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가치교육 현장적용에 대한 교사의 어려움과 요구
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Difficulties and Support Needs on Early Childhood Valu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343 - 351  

배지현 (성결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유아가치교육 현장적용에 대한 교사들의 어려움과 요구를 파악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경기도 공사립유치원 교사 815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교사들이 느끼는 유아가치교육 현장적용의 어려움은 '가치교육의 구체적 교수방법과 실행에 대한 정보 부족', '가치교육보다 우선시되는 다른 교육내용', '유아가치교육에 대한 인식과 이해 부족'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가치교육 현장적용을 위해 요구되는 것은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가치교육의 연계', '가치교육을 위한 교사의 의지와 전문성', '가치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와 참여', '가치교육에 대한 기관의 교육철학의 확립'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이 요구하는 가치교육 자료는 실행사례집, 동영상, 부모교육 자료 등, 요구하는 교사연수의 방법은 온라인 영상연수, 직무연수, 전문적 학습공동체 등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바른 인성에 대한 논의와 유아가치교육을 분리되지 않는 맥락으로 연계하길 바라는 교사의 요구를 파악하였다는 점, 실천을 위한 교사의 의지와 전문성, 학부모와 함께 만들어가는 가치교육에 대한 요구가 표출되었다는 점, 교사가 원하는 자료와 연수 유형을 밝혀 유아가치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의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kindergarten teachers' the difficulties and needs on early childhood value education. In order to provide basic data by grasping of teachers, a survey was conducted on 815 teachers of kindergartens in Gyeonggi-do. As a result, first, the difficulties in apply...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가치교육의 현장적용에 대한 교사들의 어려움과 요구를 파악하여 보다 실효성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공사립유치원 교사 최종 815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김영옥,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변천과 개정 누리과정의 과제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pp.75-103, 2020. 

  2. 이신영, "유.초 연계의 관점에서 본 개정 누리과정,"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9. 

  3. 정희영, 방승미, "TV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에 나타난 유아 인성교육 경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pp.159-180, 2012. 

  4. 이신동, 강인숙 김복영, 김현미 박춘성 서현아 송명숙 오유미 이영희 이정기 이정아 이현옥 장인희 조은영 최옥순, 유아인성교육, 양서원, 2020. 

  5. R. Melendez, W. J. Beck, V. Fletcher, and M. Albany, Teaching social studies in early education, NY : Delmar Thomson Learning, 2000. 

  6. J. A. Luckowski, "A Virtue-Centered Approach to Ethics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48, No.4, pp.264-270, 1997. 

  7. 김희경, 가치탐구모형에 기초한 환경친화적 유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8. 권순영, 미래학교에선 뭘 배우지?, 내일을여는책, 2019. 

  9. J. Steutel, "The Virtue Approach to Moral Education: Some Conceptual Clarifications,"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Vol.31, No.3, pp.395-408, 1997. 

  10. O. B. Bridge, "New perspectives on young children's moral education: developing character through a virtue ethics approach,"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Vol.45, No.2, pp.236-238, 2019. 

  11. 김강희, 김영옥, "가치명료화 교수모형을 적용한 유아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1호, pp.459-485, 2017. 

  12. 이병래, "유아인성교육의 방향에 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6호, pp.297-328, 2015. 

  13. 이은화, 김영옥,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9. 

  14. 김지영, 권덕수, "유아가치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5권, 제3호, pp.217-241, 2011. 

  15. 배진희, 가치명료화 수업모형을 활용한 초등학교 도덕과 생명존중교육,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6. 최민수, 임은영, "가치명료화 교수모형에 따른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적용 효과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3권, 제1호, pp.1-26, 2016. 

  17. 구미향, "유아교육목표에 내재된 인성적 가치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유형 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4호, pp.425-451, 2015. 

  18. 방현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교사연수 요구도,"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제7권, 제1호, pp.67-98, 2020. 

  19. 임명희,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어린이집 교사의 경험 탐색," 한국보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pp.1-23, 2020. 

  20. 임부연, 손연주, "2019 개정 누리과정교육내용과 관련한 유아 교사의 역할 탐구,"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3호, pp.127-148, 2020. 

  21. 이경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과 그 실천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량 탐색," 어린이교육비평, 제9권, 제2호, pp.5-33, 2019. 

  22. 최연철, 김은혜, 김경철,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pp.1-26, 2018. 

  23. 방현실, "2019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교사연수 요구도,"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제7권, 제1호, pp.67-98, 2020. 

  24. 이승하, "유아 또래놀이에서 발견되는 사회.도덕적 가치,"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2호, pp.437-457, 2019. 

  25. 정희경,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관련 유치원교사의 인식 및 요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26. 강한나, 황해익, "유치원 교사 원격연수의 인식과 실태 및 요구도 조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5권, 제1호, pp.17-37, 2006. 

  27. 황보영란, "유아교사의 전문성 신장사회와 관련된 사회조직적 변인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pp.153-168, 2003. 

  28. 신주은, 이대균,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이겨내는 과정,"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pp.23-56, 2014. 

  29. 김정희, 김동춘,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직무성과 조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5호, pp.77-96, 201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