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Biomedical Ethic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College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2021년 5월부터 6월까지 충청남도 S대학의 간호대학생 144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은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400, p<.001, r=.431, p<.001)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년(𝛽=0.303, p<.001), 생명의료윤리의식(𝛽=0.287, p<.001)과 비판적 사고성향(𝛽=0.294, p<.001)이었고, 설명력은 31.2%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을 높여주기 위해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높여주는 것이 필요하며, 그 방안으로는 학생의 학년을 고려한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2021년 5월부터 6월까지 충청남도 S대학의 간호대학생 144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은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400, p<.001, r=.431, p<.001)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년(𝛽=0.303, p<.001), 생명의료윤리의식(𝛽=0.287, p<.001)과 비판적 사고성향(𝛽=0.294, p<.001)이었고, 설명력은 31.2%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을 높여주기 위해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높여주는 것이 필요하며, 그 방안으로는 학생의 학년을 고려한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있다.
This study was attempted to find out the effect of biomedical ethic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on professionalism. For this study, from May to June 2021, 144 students were participated from S University in A City, using self reported questionnaire. Descriptive sta...
This study was attempted to find out the effect of biomedical ethic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on professionalism. For this study, from May to June 2021, 144 students were participated from S University in A City, using self reported questionnaire.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As results of this study, it was reveal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on biomedical ethic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r=.400, p<.001, r=.431, p<.001). Also, the factors affecting the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were grade(𝛽=0.303, p<.001), biomedical ethics(𝛽=0.287, p<.001)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𝛽=0.294, p<.001) with a total explanatory power of 31.2%. As the results of this study, in order to increase the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their biomedical ethic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The specific strategies are to make and apply special programs by their grades.
This study was attempted to find out the effect of biomedical ethic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on professionalism. For this study, from May to June 2021, 144 students were participated from S University in A City, using self reported questionnaire.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As results of this study, it was reveal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on biomedical ethic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r=.400, p<.001, r=.431, p<.001). Also, the factors affecting the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were grade(𝛽=0.303, p<.001), biomedical ethics(𝛽=0.287, p<.001)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𝛽=0.294, p<.001) with a total explanatory power of 31.2%. As the results of this study, in order to increase the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their biomedical ethic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The specific strategies are to make and apply special programs by their grades.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를 파악하고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간호대학생이 미래의 전문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간호전문직관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생명의료윤리의식,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를 파악하고 생명의료 윤리의식,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생명의료윤리의식,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을 높이는 요소를 확인하고 그 방안을 제시하여 간호대학생의 간호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 비판적 사고 성향,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를 파악하고, 생명의료 윤리의식,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간호 전문 직관을 높이는 방법을 모색하고, 그에 따른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를 파악하고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간호대학생이 미래의 전문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간호전문직관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자료 수집 기간은 2021년 5월부터 6월까지였고, 대상자는 충남지역 S대학교 간호학과 학생 14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관의 허락을 받기위해 학과장과 면담학고 학과의 승인을 얻은 후, 구글 설문지를 통해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 내용 및 동의서 작성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동의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여 무기명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에 필요한 개인정보와 자료에 대한 비밀이 보장됨을 명시하고 설문의 결과는 연구이외의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을 것과 연구종료와 함께 폐기할 것임을 설명하였다.
대상 데이터
95, 그리고 예측변수를 5개를 지정하였고 최소한의 표본수는 138명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에 이용된 대상자는 144명으로 조건에 충족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 기간은 2021년 5월부터 6월까지였고, 대상자는 충남지역 S대학교 간호학과 학생 14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관의 허락을 받기위해 학과장과 면담학고 학과의 승인을 얻은 후, 구글 설문지를 통해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 내용 및 동의서 작성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동의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여 무기명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생명의료 윤리의식,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전문직관의 특성에 대하여 서술적 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명의료윤리의식,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 전문 직관의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Scheffe test로 분석하였다. 생명의료윤리의식,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전문직관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간호전문직관의 영향요인은 단계적(stepwise)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 모두 간호 전문 직관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r=.400, p<.001, r=.431, p<.001)[Table 3].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을 높이는 요소를 확인하고 그 방안을 제시하여 간호대학생의 간호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학년,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미래의 간호사로서의 위상을 고취시키고 간호사로서의 개념과 목표를 가지는 간호 전문 직관을 높여주기 위해 학년별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 성향을 높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회귀모형을 분석한 결과 간호대학생의 학년, 생명의료윤리의식, 비판적 사고성향의 간호전문직관에 대한 설명력은 31.2%였으며, 회귀모형의 유의성이 확인되었다(F=22.657, p<.001)
후속연구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미래의 간호사로서의 위상을 고취시키고 간호사로서의 개념과 목표를 가지는 간호 전문 직관을 높여주기 위해 학년별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 성향을 높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에도 제한점은 있다. 본 연구는 일개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전 간호대학생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학년,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미래의 간호사로서의 위상을 고취시키고 간호사로서의 개념과 목표를 가지는 간호 전문 직관을 높여주기 위해 학년별 생명의료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 성향을 높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에도 제한점은 있다.
본 연구는 일개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전 간호대학생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므로 지역을 확대하여 학생들을 위한 추후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더불어 대상자를 학년별로 나누어 학년별 전문직관을 높이기 위한 추후 연구를 제언한다.
그러므로 지역을 확대하여 학생들을 위한 추후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더불어 대상자를 학년별로 나누어 학년별 전문직관을 높이기 위한 추후 연구를 제언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도 제한점은 있다. 본 연구는 일개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전 간호대학생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므로 지역을 확대하여 학생들을 위한 추후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참고문헌 (24)
김윤경, 정민영,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대학의 환경풍토가 윤리적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5권, 제1호, pp.115-124,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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