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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P (Continuous Risk Profile) 분석을 이용한 야간 특화 교통사고 다발구간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Night Specialized Traffic Accident Hotspot Using Continuous Risk Profile (CRP) Analysis 원문보기

KSCE Journa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Research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41 no.1, 2021년, pp.49 - 56  

김희수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오흥운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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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CRP (Continuous Risk Profile) 분석을 이용하여 야간에만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야간 특화 교통사고 다발구간을 선정하는 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이연구의 다른 목적은 CRP 분석을 이용하여 야간 특화 교통사고 다발구간의 특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CRP 분석은 실제 교통사고 데이터를 이용하며 대상 노선의 교통량 고려해 분석되었다. 또한 CRP 분석에 사용되는 변수는 국내 고속도로의 실정에 적합한 변수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야간 특화 교통사고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야간 CRP에서 주간 CRP를 빼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결과적으로 CRP 분석을 사용하여 야간 특화 교통사고 다발구간을 선정할 수 있었다. 또한 야간 특화 교통사고 다발구간은 IC나 터널이 설치된 구간으로 일반구간과 편차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야간 특화 교통사고 다발구간 산정에 CRP 분석을 사용할 수 있었으며, IC 또는 터널시설이 설치된 구간에서 야간 특화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여 개선이 필요한 지점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IC 또는 터널시설이 설치된 구간에서 야간 특화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 것은 조명시설로 인한 야간 시인성의 문제에서 요인한 것으로 추론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ethodology to select a cluster of night traffic accidents using CRP (Continuous Risk Profile) analysis. the othe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characteristics of the traffic accident cluster section selected at night using CRP analysis. The CRP a...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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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적을 가진다. 둘째, 본 연구는 CRP 분석을 이용하여 선정된 야간 특화 교통사고 다발구간의 유형을 분류하여 그 특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야간에만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야간 특화교통사고 다발구간을 선정하기 위해 그 방법론을 개발하고 야간특화 교통사고 다발구간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야간에만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야간 특화교통사고 다발구간의 특성을 분석하고자한다. 이에 야간 특화 교통사고 다발구간 선정을 위해 CRP 분석의 장점을 이용하여 야간교통사고 CRP 값에서 주간교통사고 CRP 값을 제외하였다.
  • 특히야간 교통사고의 경우 주간에 비해 치사율이 높아 야간 교통사고의사망자 줄이기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KOSIS, 2019).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야간에만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야간특화 교통사고 다발구간을 선정하고자 한다. 야간 특화 교통사고다발구간의 선정은 CRP (Continuous Risk Profile) 분석을 이용하고자 한다.
  • 연간 사과발생횟수에 따라 선정한다. 이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야간에만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야간 특화 교통 사고다발구간을 선정하고자 하였으며. CRP방법론을 사용하였다.
  • 이처럼 본 연구는 첫째, CRP (Continuous Risk Profile) 분석을 이용하여 야간 특화교통사고 다발구간을 선정하는 방법론을 개발하는 목적을 가진다. 둘째, 본 연구는 CRP 분석을 이용하여 선정된 야간 특화 교통사고 다발구간의 유형을 분류하여 그 특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야간 특화 교통사고다발구간의 선정은 CRP (Continuous Risk Profile) 분석을 이용하고자 한다. 특히 CRP (Continuous Risk Profile) 분석을 시행하는과정에서 여러 변수들을 국내 실정에 맞춰 재설정하고, 노선의구간에 따른 주야별 교통량을 반영하고자 한다. 또한 야간 특화교통사고 다발구간 선정을 위해 CRP 분석의 장점을 이용하여야간교통사고 CRP 값에서 주간교통사고 CRP 값을 빼, 주간과야간 모두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구간은 야간 특화교통사고다발구간에서 제외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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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ung, K. H. and Ragland, D. R. (2007). "A method for generating a continuous risk profile for highway collisions." TRB 2007 Annual Meeting, CD-ROM 07-2935, California, USA. 

  2. Chung, K. H., Jang, K. T., Madanat, S. and Washington, S. (2010). "Proactive detection of high collision concentration locations on highway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 45, No. 9, pp. 634-645. 

  3. Hwang, T. S., Chung, K. H., Ragland, D. and Chan, C. Y. (2008). Identification of high collision concentration locations under wet weather conditions, TRB 2008 Annual Meeting CD-ROM, California, USA. 

  4.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KOSIS) (2019). Traffic accident status by police (in Korean). 

  5. Lee, K. B., Lee, S. B. and Kim, H. J. (2001). "Development of a procedure in identifying black spots." Proceedings of the KORKST Conference, KST, No. 40, pp. 97-102 (in Korean). 

  6. Lee, S. Y., Kim, C. S., Kim, D. K. and Lee, C. W. (2013). "Identifying hotspots on freeways using the continuous risk profile with hierarchical clustering analysi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ST, Vol. 31, No. 4, pp. 85-94 (in Korean). 

  7. Safe Transportation Research and Education Center (2012). Experimental evaluation of the continuous risk profile (CRP) approach to the current caltrans methodology for high collision concentration location identification, California, USA. 

  8. Yu, J. S. (2008). An analysis of the hazardous highway segments using CRP (continuous risk profile) metho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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