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생애사 연구로서 교직에서 은퇴한 유·초·중등의 남·여 교원의 삶을 통하여 은퇴의 의미와 적응과정을 탐색하여 교원 은퇴자들에게 개인적·사회적 필요가 무엇일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어린 시절의 성장 경험과 학창 시절의 경험은 학생에게 선한 영향을 주거나 하지 말아야 할 행위의 한계를 설정하는데 기여하는 등, 오롯이 본인의 직업 수행에 영향을 준 것을 알 수 있었다. 상호의존의 시기에 단순 직업인을 넘어서 사회와 국가에 봉사하는 데에 기여하였고, 교직 후반기에는 아픈 경험이 자원이었고 '생각을 바꾸니 세상이 바뀌었다'는 표현으로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였다. 교원이 미치는 행위의 영향이 다른 직업과 달리 다수의 대상에게 미친다는 점에서 교원 은퇴자들에게는 은퇴 전의 직업에 대한 보람이나 만족감이 다른 직종과 대비될 정도로 컸다. 그러나 은퇴 후에 교원 은퇴자들은 무한 자유에 행복을 느끼면서도 소속감과 성취감 없는 삶에 심리적인 공허함을 느꼈다. 그리고 새로운 공부에 도전하며 삶의 이모작을 위한 끊임없는 전진을 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생애사 연구로서 교직에서 은퇴한 유·초·중등의 남·여 교원의 삶을 통하여 은퇴의 의미와 적응과정을 탐색하여 교원 은퇴자들에게 개인적·사회적 필요가 무엇일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어린 시절의 성장 경험과 학창 시절의 경험은 학생에게 선한 영향을 주거나 하지 말아야 할 행위의 한계를 설정하는데 기여하는 등, 오롯이 본인의 직업 수행에 영향을 준 것을 알 수 있었다. 상호의존의 시기에 단순 직업인을 넘어서 사회와 국가에 봉사하는 데에 기여하였고, 교직 후반기에는 아픈 경험이 자원이었고 '생각을 바꾸니 세상이 바뀌었다'는 표현으로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였다. 교원이 미치는 행위의 영향이 다른 직업과 달리 다수의 대상에게 미친다는 점에서 교원 은퇴자들에게는 은퇴 전의 직업에 대한 보람이나 만족감이 다른 직종과 대비될 정도로 컸다. 그러나 은퇴 후에 교원 은퇴자들은 무한 자유에 행복을 느끼면서도 소속감과 성취감 없는 삶에 심리적인 공허함을 느꼈다. 그리고 새로운 공부에 도전하며 삶의 이모작을 위한 끊임없는 전진을 하고 있었다.
This study is about a life history. Through investigating the life of retired teachers in preschool,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authors wanted to explore the meaning of retirement and the process of adaptation to find out their personal and social needs in post-retirement life. Studies have sho...
This study is about a life history. Through investigating the life of retired teachers in preschool,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authors wanted to explore the meaning of retirement and the process of adaptation to find out their personal and social needs in post-retirement life. Studies have shown that their experiences at childhood have greatly influenced the performance of one's profession, such as contributing to setting limits on behaviors of their students. In the period of interdependence, they have contributed to serving society and the nation beyond as a professional, and in the second half of his teaching career, they have learned that their painful experience was a resource and have realized that changing mind can make the world changed. Since teachers' behavior affects on many subjects unlike other jobs, rewards or satisfaction from the job was bigger than any other jobs. However, after retirement, they felt a sense of emptiness in life without any sense of belonging or accomplishment, while feeling happiness and infinite freedom in other hand. Thy still go forward for life challenging to new study.
