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어려움이 어떠한지 분석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하위영역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2. 배경변인에 따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은 어떠한가? 2-1.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하위영역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은 어떠한가? 2-2. 배경변인에 따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내에 소재한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299명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교육부, 보건복지부, 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교육부, 보건복지부, 2020)를 기초로 본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맞게 설문지를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설문지는 유희진(2014), 허민정(2019)이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질문지의 배부 및 회수는 2020년 7월 27일부터 9월 11일까지 우편, E-mail 또는 연구자가 직접 기관에 방문하는 방식 등으로 이루어졌다. 자료처리는 연구도구의 내적합치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어려움을 분석하기 위하여 평균과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어려움이 어떠한지 분석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하위영역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2. 배경변인에 따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은 어떠한가? 2-1.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하위영역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은 어떠한가? 2-2. 배경변인에 따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내에 소재한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299명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교육부, 보건복지부, 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교육부, 보건복지부, 2020)를 기초로 본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맞게 설문지를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설문지는 유희진(2014), 허민정(2019)이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질문지의 배부 및 회수는 2020년 7월 27일부터 9월 11일까지 우편, E-mail 또는 연구자가 직접 기관에 방문하는 방식 등으로 이루어졌다. 자료처리는 연구도구의 내적합치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어려움을 분석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 편차를 산출하였다.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 독립변인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 변인들을 대상으로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모든 통계처리는 SPSS 통계프로그램 25.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하위영역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은 교수·학습 영역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평가, 편성·운영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배경변인에 따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면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인식의 차이에서는 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영역에서 10년 이상의 경력를 가진 유아교사의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은 최종학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편성·운영영역에서 대학원 재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가 2, 3년제 졸업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보다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교수·학습영역에서 대학원 재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가 2, 3년제 졸업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보다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평가영역에서 4년제 졸업과 대학원 재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가 2,3년제 졸업의 학력을 가진 교사보다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전공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육학을 전공한 유아교사가 평가영역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유아교육학 외를 전공한 유아교사가 편성·운영영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근무기관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편성·운영, 교수·학습영역에서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가의 인식이 높았으며 평가영역에서는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의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담당학급 연령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영역에서 만5세반 유아교사가 만3세반, 만4세반, 혼합연령반 유아교사보다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혼합연령반 유아교사의 누리과적 운영에 대한 인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하위영역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을 살펴본 결과, 정책에 대한 어려움이 가장 낮았으며, 교육과정에 대한 어려움, 전문성에 대한 어려움, 근무환경에 대한 어려움, 연수에 대한 어려움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배경변인에 따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을 살펴보면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라 누리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 정도에 대한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영역에서는 4-6년 경력을 가진 교사와 7-9년 경력을 가진 교사가 1-3년 경력을 가진 교사보다 누리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을 보다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어려움 정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근무환경, 전문성, 연수, 정책 영역에서 2,3년제 졸업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가 누리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과정 영역에서는 4년제 졸업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가 어려움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전공에 따른 어려움 정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근무환경, 연수, 정책 영역에서 유아교육학 외를 전공한 유아교사가 누리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과정, 전문성 영역에서 유아교육학을 전공한 유아교사가 누리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근무기관에 따른 어려움 정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근무환경, 연수, 정책 영역에서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가 누리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과정 영역에서는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가 누리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담당학급 연령에 따른 어려움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근무환경, 교육과정, 전문성에 대한 영역에서 만4세 담당 유아교사가 어려움을 가장 높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수, 정책에 대한 영역에서는 혼합연령 담당 유아교사가 어려움을 가장 높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어려움이 어떠한지 분석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하위영역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2. 배경변인에 따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은 어떠한가? 2-1.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하위영역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은 어떠한가? 2-2. 배경변인에 따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내에 소재한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299명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교육부, 보건복지부, 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교육부, 보건복지부, 2020)를 기초로 본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맞게 설문지를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설문지는 유희진(2014), 허민정(2019)이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질문지의 배부 및 회수는 2020년 7월 27일부터 9월 11일까지 우편, E-mail 또는 연구자가 직접 기관에 방문하는 방식 등으로 이루어졌다. 자료처리는 연구도구의 내적합치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어려움을 분석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 편차를 산출하였다.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 독립변인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 변인들을 대상으로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모든 통계처리는 SPSS 통계프로그램 25.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하위영역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은 교수·학습 영역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평가, 편성·운영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배경변인에 따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면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인식의 차이에서는 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영역에서 10년 이상의 경력를 가진 유아교사의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은 최종학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편성·운영영역에서 대학원 재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가 2, 3년제 졸업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보다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교수·학습영역에서 대학원 재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가 2, 3년제 졸업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보다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평가영역에서 4년제 졸업과 대학원 재학 이상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가 2,3년제 졸업의 학력을 가진 교사보다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전공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육학을 전공한 유아교사가 평가영역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유아교육학 외를 전공한 유아교사가 편성·운영영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근무기관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편성·운영, 교수·학습영역에서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가의 인식이 높았으며 평가영역에서는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의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담당학급 연령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영역에서 만5세반 유아교사가 만3세반, 만4세반, 혼합연령반 유아교사보다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혼합연령반 유아교사의 누리과적 운영에 대한 인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하위영역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을 살펴본 결과, 정책에 대한 어려움이 가장 낮았으며, 교육과정에 대한 어려움, 전문성에 대한 어려움, 근무환경에 대한 어려움, 연수에 대한 어려움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배경변인에 따른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을 살펴보면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라 누리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 정도에 대한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영역에서는 4-6년 경력을 가진 교사와 7-9년 경력을 가진 교사가 1-3년 경력을 가진 교사보다 누리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을 보다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어려움 정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근무환경, 전문성, 연수, 정책 영역에서 2,3년제 졸업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가 누리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과정 영역에서는 4년제 졸업의 학력을 가진 유아교사가 어려움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전공에 따른 어려움 정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근무환경, 연수, 정책 영역에서 유아교육학 외를 전공한 유아교사가 누리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과정, 전문성 영역에서 유아교육학을 전공한 유아교사가 누리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근무기관에 따른 어려움 정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근무환경, 연수, 정책 영역에서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가 누리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과정 영역에서는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가 누리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담당학급 연령에 따른 어려움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근무환경, 교육과정, 전문성에 대한 영역에서 만4세 담당 유아교사가 어려움을 가장 높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수, 정책에 대한 영역에서는 혼합연령 담당 유아교사가 어려움을 가장 높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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