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6 no.2, 2020년, pp.140 - 153
임영숙 (삼육보건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mixed-methods study was conducted to compare and analyze the perceptions of children and their parents regarding the meaning of the children's life. Methods: First, children's and parents' perceptions of the meaning of life were analyzed using a quantitative approach, and the cognitiv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 자아정체성은 목적적 삶을 살아가기 위해 기초가 되는 중요한 발달 개념으로 아동의 자아에 대한 인식, 신체적 특성, 사회적 측면,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 획득한 성취, 재능, 타고난 성향 등을 바탕으로 형성된다. 아동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은 부모의 양육 태도, 학교 선생님의 교육 태도, 학교 친구와의 대인 관계, 또래의 인정과 지지, 아동의 주변을 둘러싼 역사적 ․ 사회적 상황 등이 있다[1]. 그 중 부모의 양육 태도는 직 ․ 간접적으로 아동 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온정적이고 지지적 인 부모의 양육 태도와 민주적인 양육 환경은 자아정체성 형성에 가장 큰 도움이 된다[3]. | |
자아정체성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 자아정체성은 목적적 삶을 살아가기 위해 기초가 되는 중요한 발달 개념으로 아동의 자아에 대한 인식, 신체적 특성, 사회적 측면,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 획득한 성취, 재능, 타고난 성향 등을 바탕으로 형성된다. 아동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은 부모의 양육 태도, 학교 선생님의 교육 태도, 학교 친구와의 대인 관계, 또래의 인정과 지지, 아동의 주변을 둘러싼 역사적 ․ 사회적 상황 등이 있다[1]. | |
학력 중심의 사회에서 아동들이 인식하는 부정적인 삶은? | 그러나 우리나라의 많은 아동은 철저한 학력 중심의 사회에서 부모의 과도한 교육열과 과잉 기대로 인하여 획일적인 학교생활, 학업에 대한 과도한 압박감과 성공만을 추구하는 경쟁적 분위기에 노출되어 있다[4]. 아동은 본인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비목적적인 삶을 살고 있으며[5], 자신의 삶에 대하여 여유를 가지고 탐색하며 재능과 동기에 근거한 미래의 꿈과 목표를 계획하기보다는 성적에 따른 차별, 쓸모없는 느낌, 우울감, 불안감, 공격성, 자살 충동 등의 부정적인 삶을 먼저 인식하게 된다[6]. 이렇듯 아동의 삶에 대한 아동과 부모의 인식 차이로 인하여 아동은 자아정체성 발달 첫 단계 부터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
1 Kim HS Kang KA Kim SJ Kim HO Moon SY Park SN Child adolescence health nursing Koonja Paju 2013 290 316
3 Kang KA Kim SJ Song M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meaning of life in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09 20 3 269 276
4 Cho SH Kim HJ Lee YN Lee JW Cho YJ Hu MS Understanding of human relationship and adolescents Yangji Publishing Co Seoul 2003
5 Lee B Park HJ Self-reported quality of life in Korean school-age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11 24 3 129 152
7 Nam YH Korea child life satisfaction OECD last... "I do not have time to play with my friends". Medical Today [Internet] 2019 May 27 [cited 2019 June 4]; Policy. Available from: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355578
8 Park AC Youth and Identity Kyoyookbook Paju 2008 221
9 Frankl VE Man's search for meaning Boston, MA Beacon Press 2006 20 35
10 Dezelic MS Meaning-centered therapy workbook: Based on Viktor Frankl's logotherapy and existential analysis San rafael, CA Dezelic and Associates Inc 2014 13 24
11 Frankl VE The will to meaning: Foundations and applications of logotherapy New York Penguin 1988 10 15
14 So SY Kim KM Yang DH Ahn JY Kim SY Yu JH Development of traning program for parents' with early adolescent [Internet]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and Welfare Institute 2013 [cited 2019 April 3]. Available from: https://www.kyci.or.kr/fileup/lib_pdf/2013-111%EC%B4%88%EA%B8%B0%EC%B2%AD%EC%86%8C%EB%85%84%EA%B8%B0%EC%9E%90%EB%85%80%EB%A5%BC.pdf
15 Creswell JW Plano Clark VL Designing and conducting mixed methods research 2nd ed Thousand Oaks, Los Angeles Sage Publications 2011 529
16 Kang KA Kim SJ Song MK Shim SY Kim SH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meaning of life (MOL) for higher grade prim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07 13 3 308 317
17 Krippendorff K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2004 5 20
20 van Lier PA Vitaro F Barker ED Brendgen M Tremblay RE Boivin M Peer victimization, poor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link between childhood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Child Development 2012 83 5 1775 1788 10.1111/j.1467-8624.2012.01802.x 22716904
22 Cho HS Moon HJ The sense of self-identity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of rural areas -In respect to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behaviors and the levels of child Satisfaction with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010 17 4 127 151
23 Choi JM Woo HJ A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depression and parenting stress of their mother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ciation 2004 16 2 73 84
25 Jeong YB Chang HA The effects of parent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on academic burnout of high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evaluative concerns perfectionis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7 24 7 167 190 10.21509/KJYS.2017.07.24.7.167
26 Byun YS Park BH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gratitude scale for childre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8 27 1 139 156 10.17643/KJCE.2018.27.1.08
27 Kim DB Kim SA Lee SW Jang SJ Joe HR Hong YS Understanding of volunteerism Seoul Hakjisa 2009 33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