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생명의료윤리의식 및 자기성찰지능 간 상관관계연구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Professionalism,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Intrapersonal Intelligence in th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4, 2021년, pp.435 - 441  

김진영 (경민대학교 간호학과) ,  김주리 (경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생명의료윤리의식 및 자기성찰지능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간호전문직관의 긍정적인 정립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전략의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 시도되었다. 대상자는 G시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159명이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12월 3일부터 12월 7일(5일간)이었다. 자료 분석SPSS 22.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은 3.97로 사회적 인식이 낮았으며 생명의료윤리의식은 2.95로 신생아 생명권이 가장 높고 인공임신중절과 안락사가 낮았다. 자기성찰지능은 3.79로 자기반성과 자기이해는 높으나 자기설계가 낮았다. 간호전문직관은 생명의료윤리의식과 자기성찰지능과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의 긍정적인 정립을 위한 간호교육 전략은 자기계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기성찰지능 증진 교육과 간호전문직관의 토대를 다루는 교육이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on nursing professionalism,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intrapersonal intelligence of nursing students. The study included 159 nursing students.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December 3, 2018 to December 7 (5 days). Nursing professio...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7)

  1. Y. I. Kim & E. J. Shin. (2013). A Comparative Study of Professional Identity. Social Workers VS Nurs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Social Work, 10(1), 23-49. 

  2. M. Y. Park & S. Y. Kim. (2000).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23-35. 

  3. D. Adams, B. K. Miller. (2001). Professionalism in nursing behaviors of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7(4), 203-210. 

  4. M. Y. Moon. (2018). Effects of Ethical Values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before Applying Nursing Ethics educat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9), 305-314. 

  5. S. J. Kwon. (2003) A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 Daegu: Keimyung University. 

  6. Y I. Moon & H. R. Park & Y. R. Tak & M. A. Kim & S.A. Kim & K.S. Park. (2003). A Study on the Clinical Nurse's Ethical Valu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 9(4), 541-557. 

  7. Y. H. Kwon. (2009). Factors affecting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3, 262-272. 

  8. S. Y. Kim, S. S. Hur, B. H. Kim (2014). Study of Subjective View on the Meaning of Well-Dying Held by Medical Practitioners and Nursing Students: Based on Q-Methodology, Th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7(1), 10-17 

  9. N. J. Bush, D. A. Boyle.(2012). Self-healing through reflection: A workbook for nurses. Pittsburgh: Hygeia Media. 

  10. S. H. Kim, D. H. Kim. (2015).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Death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3), 277-286 

  11. Boud D, Keogh R, Walker D. (1985) Reflection: Turning experience into learning. London , 43. 

  12. Gustafsson C, Fagerberg I. (2004) Reflection, the way to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3(3) , 271-280 

  13. Sobral DT. (2000) An appraisal of medical students' reflection-inlearning. Medical Education, 34(3), 182-187 

  14. Gardner, H. (1993). Multiple intelligence: The theory in practice. New York: Basic Book 

  15. O. J. Kwon. (2008).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intelligence assessment scale and enhanc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Desertation] Daeje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1-162 

  16. H. R. Ahn & H. J. B. (1995). The Effects of Self Understanding and Family System Functioning Group Therapy on the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4(2), 38-59. 

  17. T. S. Ahn & Y. A. Song. (2015). Affecting factors of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1(1), 10-17. 

  18. H. C. Kang & K. P. Yeon & S. T. Han. (2015). A review on the use of effect size in nursing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5(5), 641-649. 

  19. E. J. Yeun & Y. M. Kwon & O. H. Ahn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1091-1100. 

  20. H. J. Park. (2015).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tion, 21(2), 227. 

  21. M. H. Lim & C. S. Park.(2014). Factors affecting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7), 4423-4431. 

  22. C. S. Park. (2004). An attitude of the with holding treatment. Seoul: Catholic University. 

  23. E. S. Choi. (2015). Nurses'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their attitude toward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Wonju: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24. J. M. Kim & S. K. Hong. (2016). Influence of self-reflection, self-esteem and empathy on happiness index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2(2), 113-120. 

  25. Guerrero, et al (2019). Interpersonal and Intrapersonal Intelligence Skills of Nursing Students: Its Relevance in the Goal of Patient Care.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Research Health Sciences, 8(4), 30-38. 

  26. E. J. Seo. & N. H. Cha. (2016).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 Values, Bioethics and Death Ethic Percep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5), 349-358. DOI : 10.14400/JDC.2016.14.5.349 

  27. K. J. Kim, E. Lee & Y. S Park (2016) Comparison on Influencing Factors on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in Nursing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2), 377-388 DOI : 10.14400/JDC.2016.14.12.37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