This study is about a life history. Through investigating the life of retired teachers in preschool,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authors wanted to explore the meaning of retirement and the process of adaptation to find out their personal and social needs in post-retirement life. Studies have shown that their experiences at childhood have greatly influenced the performance of one's profession, such as contributing to setting limits on behaviors of their students. In the period of interdependence, they have contributed to serving society and the nation beyond as a professional, and in the second half of his teaching career, they have learned that their painful experience was a resource and have realized that changing mind can make the world changed. Since teachers' behavior affects on many subjects unlike other jobs, rewards or satisfaction from the job was bigger than any other jobs. However, after retirement, they felt a sense of emptiness in life without any sense of belonging or accomplishment, while feeling happiness and infinite freedom in other hand. Thy still go forward for life challenging to new study.
그리고 이제는 그들에게 은퇴 이후 새로운 삶의 의미와 노후 생활의 행복에 대한 개인적·사회적 필요가 무엇인지 알아보려는 목적으로 다음의 몇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생애사 연구로서 교직에서 은퇴한 유·초· 중등의 남·여 교원의 삶을 들여다보고 그들이 느끼는 은퇴의 의미와 적응과정을 탐색하여 개인적·사회적 필요가 무엇일지 알아보고자 연구를 계획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들의 긴 생애를 통하여 삶의 전체를 조망해 보고, 시간의 연속성 속에서 교직 생활의 힘들었던 이야기, 어떠한 과정으로 교직을 선택하였고, 교직 이전의 삶이 어떻게 교직 생활에 영향을 미쳤는지 탐색하고 그들의 교직 경험이 은퇴 후에 그들에게 주는 의미를 들여다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제는 그들에게 은퇴 이후 새로운 삶의 의미와 노후 생활의 행복에 대한 개인적·사회적 필요가 무엇인지 알아보려는 목적으로 다음의 몇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인터뷰는 개인별로 3회, 총 시간은 180분∼250분 이상을 심층 면담으로 실시하였다.
인터뷰는 자료의 수집과 분석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하여 질문의 내용을 수정·추가해 가며 인터뷰 가이드를 만들어 적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목적 표집으로 선정한 연구대상자 5명으로부터 2020년 4월 30일부터 7월 9일까지 약 70일간에 걸친 심층 인터뷰로 이루어졌다. 인터뷰는 개인별로 3회, 총 시간은 180분∼250분 이상을 심층 면담으로 실시하였다.
질문지 문항은 반 구조화 된 질문지로 참여자가 자연스럽게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인터뷰는 자료의 수집과 분석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하여 질문의 내용을 수정·추가해 가며 인터뷰 가이드를 만들어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 참여자들은 본 연구자가 퇴직 후, 위에 언급한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여 만난 10여 명의 유·초·중 등 교원 은퇴자들 중, 연구 시점 기준으로 서울, 경기지 역에서 퇴직한 지 3년 이내의 각급 학교 교원 4명을 선정하였고 또, 퇴직 3년 이내의 공립유치원 교원 은퇴자 한 명을 추가 선정하여 5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유·초·중등 교원을 골고루 포함하고 퇴직 교원이라는 연구 참여자의 특성이 반영되어야 하므로 목적 표집으로 선정하였으며 퇴직을 하고 나서 오랜 기간이 경과했 을 경우에는 연구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퇴직한 지 3년 이내의 대상자로 제한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나 질적연구로서의 연구는 교원은퇴자에게 일반적으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 유·초·중·고교의 은퇴교원 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적은 수의 연구 대상은 연구의 제한점으로 들 수 있다.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는 교원 은퇴자가 느끼는 불편감과 구직 동기는 어디에서 오는가? 그리고 은퇴의 시기에 은퇴 이후의 구체적인 삶의 계획력과 그 실천의 결과에 대한 연구가 집중되어서 은퇴를 준비하는 사람들과 은퇴연구에 이바지할 것을 기대한다.
민성은, 최성호, 김영천, "생애사 연구의 개념적 모형에 관한 이론적 탐색," 교육문화연구, 제23권, 제1호, pp.465-500, 2017.
P. F. Colai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Vaile & M. King (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Work: Oxford University Press, pp.48-71, 1978.
박종환, "중독연계 전공 학생들의 상담실습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667-67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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