 몸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육 실천의 변화,"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pp.253-27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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