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령기 후기 아동의 삶의 의미에 대한 아동과 부모의 인식 비교: 혼합적 연구 방법 적용
Comparison of the Meaning of Life between Older School-age Children and Their Parents: A Mixed-methods Analysi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6 no.2, 2020년, pp.140 - 153  

임영숙 (삼육보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mixed-methods study was conducted to compare and analyze the perceptions of children and their parents regarding the meaning of the children's life. Methods: First, children's and parents' perceptions of the meaning of life were analyzed using a quantitative approach, and the cognitiv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정체성은 목적적 삶을 살아가기 위해 기초가 되는 중요한 발달 개념으로 아동의 자아에 대한 인식, 신체적 특성, 사회적 측면,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 획득한 성취, 재능, 타고난 성향 등을 바탕으로 형성된다. 아동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은 부모의 양육 태도, 학교 선생님의 교육 태도, 학교 친구와의 대인 관계, 또래의 인정과 지지, 아동의 주변을 둘러싼 역사적 ․ 사회적 상황 등이 있다[1]. 그 중 부모의 양육 태도는 직 ․ 간접적으로 아동 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온정적이고 지지적 인 부모의 양육 태도와 민주적인 양육 환경은 자아정체성 형성에 가장 큰 도움이 된다[3].
자아정체성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자아정체성은 목적적 삶을 살아가기 위해 기초가 되는 중요한 발달 개념으로 아동의 자아에 대한 인식, 신체적 특성, 사회적 측면,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 획득한 성취, 재능, 타고난 성향 등을 바탕으로 형성된다. 아동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은 부모의 양육 태도, 학교 선생님의 교육 태도, 학교 친구와의 대인 관계, 또래의 인정과 지지, 아동의 주변을 둘러싼 역사적 ․ 사회적 상황 등이 있다[1].
학력 중심의 사회에서 아동들이 인식하는 부정적인 삶은? 그러나 우리나라의 많은 아동은 철저한 학력 중심의 사회에서 부모의 과도한 교육열과 과잉 기대로 인하여 획일적인 학교생활, 학업에 대한 과도한 압박감과 성공만을 추구하는 경쟁적 분위기에 노출되어 있다[4]. 아동은 본인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비목적적인 삶을 살고 있으며[5], 자신의 삶에 대하여 여유를 가지고 탐색하며 재능과 동기에 근거한 미래의 꿈과 목표를 계획하기보다는 성적에 따른 차별, 쓸모없는 느낌, 우울감, 불안감, 공격성, 자살 충동 등의 부정적인 삶을 먼저 인식하게 된다[6]. 이렇듯 아동의 삶에 대한 아동과 부모의 인식 차이로 인하여 아동은 자아정체성 발달 첫 단계 부터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1 Kim HS Kang KA Kim SJ Kim HO Moon SY Park SN Child adolescence health nursing Koonja Paju 2013 290 316 

  2. 2 Kang KA Experiences of meaning in lif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tent analysis based on major concepts of logotherapy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7 23 1 37 47 10.4094/chnr.2017.23.1.37 

  3. 3 Kang KA Kim SJ Song M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meaning of life in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09 20 3 269 276 

  4. 4 Cho SH Kim HJ Lee YN Lee JW Cho YJ Hu MS Understanding of human relationship and adolescents Yangji Publishing Co Seoul 2003 

  5. 5 Lee B Park HJ Self-reported quality of life in Korean school-age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11 24 3 129 152 

  6. 6 Shin HG Yoo IY Oh EG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life and parenting attitude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patterns of school age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10 16 3 220 229 10.4094/jkachn.2010.16.3.220 

  7. 7 Nam YH Korea child life satisfaction OECD last... "I do not have time to play with my friends". Medical Today [Internet] 2019 May 27 [cited 2019 June 4]; Policy. Available from: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355578 

  8. 8 Park AC Youth and Identity Kyoyookbook Paju 2008 221 

  9. 9 Frankl VE Man's search for meaning Boston, MA Beacon Press 2006 20 35 

  10. 10 Dezelic MS Meaning-centered therapy workbook: Based on Viktor Frankl's logotherapy and existential analysis San rafael, CA Dezelic and Associates Inc 2014 13 24 

  11. 11 Frankl VE The will to meaning: Foundations and applications of logotherapy New York Penguin 1988 10 15 

  12. 12 Kim SJ Kang KA Park SJ Lee MN Kim YH The effects of logotherapy on meaning of life of early adolescents with cancer Asian Oncology Nursing 2013 13 1 49 57 10.5388/aon.2013.13.1.49 

  13. 13 Kang KA Kim SJ Song MK Kim MJ Effects of logotherapy on life respect, meaning of life, and depression of older 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2013 43 1 91 101 10.4040/jkan.2013.43.1.91 

  14. 14 So SY Kim KM Yang DH Ahn JY Kim SY Yu JH Development of traning program for parents' with early adolescent [Internet]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and Welfare Institute 2013 [cited 2019 April 3]. Available from: https://www.kyci.or.kr/fileup/lib_pdf/2013-111%EC%B4%88%EA%B8%B0%EC%B2%AD%EC%86%8C%EB%85%84%EA%B8%B0%EC%9E%90%EB%85%80%EB%A5%BC.pdf 

  15. 15 Creswell JW Plano Clark VL Designing and conducting mixed methods research 2nd ed Thousand Oaks, Los Angeles Sage Publications 2011 529 

  16. 16 Kang KA Kim SJ Song MK Shim SY Kim SH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meaning of life (MOL) for higher grade prim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07 13 3 308 317 

  17. 17 Krippendorff K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2004 5 20 

  18. 18 Park YH Effects of depression,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on suicidal ideation in college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7 23 1 111 116 10.4094/chnr.2017.23.1.111 

  19. 19 Cho HH Moon SH Effect of sexual maturation, parenting attitude and maturity fear on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in elementary school girl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7 23 3 329 339 10.4094/chnr.2017.23.3.329 

  20. 20 van Lier PA Vitaro F Barker ED Brendgen M Tremblay RE Boivin M Peer victimization, poor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link between childhood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Child Development 2012 83 5 1775 1788 10.1111/j.1467-8624.2012.01802.x 22716904 

  21. 21 Chai HY Choi MY Effects of perceived daily stress and sense of humor on quality of life among school-age childre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8 24 1 18 26 10.4094/chnr.2018.24.1.18 

  22. 22 Cho HS Moon HJ The sense of self-identity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of rural areas -In respect to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behaviors and the levels of child Satisfaction with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010 17 4 127 151 

  23. 23 Choi JM Woo HJ A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depression and parenting stress of their mother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ciation 2004 16 2 73 84 

  24. 24 Koo HY Experiences of the development of parent child relation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8 24 4 420 433 10.4094/chnr.2018.24.4.420 

  25. 25 Jeong YB Chang HA The effects of parent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on academic burnout of high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evaluative concerns perfectionis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7 24 7 167 190 10.21509/KJYS.2017.07.24.7.167 

  26. 26 Byun YS Park BH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gratitude scale for childre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8 27 1 139 156 10.17643/KJCE.2018.27.1.08 

  27. 27 Kim DB Kim SA Lee SW Jang SJ Joe HR Hong YS Understanding of volunteerism Seoul Hakjisa 2009 333 

  28. 28 Lim YS Kang KA Systematic review of meaning-centered interventions for adolesc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8 24 3 263 273 10.4094/chnr.2018.24.3.26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