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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 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SNS 신뢰 조절효과 중심-
The Effect of Retro Restaurant Servicescape on Customer Satisfaction - Focused on Moderating Role of the SNS Trus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407 - 416  

양동휘 (초당대학교 호텔조리학과) ,  김찬우 (영남이공대학교 식음료조리계열) ,  조성진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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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서울을 포함한 전국적으로 레트로 식당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서비스스케이프의 중요 요인과 SNS의 활용에 따라 소비자는 그 중요성을 지각하며 이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레스토 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관계에서 SNS 신뢰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최근 서울을 중심으로 생겨난 레트로 식당 이용경험이 있는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을 사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20년 7월 1일부터 약 1달간 진행되었으며, 최종 28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해 SPSS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가설1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매력성(β=.442, p<.001)과 인적서비스(β=.516, p<.001)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이 있었다. 가설2의 레트로 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와 SNS신뢰의 조절효과에서는 매력성⁎SNS 신뢰는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고 접근성⁎SNS 신뢰는 유의적인 부(-)의 영향력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치열한 외식산업의 환경 하에서 레트로 식당과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스케이프를 통해 외식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달성하고 SNS 마케팅 전략을 통해 외식업체를 방문하는 고객의 충성도와 재방문을 검장하여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retro restaurants began to appear nationwide, including Seoul, consumers are aware of the importance and use them according to the important factors of Servicescape and the use of S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etro Restaurant's Servicescape and Custom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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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레스토 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관계에서 SNS 신뢰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치열한 외식산업의 환경 하에서 레트로 식당과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스케이프를 통해 외식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달성하고 SNS 마케팅 전략을 통해 외식업체를 방문하는 고객의 충성도와 재방문을 검장하여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레스토 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관계에서 SNS 신뢰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치열한 외식산업의 환경 하에서 레트로 식당과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스케이프를 통해 외식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달성하고 SNS 마케팅 전략을 통해 외식업체를 방문하는 고객의 충성도와 재방문을 검장하여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레트로 식당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SNS 신뢰가 레트로 식당 서비스스케이프와 만족도 간의 조절 효과 대한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모형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레트로 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SNS신뢰의 조절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구성된 설문도구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중심으로 배포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레트로 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레트로 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과 고객만족 간에 SNS 신뢰는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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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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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박혜지, 온라인 정보특성이 외식정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7. 한지수, "이터테인먼트 체험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SNS 신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제25권, 제1호, pp.29-37, 2019. 

  28. 한지수, 이형주, "SNS에서의 사회적 자본이 외식상품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외식상품 신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제22권, 제3호, pp.254-268, 2016. 

  29. 박탄우, SNS를 통한 온라인 구전 효과의 통합 모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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