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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은퇴자의 삶의 여정에 관한 생애사 연구
The Life History Study on the Life Journey of Retired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626 - 638  

박종환 (삼육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윤선숙 (삼육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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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애사 연구로서 교직에서 은퇴한 유·초·중등의 남·여 교원의 삶을 통하여 은퇴의 의미와 적응과정을 탐색하여 교원 은퇴자들에게 개인적·사회적 필요가 무엇일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어린 시절의 성장 경험과 학창 시절의 경험은 학생에게 선한 영향을 주거나 하지 말아야 할 행위의 한계를 설정하는데 기여하는 등, 오롯이 본인의 직업 수행에 영향을 준 것을 알 수 있었다. 상호의존의 시기에 단순 직업인을 넘어서 사회와 국가에 봉사하는 데에 기여하였고, 교직 후반기에는 아픈 경험이 자원이었고 '생각을 바꾸니 세상이 바뀌었다'는 표현으로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였다. 교원이 미치는 행위의 영향이 다른 직업과 달리 다수의 대상에게 미친다는 점에서 교원 은퇴자들에게는 은퇴 전의 직업에 대한 보람이나 만족감이 다른 직종과 대비될 정도로 컸다. 그러나 은퇴 후에 교원 은퇴자들은 무한 자유에 행복을 느끼면서도 소속감과 성취감 없는 삶에 심리적인 공허함을 느꼈다. 그리고 새로운 공부에 도전하며 삶의 이모작을 위한 끊임없는 전진을 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a life history. Through investigating the life of retired teachers in preschool,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authors wanted to explore the meaning of retirement and the process of adaptation to find out their personal and social needs in post-retirement life. Studies have sho...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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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이제는 그들에게 은퇴 이후 새로운 삶의 의미와 노후 생활의 행복에 대한 개인적·사회적 필요가 무엇인지 알아보려는 목적으로 다음의 몇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생애사 연구로서 교직에서 은퇴한 유·초· 중등의 남·여 교원의 삶을 들여다보고 그들이 느끼는 은퇴의 의미와 적응과정을 탐색하여 개인적·사회적 필요가 무엇일지 알아보고자 연구를 계획하였다
  •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들의 긴 생애를 통하여 삶의 전체를 조망해 보고, 시간의 연속성 속에서 교직 생활의 힘들었던 이야기, 어떠한 과정으로 교직을 선택하였고, 교직 이전의 삶이 어떻게 교직 생활에 영향을 미쳤는지 탐색하고 그들의 교직 경험이 은퇴 후에 그들에게 주는 의미를 들여다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제는 그들에게 은퇴 이후 새로운 삶의 의미와 노후 생활의 행복에 대한 개인적·사회적 필요가 무엇인지 알아보려는 목적으로 다음의 몇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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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안화순, 문재우, "노인의 평생교육활동참여가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삶의 만족도와 자원봉사활동의 매개검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pp.592-599,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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